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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처/정보] 붐붐을 분석해봅시다(긴글주의).

nlv24 Stuck!  |  2015-05-03 16:03  |  조회 52094

 

요약 - 마치 런처계의 바이퍼라고 하면 적당하려나...

※여런처 기준입니다. 남런은 슈타의 위치가 여런보다 낮기 때문에, 감안하셔야 합니다.


현재로썬 여런의 세팅은 딱 3개로 거의 굳어졌습니다.

1. 탈크로니클(에픽이든, 마봉이든)
2. 써든을 기반으로 한 화강방 세팅(써6 / 써3래3 / 써3)
3. 붐붐을 기반으로 한 슈타세팅(래6새3 / 새3쉘3)
 - 그 외 소수민족들(레이저, 랜서, 개틀)


그 중에서 이번에는 붐붐에 대해서 좀 분석을 해봤는데요

우선 런처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붐붐런처가 뭔지부터 설명하겠습니다.

--------------------------------------------------------------------
얼떨결에 땜방으로 오던가서 써보는,...
붐붐런처에 대해 듣도보도 못한 분들을 위한 인트로

606204_1430972563.png

위는 80제 에픽캐넌 붐 엔드 붐 입니다.

온갖 함정과 권모술수가 난무하는 에픽캐넌 중에서 (이기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쓸만하다는 평을 받는 무기이며
(레홀이요? 레이저가 병상에서 일어난다면 그때 얘기해봅시다.),
25제 스킬 슈타이어 대전차포를 무려 100% 이상(증뎀 50% * 30%확률로 2발 발사 * 화속강 14 + 쿨감) 강화시켜줍니다.
199995_1430974043.png - 이거요.

슈타이어 하나만큼은 이기 싸대기를 날리는 무기이긴 합니다만
슈타이어가 2각 이후 엄청난 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쿨타임에 비해 데미지가 영 찝찝한 스킬이라 단독으로 사용하긴 영 어렵습니다.

게다가 슈타이어를 제외하고는 85제 유니크인 다운폴 레이와 친구먹는 데미지를 내기 때문에,
0.5초동안 짱짱 쌘 슈타이어 하나 내뿜고 4초간 명상에 잠기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쓰는 방법이, 정자극을 복용하고, 크로니클로 슈타이어 쿨을 극단적으로 줄여
캐릭터를 슈타발사기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796508_1430973420.png

712195_1430973441.png

새트레이션 봄 3셋(3차)
스프린터 쉘 3셋(3차)
래피드 파이어 헤비건 6셋(2차) 가 주로 사용되며,

어느 정도 좋은 장비를 보유한 경우
새트레이션 봄 3셋, 스프린터 쉘 3셋, +@ 부위 4개 를 착용하며(이하 새3쉘3)

그냥 아무것도 없는 부캐인데 길 가다가 붐붐을 주운 경우
래피트 파이어 헤비건 6셋, 새트레이션 봄 3셋 +@ 부위 1개를 착용하는게 현재로선 정석입니다(이하 래6새3)

(또는 써든의 화강맛을 잊지 못한 분들이 써든6과 붐붐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붐붐의 딜 사이클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봅시다 -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6&num=1049580&cate=3&col=nickname&kw=%ED%82%B9%EB%94%94%EB%8D%94%EB%B8%94%EC%9C%A0)


원래 슈타이어의 기본 쿨타임은 6초입니다만
새3쉘3의 경우 정자극 복용 시, 슈타이어의 쿨타임이 2.6초로 줄어들어 슈타이어의 딜 비중이 66%에 육박하며,
래6새3의 경우는 무려 1.8초까지 떨어지는 기염을 토하며 슈타이어의 딜 비중이 75%대로 높아집니다.



다만, 붐붐런처의 경우는 써든런처와 딜 사이클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붐붐런처가 써든보다 지속딜은 더 좋다 카더라..라는 카더라만 나돌았을 뿐
정확히 어느정도의 딜 능력을 가지는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한때 여기 게시판이 붐붐 질문글로 도배된 시기도 있었지요..)

어쨌든, 그런 고로 한번 분석해 보자는겁니다.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필요한 지식은 다 갖추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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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하려는 것
쿨감 / 크로니클 세팅(써6 / 래6새3 / 새3쉘3) / 무기(붐붐 / 리버)에 따라서 딜이 어떻게 나오는지 측정.
644016_1430585901.png
-사용된 무기.


안올리자니 너무 허전해서 올리는
1. 측정방법

1) 붐붐을 먹습니다(★중요)
284366_1430583534.png


2) 무의식의 세계에 빠져듭니다.
152892_1430583879.png
수쥬의 강자를 5000명만 죽이면 됩니다.


3) 측정에 사용될 기준스펙을 정합니다
사용된 기준을 말씀드리자면,
리버 기준 힘 2200 / 물크 97% / 속강 99 / 물공, 독공 : 무기 극옵 & 8재련 & 알파서포트 / 방무뎀 964(12강)
붐붐 기준 힘 2139 / 물크 90% / 속강 113 / 물공, 독공 : 무기 극옵 & 8재련 & 알파서포트 / 방무뎀 993(12강)


4) 기준과 던전스펙이 최대한 흡사하도록 주작질을 가합니다.
490791_1430584659.png
756607_1430584675.png


5) 팹니다.
994301_1430584775.png
1분동안요.
리버의 경우 카운터시 더 뛰어난 효과를 내기 때문에 카운터(진누골), 미카운터(진플루) 모두에 대해서 실험합니다.


6) 딜표를 보고, 보정을 하여 딜량을 구합니다.
143939_1430585046.png
-딜표

329724_1430585017.png614152_1430585019.png
-보정과정

455854_1430586248.png - 보정된 딜량은 160057081.5

혹~시나 궁금한 분들을 위해, 조금만 자세히 설명해 드리자면

1) 여러가지 현실적인 이유로 인해 15개의 템세팅을 완벽한 동일조건에 놓을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ex - 붐붐과 리버의 강화수치, 극옵이 아닌 점, 쿨감을 위해 거형셋을 착용한 점 등등)
   딜표를 기준으로 하되, 실제 스펙과 기준 스펙의 이론적인 딜 차이를 구한 뒤 이것을 곱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실험조건의 개틀 데미지가 기준보다 3% 더 쎄다 -> 딜표의 개틀링건 딜량에서 3%를 빼줍니다)

2) 스펙의 차이가 심하여 보정폭이 커지면 숫자놀음으로밖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될수 있는 한 스펙을 맞춥니다.

3) 붐붐..은 아시다시피 확률성 데미지라 측정되는 수치가 자기 멋대로 변합니다.
   그래서 영상을 찍은 뒤, 2발이 튀어나가는 횟수와, 슈타의 총 사용 횟수를 기록하여, 기댓값으로 보정합니다.

4) 버닝이면 스킬렙이 2씩 올라가죠?
   고로 스킬창에서 스킬렙을 2씩 빼줍니다.
   2레벨 보정이 불가능한 2각기는 버닝시 봉인.


7)
275238_1430586322.png
모든 조건에 대한 실험이 완료될때 까지 계속 반복합니다.


2. 결과
1) 리버레이션 캐넌 착용시의 딜량
325441_1430586416.png

(래6새3은 사용된 부위가 써든6, 새3쉘3과는 달리 9부위입니다. 감안하고 보셔야 합니다.
 옆의 +@는 새3쉘3이 래6새3의 딜량을 뛰어넘기 위해 필요한 추가장비 3부위의 총 증가수치.
 초록색 칸의 % 수치는 써든6, 쿨감 20%에서의 데미지와의 비교값입니다.)


...다들 예상하셨다시피 써든6의 승리입니다.

그런데, 써든 사용시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는데, 
쿨감효율이....... 거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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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잘못 측정한게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나름의 설명을 해 드리기 위해, 반년 가까이 된 자료를 들고 와 보자면
275960_1430587499.png
써든세팅의 주력스킬 7개입니다.
보시다시피 DPS가... 죄다 거기서 거기입니다.(2각의 경우에도 화강과 DPS가 비슷)
물론 슈타가 확연히 높긴 한데, 딜량 자체가 낮기 때문에 이거 좀 자주 써봤자 돌아오는건 별로 없어요.
게다가 어차피 특랜과 공기포는 쿨감 10% 붙어봤자 쓰는 횟수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써6에서 쿨감으로 이득보는건 슈타 한두방 더 나가는 것과 화방 개틀의 비중이 조금 줄어든다는건데,
...네 보시다시피 체감효율 거의 없습니다.
(본인도 거형셋을 맞추면서 공짜 쿨감 10%를 얻었지만, 실제로 체감이 왔던건 '아 팜페로 좀 빨리 차네'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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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붐붐 없이 슈타세팅을 타고싶은 사람이 만약 존재한다면,
의..외로 새3쉘3의 데미지가 생각보다는 더 나오기는 한데
그래도 추천은 못합니다. 써든의 경직을 무시할 수 없는지라, 어딜 봐도 하위호환.



2) 붐 앤드 붐 착용시의 딜량
982937_1430587748.png
- 로드 오브 레인저의 리버 대비 딜량은 121% / 얼음 불꽃의 보우건의 리버 대비 딜량은 106%)


3) 주력 세팅의, 10초동안의 순간딜량(노카운터, 쿨감 20%)
5초로 하고싶었지만 오차가 너무 커져서 포기.
214655_1430635197.png
- 래6새3이 새3쉘3에 비해서 상당히 밀립니다. 크로9의 한계.
  (보충설명 - 144/128.6=1.12. 그러니까 +@로 딜을 12%만 올려도 새3쉘3이 더 좋은겁니다.)

- 붐붐써든이 노카운터시 리버써든보다 5%가량 쌔다는걸 감안하면, 붐붐써든의 순딜력은 영 좋지 못합니다.

- 리버써든과 붐붐새3쉘3의 순딜 비교는 지딜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2딜체제로 가서 상대방이 강하다고 붐붐세팅이 밀린다는건... 글쎄요?..
   딜타임이 한정되어 있다 하더라도 어느 한쪽이 불리하지 않습니다.



2)번 항목을 하나 하나 보면서 대충 결론을 내봅시다.

A) 어쩌다 보니 붐붐을 주웠었어요! 세팅 가르켜주세요!
- 탈크로니클이 아닌 이상, 위에 언급된 3 세팅 미만 잡.
  그 외 필요한 +@ 부위는 오던에 가도 나와있고 어딜 가든 나와있으니, 검색하시고 취향껏 골라쓰시면 됩니다.
  검색해도 못찾겠다고요? 그럼 이 참에 검색능력을 한번 길러봅시다.


B) 붐붐에 써든 6 껴도 되나요?
- 일단, 리버써든6과 딜량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카운터가 아니거나, 쿨감이 적절하게 붙는다면 오히려 리버보다 딜이 더 잘 나오긴 합니다.

  .....그런데 좀 찝찝한게 뭐냐면, 
  첫번째로는 새3쉘3의 슈타세팅으로 갈아타게 된다면 적어도 딜 측면에서는 신세계를 볼 수 있다는 점이고,

  두번째로는 화강과 슈타가 충돌하게 됩니다. 
  뭔소리냐면,, 화강을 지지고 있으면 슈타 쿨이 돌아오게 되어 있는데,
  화강을 계속 쓰자니 무기가 슈타 특화인 점이 걸리고, 화강을 끊자니 방어구가 화강 특화라는 점이 걸립니다.

  마지막으로는 순간딜 측면에서 불리합니다.
  딜 시간이 제한된다면 쿨이 긴 상급기들의 딜 비중이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되는데
  화강방의 태생이 DPS가 낮은지라, 써든으로 DPS를 엄청나게 끌어올려줘도 극딜타임에는 영 힘을 못씁니다.
  붐붐은 슈타 빼면 시체인데 무기 외에는 슈타를 강화시키는 부위가 없는지라 역시 크게 하는 일이 없습니다.
  고로 순딜이 필요할 때는(사실상 레이드, 일톤 보스를 제외한 모든 상황) 메리트가 없는 세팅.

 ...아무튼 개인 취향껏 하세요. 나쁜 세팅은 아니지만, 장비의 활용성이 떨어져서 전 개인적으로는 비추.


C) 래피드6새봄3이 좋아요 새봄3스쉘3이 좋아요?
- 래6새3과 붐붐이 단리쿨감으로 적용되서 조합이 상당히 좋습니다.
  그래도 크로니클 9셋의 한계가 있는지라, 순간딜 측면에서는 새3쉘3에 상당히 밀리고
  위 표의 +@ 항목에서 보듯이, 나머지 3부위로 25% 정도의 뎀증량을 기대할 수 있으면 지속딜 측면에서도 새3쉘3이 좋습니다.
  
  간단히 요약해 드리자면
  현재 장비와 관계없이, 지속적인 투자를 해 줄 것이 확실하다면 새3쉘3을 타시고요
  꿀 빨다 가시는거면 래6새3 끼워주고 거기서 끝냅시다.



3. 개인적인 붐붐의 평가
- 앞에서 언급했듯이, 런처계의 바이퍼


1) 딜은 확~실히 좋음

단순 딜로만 보면, 쿨감부위 없이 써든6 로오레를 살짝 넘는 딜량.
쿨감 부위가 1부위 이상 구비되어 있는 상태에서 버닝뽕을 맞으면 써든6 해방이기에 거의 근접할 정도.


2) 스킬레벨, 쿨감

딜이 고루고루 분포해 있는 써든과는 달리, 슈타몰빵이라는 점에서 스킬레벨에 투자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아바타. 써든 6의 경우는 플래티넘 앰블렘 선택이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대신 슈타세팅의 경우 딜이 슈타에서 시작해서 슈타로 끝나기 때문에, 스킬레벨을 올려주는것도 고려할만 합니다.

그리고 쿨감의 경우, 써든셋에선 그냥 팜페로 쿨이나 빨리 때워주는 보조적인 역할이 끝인 반면
붐붐셋은 쿨감의 효과를 확실하게 받습니다.



3) 딜바보

네르베나 아그네스와 같은 경우, 써6의 경우에는 보스가 공중에 좀 뜬 상태에서 경직으로 무력화시키는게 가능하며, 홀딩의 연잡에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바베큐와 팜페로와 같이, 매우 제한적인 홀딩 외에는 딜밖에 모르는 스톰에게 있어선 가장 뛰어난 부가효과인데,
붐붐을 꺼내들겠다는 것은 '나는 선홀딩만 잠깐 하고 딜만 넣겠으니 나머지는 니들끼리 알아서 해라'라고 선포하는 겁니다.

파티의 홀딩이 현무나 플컬과 같이, 움직이지 않고 안정적이라면 상관없습니다만
연잡에 의존해야한다거나 홀딩이 부실하다면 고통받을 것임.


4) 몹이 움직이면 망합니다.
3번이랑 비슷한 맥락이긴 한데, 아무튼 홀딩이 확실히 안되면 쓰면 안되요 붐붐은.

우선 붐붐세팅이 제 위력을 발휘할 조건은 딱 하납니다. 
슈타이어를 쿨마다 써서 맞추면 됩니다.

그리고 슈타이어의 쿨타임은 1.8~2.5초입니다.
== 슈타이어'만' 쓸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1초 이상 정신을 놔서도 안됩니다.
== 딜타임 내내 스킬슬롯만 보면서 슈타이어 쿨타임, 슈타 이후 사용가능한 스킬을 확인해야 합니다.
== 샌드백이 y축으로 움직인다면 아무래도 시선을 화면에다 둬야겠고, 슈타에 통달하지 않은 이상 적중률과 타이밍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합니다.
== 망함

그리고 붐붐의 경우 스킬쿨을 돌리는게 굉장히 빡빡한지라, 스킬 몇개가 증발하면 레이저를 꺼내야 할 상황까지도 오는데
써든의 경우 사이클이 굉장히 넉넉하기 때문에(사실 쿨이 돌아와도 제때 쓰지를 못하기 때문에) 큰 타격이 없습니다.

게다가 써든의 경우 바베큐로 띄워놓고 화강으로 묶어놓는 응급처치가 가능한 반면
붐붐은 바베큐 끝나면 그대로 자유낙하하는걸 지켜볼수밖에....(아니면 딜로스 감수하고 화강 쓰시던지요..)




..아무튼, 일톤 기준으로 대략적인 우열을 가려보자면(홀딩이 안정적이라면 전 붐붐을 끼겠어요)

붐붐 우위토그 / 격전지 좌측 / 크레이브 / 크라텍(써든이 도움안됨) / 부화장 네임드 / 파이브(써든이 도움안됨) / 마테카

써든 우위 - 네르베 / 격전지 우측 / 아그네스 / 쿠로크 / 에게느(절대우위) / 크레스 / 메델



...정도가 되겠습니다.
사실 슈타셋과 써든셋 2개를 모두 보유하는게 제일 이상적입니다.


5) 탈크로니클에 고통받음

써든은 코어픽을 다수 보유할 경우, 6셋 옵션의 화강을 포기하고 화방으로 충분히 갈아탈 수 있습니다.
붐붐은.. 구조가 슈타 몰빵이라 슈타의 데미지와 쿨감 효과를 주는 크로니클을 벗기가 굉장히 힘들어요.
붐붐을 끼고 탈크로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우선 탈붐붐부터 고민하셔야 합니다.

아무튼 크로니클 6개 이상에 기반을 둔 이상, 딜량의 한계가 명확합니다.
대신 마소셋...은 시너지가 괜찮을거 같기도 합니다. 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




4. 결론
확실히 딜은 쌥니다. 그런데..
로오레 이상의 무기를 가지고 있을 경우, 붐붐의 딜과 리버써든의 안정성 모두를 챙길 수 있으므로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두가지 장비 모두를 갖춰서 적절히 스위칭합시다....?


최종평으로는 로오레와 얼불보의 중간정도..

※ 추가
만약 버닝도 아니며, 정자극 도핑도 하지 않은 상태라면
그냥 써든 끼세요.
쿨감 없는 붐붐은 극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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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0994_1430962103.png

헐.. 이게뭐야...
두번째 오던 감사합니다.
런처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보셔야되니,,, 서론 부분을 좀 더 추가해야겠군요.  - 추가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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