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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닉/정보] 여메카 개편안

nlv88 달샤인  |  2015-06-12 00:28  |  조회 11061

 

솔직하게 이번 개편은 대부분 마음에 들지만 몇가지 큰 아쉬운점이 남아있습니다. 바로 g시리즈와 로보틱스에 관한것인데요. 그점은 본문에서 설명하도록 하고 가장 중요하고 여메카한테 필요한 요구사항 순으로 나열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g시리즈 변환 쿨타임 감소


g시리즈의 기본 변환쿨은 5초이며 g 익스텐션시 약 3.5~3.7초정도로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의 변환쿨을 가진다고 해도 사냥하는데 매우 답답함을 느낄 수 밖에 없고, 이것은 여메카 유저의 유입이 힘든 이유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여메카란것이 g시리즈를 상황에 맞게 변환해가면서 플레이하는것이 매력적인 직업인데, 변환 자체에서 쿨타임입니다만을 보고, 특히 2각을 한 후에는 전폭 관련 스킬들을 상당수가 포기하게 됨으로 인해 롤썬 사출 이후에는 바이퍼나 은탄밖에 따로 쓸것이 없습니다. 즉 이것은 플레이 스타일을 답답하게 하고, 유저를 떨어져 나가게 하는 요소이며, 여메카가 트렌스폼 페인스테이커(페인) 3셋옵션인 변환 쿨타임 2초 감소 옵션에 목맬수 밖에 없는 현상을 야기시킵니다.


왜나햐면 페인3셋을 착용시, g익스탠션 5중첩시에 약 2.1~2.2초라는 변환 쿨타임을 가지게 됨으로 인해 g시리즈의 순환이 좀 더 자유롭고 운용하는데 있어서 엄청 편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게 또 문제가 되는것이 롤썬 사출시간은 약 0.5초인데, 변환쿨타임이 1.5초 이하로 가게된다면 롤썬 사출후 변환후에 다시 롤썬으로 변환시키는 기형적인 플레이가 되기때문에 쉽사리 건들기가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이전의 1번의 밸패와 2차 각성에서도 이점을 건의하였지만 받아들여주지 않은것도 어쩌면 이부분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메카에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여메카가 g시리즈 변환 쿨타임 감소에 목맬 수 밖에 없는 것은 앞서 말한 육성구간에서의 불편함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페인3셋이라는 필수 옵션을 벗어나 완전한 탈 크로니클이 가능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지금도 부분 탈크로니클을 ( 가장 쉬운 방법은 거형3+코어픽 최소 2개 이상) 하면 페인9셋 보다 강력해지지만 페인3셋을 벗을 수 없기에 강해지는데 한계가 다른케릭보다 빨리 올 수 밖에 없습니다.


해결방안:  


1.  페인3셋 옵션에서 g 변환쿨타임 2초 감소를 20% 감소로 조정 후, 트랜스폼 쿨타임 감소를 5초에서 3초로 변경.

-노크로니클/익스 5중첩 기준 변환쿨 2.1~2.2초

-페인3/익스 5중첩 기준 변환쿨 1.7초.


2. 만약 1번이 안된다면

1. g오퍼레이터나, g 로봇강화에 30%의 변환 쿨타임 감소 옵션을 추가 

-  노크로니클/익스5중첩기준 변환쿨 2.5초

- 페인3셋/익스5중첩 기준 변환쿨  1.5초

2. g 익스텐션의 트렌스폼 쿨타임 감소비율을 약 1.6배 가량 상향

- 노크로니클/익스 5중첩기준 변환쿨 2.7초

-페인3셋/익스5중첩 기준 1.6초


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모두 복리로 설정한 이유는 페인스테이커 3셋때문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문제로 인해 변환쿨타임은 1.5초 이하로 내려가는것은 별로 좋지 못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1번 입니다. 제발 크로니클을 건드려 주세요. 크로니클에 케릭터의 필수 유틸이 있는다는 것은 케릭터가 크로니클에 종속될수밖에 없고, 이것은 그 직업의 미래를 제한하고 발목잡는 일밖에 되지 않습니다 .


2. g 밸런스


개인적으로 이번 랩터에 관한 패치는 되게 좋습니다. 2차각성까지 g 밸런스를 맞춰달라고 말했지만 계속 들어주지 않다가 이번에  맞춰줬습니다.


 

 노크로니클

시너지 

타격간격

본섭퍼댐 

 퍼섭퍼댐

본섭 20초 dps

퍼섭20초dps 

 코로나

 2.82

 0.3

 876*2.82=2470.3

 876*2.82=2470.3

8234.4 

8234.4 

 롤링

2.94 

 4.5

 2883*2.94=8476

 2883*2.94=8476

 5650.68

5650.68 

 랩터

 2.98

 0.5

 391*2*2.98=1165.2

586*2*2.98=1350

 5499.65

8242.442 

 프리스비

 2.3

 0.5

 489*2.3*3=1124.7

 587*3*2.3=1350.1

 6748.2

8100.6 

 


사실상 롤링을 제외하면 어느정도 dps가 비슷합니다. 20초로 잡은 이유는 퍼섭에 생긴 약점파악때문입니다. 그리고 프리스비는 10초후 펑 이지만 걍 폭발딜을 제외하고 20초로 계산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여기서 리미트가 들어가버리면,


 노크로니클

리미트 뎀증

 본섭 리미트 dps

퍼섭 리미트 dps

 코로나

 1.18 * 0.3/0.2= 1.77

 14574.89

14574.89 

 롤링

 1.18* 4/3 = 1.573

 8890.40

8890.40 

 랩터

 1.09*2= 2.18

 11989.23

17968.52 

 프리스비

 1.18*4/3= 1.573

 10617.17

12744.94 

 


이렇게 되버리죠. 사실상 여기까지는 괜찮습니다. 뭐가 상향됬던 바꿔 쓰면 되는거니까요.


마지막으로, 페인9셋이 들어가버리면


 퍼섭

 노크로니클 dps

페인3 dps 

페인9 dps 

노크로니클 리미트 dps 

페인3 리미트 dps 

페인9 리미트 dps 

 코로나

 8234.4

 9981.28

9881.28 

 14574.89

 17489.87

 17489.87

 롤링

 5650.68

 9493.14

 14885.25

 8890.40

 14935.87

 23419.46

 랩터

 8242.442

 8242.442

 20418.9

 17968.52

 17968.52

 44513.21

 프리스비

 8100.6

 8100.6

 8100.6

 12744.94

 12744.94

 12744.94

 


이렇게 되버립니다.


사실상 페인3 코로나와 페인9의 랩터의 dps 차이는 노리미트시 2.05배 리미트시 2.54 로 현재 탈크로니클 유저가 (코어픽 2개이상 + 거형3 or 불/마/택+@) 사용하던 코로나/롤링 사이클은 전혀 쓸 수가 없습니다. 즉 지금 탈크로니클 유저들은 g시리즈가 페인9보다 약해집니다. 오히려 쎄져서 탈크로니클을 했는데 패치한방으로 탈크로니클한것이 무용지물이 되버렸습니다 .


또한 페인3 랩터와 페인9 랩터의 dsp 차이 는2.48배 납니다. 오히려 코로나와 랩터보다 딜차이가 더 벌어지게됩니다. 탈크로니클을 할 필요가 없게되죠.


오히려 밸런스를 맞췄는데 투자한사람들이 더 망하게 되어버렸습니다. 이 문제가 일어나는 이유가 리미트 오버시에 랩터 데미지 증가량이 너무 높다는것과, 밸런스 자체를 리미트 오버가 나오기 전에 맞췄어야 했다는것입니다. 2각하기 직전에는 랩터가 너무 약했고, 그렇기에 그에맞춰서 랩터의 리미트 오버의 데미지 증가량을 높혀버렸습니다.


해결방안:


1. g 변환쿨 감소로 페인3셋을 벗어날 수 있도록 유도.


2. 퍼섭 패치에 코로나 40% 증가를 추가.

- 사실상 저번 g시리즈 tp통합으로 인해 코로나 데미지가 약 26.2% 하향되었고 이것은 지금수치로 약 40% 상향하게 되면 복구되는 수치입니다. 이 코로나 수치가 복구되지 않는다면 g 변환쿨을 감소를 들어준다고 해도 솔직히 에픽풀에 무탐조합이 아니라면 앵간해선 탈크로니클이 불가능니다.


3. 리미트 오버 밸런스 재조정 & 모든 g시리즈 상향

- 솔직히 이것은 하향을 의미하기 때문에 별로 원하지 않습니다. 지금 여메카의 g시리즈가 하향을 받을정도로 강한것이 아닙니다. 그나마 평균 혹은 평균 미만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더 하향된다면 솔직히 힘들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g시리즈 추가 상향이 필요합니다.

​1번과 2번 동시나 혹은 1번과 3번 동시 둘중하나는 적용되어야 합니다. 반드시요. 크로니클과 탈크로니클 그리고 에픽유저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이번패치로 크로니클 9셋으로 못박히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하고, 이것은 미래를 위해서도 필수입니다.

3. 로보틱스


​남/여메카 모두가 로보틱스를 스증댐화에 목맬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케릭 자체 앞댐이 낮고, 홀리의 버프가 지능을 높게 올려주기에 솔플과 파티시에 데미지 차이의 갭이 크다는 것 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서

마을지능 2400 12리버 명속 98에 아가름(마공18) 3장 과 지천사 (마공12) 을 마부한 여메카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정도면 어느정도 투자한 스펙이고, 최소한 여메카 평균스펙보다는 약간 높다고 생각합니다.    


로보틱스 풀스위칭과 미시전시의 데미지 증가량은

1. 솔플& 미시전시 & 몹방어력 90% :

(2400/250*1030+1030)*(222.5+98)/222.5*0.1+854*0.8 = 2255.883


2. 솔플 & 풀스위칭(30+무기제외 올균열= 지능1992) & 몹방어력 90%

(4392/250*1030+1030)*(222.5+98)/222.5*0.1+854*0.8 = 3438.065


3. 파티 (홀리가 마공320/지능 2700 올려줌) & 몹방어력 90% & 미시전시

(5100/250*1350+1350)*(222.5+98)/222.5*0.1+854*0.8 = 4844.658


4.파티 (홀리가 마공320/지능 2700 올려줌) & 몹방어력 90% & 로보틱스 풀 스위칭 (30+무기제외 올균열= 지능1992)(7092/250*1350+1350)*(222.5+98)/222.5*0.1+854*0.8 = 6394.121


솔플시 데미지 증가량 = 1.524배

파플시 데미지 증가량 = 1.320배


이것은 오직 지축과 영축만을 고려해서 계산한것이고 신념의 오라나  아포칼립스같은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슬힐시 기준 4천으로 잡은것이라 실제로 2500정도 홀리가 디바인 풀스텍일 경우 이정도 수치가 나오는것입니다. 크루 스펙이 좋고,메카닉의 스펙이 좋아서 지능이 더 높을수록 파플시에 데미지 증가량은 더욱 낮아집니다. 위의 계산에선 솔플과 파플의 차이가 15%밖에 안나지만 실제로는 30%까지도 날 수 있다는것이 문제란 것 입니다.


해결방안:


로보틱스 1렙당 1.5%의 로봇 데미지를 증가시키도록 변경하고 기존 힘/지능 증가량 옵션은 삭제 해야 합니다. 또한 마스터렙은 20렙 그리고 맥스렙은 30으로 기존과 동일하게 냅두고 마지막으로 균차 로보틱스의 녹색기운 옵션은 삭제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메카닉 자체의 투자 효율성을 높일수 있고, 솔플과 파플의 갭차이를 줄여서 메카닉이 온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필수 조건입니다.  



4. 독립 오브젝트의 증추뎀 적용


메카닉이 받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것 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g 시리즈나 랜카전이나 강하다고 보긴 많이 어폐가 있습니다. 특히 남메카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스킬이 독립오브젝트이고, 독립오브젝트에 증추댐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성장 한계선이 제한됨은 물론이고, 여메카의 경우에는 두가지 모두 챙겨야 하기때문에 케릭터를 투자하는데 있어서도 문제가 생깁니다. 물론 진고던 시절에야 몹들의 피통이 낮아 크로니클을 입고도 괜찮았다지만, 2각이 나오고 안톤레이드가 최종 던전인이상 크로니클의 한계가 너무 크게 와닿습니다. 무작정 상향만을 바랄수도 없는 노릇이고, 게다가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 새로운 던전들이 추가되면 좋은템들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 크로니클과 증추댐에 언제까지 억매여야 하나요? 남들은 점점 크로니클을 벗는데 말입니다.


케릭터를 키우는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 하나를 꼽자면 강해지는겁니다. 하지만 독립 오브젝트는 강해지는데에 너무 한계가 명확합니다. 크로니클, 속강, 물마공, 크리티컬, 스킬레벨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것들이 독립오브젝트에 특히 좋은것도 아닙니다. 남들과 같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남들이 소소하게 증추댐 받을때에는 차이가 나지 않지만 에픽풀셋 레벨에 가서는 차이가 엄청 크게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독립 오브젝트가 가지는 이점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독립 오브젝트의 레벨과 몹레벨이 차이만큼 일정 비율로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말입니다. 메카닉은 소환사처럼 높은 독립오브젝트 레벨을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달인의 계약이 아니라면 케릭터의 레벨과 독립오브젝트의 레벨이 같거나 1이 낮습니다. 이게 이점인가요? 정말 몇 안되는 스킬레벨 증가에서 조금 더 이점을 가진다는게 큰 이득인가요? 아닙니다. 메카닉의 독립 오브젝트는 이점이 아닙니다. 이점보다 높은 수치의 증추댐을 활용할 수 없다는 패널티가 더 큽니다. 게다가 메카닉은 잘해야 딜러로서 중간입니다. 그리고 아직 남은 케릭들의 2차각성이 남아있습니다. 2차각성이 다 끝나고 나면 그때에도 메카닉이 중간을 할 수 있을까요? 그건 이번 패치에 달려있습니다. 받아야할것을 받지 못한다면 중간이 아닌 밑바닥에 깔릴겁니다. 


물론 많은분들이 바이퍼를 생각하고 계실수도 있습니다. 적용되면 더 사기가 되지 않느냐고?. 예 그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남메카나 여메카 두케릭 모두 바이퍼보다는 자신들 각자 컨셉인 g시리즈와 랜카전으로 사냥하는것을 더 원하고 있습니다. 여메카 2각전 올드 유저들과, 고스펙 유저들이 바이퍼가 아닌 g시리즈로 레이드를 가는것을 원했다는것을 여러분은 아실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2각을 해도 바이퍼만 까는현상은 여전했기 때문에 많은 여메카 유저들이 이탈했습니다. 이것은 비단 여메카만의 문제가 아닐겁니다. g시리즈와 랜카전이 온전하게 활약할 수있다면 많은 메카닉 유저분들이 바이퍼는 놓아줄 것입니다. 다만 문제가 바이퍼 자체가 엄청 강한 스킬은 아닙니다. 다만 데블스 커맨드 3/6셋옵으로 dps가 4배가 증가되기에 사기인것이지요. 바이퍼를 하향해야 한다면 바이퍼가 아닌 데블스 커맨드의 데미지 증가량과 쿨타임 감소량을 조절해주셨으면합니다.


해결방안:


 메카닉의 모든 독립 오브젝트 스킬에 증추댐 적용. 데블스 커맨드 셋템의 하향.


위의 4가지가 여메카가 받아야할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5. 스페로우 팩토리


퍼섭패치에서 스페로우 펙토리의 데미지가 25% 상향되었습니다. 스페로우의 문제는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지속시간이 15초나 된다는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것은 현존 안톤레이드에서 스페로우를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고, 게다가 각종 패턴, 무적, 무홀방지 패턴으로 인해 모든 데미지를 절대 넣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페로우가 강한것이 아닙니다.


tp4를 기준으로 본섭 스페로우 펙토리는 풀히트시에 7만퍼정도 됩니다. 이것을 15초동안 때리는데 대략 dps가 4600퍼 가량이고 거기에 증추댐조차 적용되지 않습니다. 딜용으로 쓰기에는 너무 문제가 많은 스킬입니다.


해결방안:


스패로우 갯수 6개에서 7개로 증가. 지속시간 15초에서 10초로 감소. 데미지 80% 증가  증추댐 적용.


제가 제안하는 해결방안은 스페로우의 순딜을 높히고 증추댐을 적용시켜 데미지적 이들을 더 얻게 하는것입니다. 다만 추댐이 많아질경우 스패로우의 갯수가 너무 많아지면 렉이 생길것을 고려해서 한기증가로 생각했습니다. 제안하는 내용은 퍼섭패치인 공격력 25퍼 증가를 대신해서 원하는것입니다.



7. 배틀로이드


이번 패치로 엄청 좋게 바뀌었습니다. 다만 몇가지 아쉬운점이 있다면 9레벨 옵션인 g시리즈 레벨증가 시간을 10초가 아닌 20초정도로 늘려달라는것과, 배틀로이드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굳이 g시리즈가 사라져야 하냐는것 입니다.


해결방안:


1. g시리즈 레벨 증가 시간을 10초->20초로 증가

2. 배틀로이드 사용시 g시리즈 유지.


8. 바이퍼 제로


이번패치에서 카운터 어택과 바이퍼 제로의 상향이 없다는것이 좀 의야하긴 합니다. 어짜피 카운터어택은 잘 쓰지 않기에 그러려니 할 수 있지만 바이퍼제로가 엄청 사기적이나 이런것도 아닌데 말이죠. 어느정도의 상향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해결방안:


바이퍼 제로 데미지 20% 증가


6. 메카드롭& 카운터어택


사실상 이쪽은 여메카가 아닌 남메카의 개편한에 따라 결정하는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스포와 tp, 그리고 전폭의 쿨타임 인해 이 두가지스킬을 여메카가 활용하기에는 좀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해결방안:


남메카의 개편안과 동일하게 적용. ​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출처 소망이란님 블로그 https://10thbluemoon.blog.me/220387018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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