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세나2DB

리포터 뉴스

베스트 게시판

추천! 팁과 정보

시로코 공략

프레이 공략

핀드워 공략

던조 추천게시물

장비/스킬 집중분석

캐릭터 & 계수표

직업별 베스트

캐릭/경매장 검색

  • 귀검사(남)
  • 귀검사(여)
  • 격투가(남)
  • 격투가(여)
  • 거너(남)
  • 거너(여)
  • 마법사(남)
  • 마법사(여)
  • 프리스트(남)
  • 프리스트(여)
  • 도적
  • 나이트
  • 마창사
  • 총검사

팁과 정보

묻고 답하기

레이드 구인/구직

사건사고

결자토

인증 게시판

영고탈출 기원 게시판

던파 동영상

카툰/팬아트/소설

스크린샷 + 득템, 강화

아바타 코디 평가

자유 게시판

통합 거래

길드홍보 게시판

공지사항

HTML5게임

유머/짤방

유짤 베스트

껨조티비

구글게임랭킹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hot 검색

실시간 댓글 보기/숨기기

[런처/정보] 여런처 정보

nlv52 진매력  |  2020-08-09 14:31  |  조회 8059

 

신규 탈리스만 업데이트 이전에 한번정도 정립해볼 필요가 있어보여서 간단하게 써봄.
당연히 이걸 몰라? 하는 것도 최대한 넣어봄.

따라서 탈리스만 및 앞으로의 전략에 관한내용은 다음 시간에

1번) 여런처는 순수 ‘강화’ 캐릭터이다.

857720_1596950786.png
과거에 던파를 접고 다시 접하는 유저가 놀라는 부분 첫 번째이다. 이캐릭터 옛날에는 강화도 했고 재련도 해야했던 캐릭터였으나 17년 11월 패치 그러니까 햇수로는 벌써 3년이나 지난 상황이다. 이 캐릭터는 순수 강화만 하면 되는 캐릭터이다.

던파오프 라던지 마을에서 혹시나 저렇게 재련을 한 캐릭터가 보인다면, 정말 창고에 강렬한 기운이 썩어 넘쳐서 테두리 간지로 한 쌉고인물들이니까 전혀 신경쓰지말고 강화만 하도록한다.

2번) 여런처는 ‘자유속성’ 캐릭터이다.

이거는 여런처뿐만 아니라 모든 캐릭터에 해당되는 내용이다. 성욱 디렉터 시절 그러니까 18년도 중반인가 모든스킬 속성부여 일반화 + 속추뎀 적용방식 패치를 했었고 이 패치 이후로 여런처는 화속성 강화를 무조건 투자해야할 필요가 없어졌다. 오히려 스킬에 붙어있는 화속성 명속성 등등은 무기속성 + 자체 스킬 속성 두 개를 보유하게된 특혜를 지니게 되었다. 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본론으로 넘어와서 그렇다면 어떤 속성이 우리 여런처가 이득을 좀 더 볼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할 수 있겠는데 속성패치가 적용된 이후 이 질문을 하던 사람들에게 한결같이 하던얘기가 있다.

 

554370_1596950807.jpg
가장 획득하기 힘든 ‘유니크 젬’ 중에서 가장 먼저 뜬걸 가라 그게 네 운명이다. 이런 얘기를 했었고

301213_1596950829.jpg
칭호 속강마부+6을 구매함에 있어 가장 저렴한 축에 속하는 화속성을 선택이라.
등등 이런 조언을 했었다.

속성패치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카드수급정책도 변화함에 따라 카드가격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속성간 가격편차도 많이 나지 않는다.

여기에 현재 100시즌의 추세까지 고려해서 내가 추천해주는 속성은 ‘화속성’, ‘암속성’ 이다.

화속성을 추천하는 이유
 - 칭호, 마부 구매시 그래도 가장 저렴함.
 - 3/3/3/2 조합에 핵심이 될 수 있는 어깨 부위 중 대자연어깨의 적용속성은 ‘화속성’

477378_1596950843.png


암속성을 추천하는 이유
 - 3/3/3/2 방어구세팅 중 심연, 흑마술, 나락 장비 착용시 2세트옵션 ‘암 공격속성’ 획득 가능 > ‘무색큐브의계약’ 사용가능

242422_1596950856.png


뭐 이런 이유외엔 다른 속성을 가는 이유는 컨샙이 뇌를 지배했다. 이런 이유밖에 없겠는데?

 

3번) ‘자유속성’ 인데 왜 색깔있는 큐브의 계약을 해야할까 ?

이유는 여런처의 스킬 중 일부는 자체속성이 없는 무속성 스킬이 있기 때문이다.

무속성 스킬리스트
 - 뽑아치기
 - M-137 개틀링건
 - 바베~큐
 - 캐넌볼
 - 슈타이어 대전차포 꼽뎀
 - X-1 익스트루더
 - 에인션트 트리거
 - FSC-7 꼽뎀
 - PT-15 프로토타입
 - 오퍼레이션 레이즈(일부파츠)

549943_1596950883.png

 

 

548344_1596950874.png
95시즌까지는 이런걸 신경쓰지 않았어도 됐었다.

이렇게 무기에 속성부여옵션이 있었기 때문에.

현재의 레볼루션차지, 오버스펙라이즈는 없다. 그래서 색큐브계약을 하는 것이다.

원초의 꿈 – 핸드캐넌엔 또 있다. 이거 낀 사람들은 무큐계 하면된다.

 

4번) 가장 우선적으로 챙겨야할 스펙은 무엇일까?

 대가리가 깨져도 가장중요한 기본 스펙


 1. 물리크리티컬 히트 100% 확보.

581312_1596950937.png

이거 못채운 사람들은 아차 내가 이걸 못챙겼구나 얼른가서 이것부터 챙겨야지 메모를 하자.

  2. 스위칭

983359_1596950955.png

이거 못맞춘 사람들은 최소한 20레벨을 만드는데 최우선 목표를 잡자. 95%는 극스위칭인 것 사실이고 아마 칭호를 맞추는데 금전적 제약이 있을 수 있다만 20레벨만 맞추면 된다. 그러고 신화 하나 먹으면 티 안난다고 한다. 좋지?
https://df.game.naver.com/df/community/dnfboard?page=1&search_type=charac_name&keyword=%BF%A9%BC%BA%C0%C7%C1%F8%B8%C5%B7%C2&title_type=&mode=view&no=1697244&job=5&grow_type=2

 

3. 아바타 상의 : 대가리가 깨져도 ‘중화기 마스터리’

혹시 던파오프 랭킹을 쳐봤는데 상위권 유저들이 2각 상의를 착용하고 있어요. 2각이 좋은거아니에요? 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어서 말한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케이스임.
  
 - 랭킹딸딸이용 마을착용상태. (참고로 이분들은 2각상의 + 중마상의 스위칭 활용함)
 - 절대 커뮤니티 같은거 안보고 신경안쓰는 나이 앞자리 3이상 지긋한 지갑전사 아재,형님들

 

438215_1596950973.png
중화기마스터리 옵션이다. 공격력 증가율 옵션이 한 스킬에 두 개가 달려있다.
 - 핸드캐넌 공격력 증가율 : 레벨당 +1%p
 - 중화기 스킬 공격력 증가율 : 레벨당 +2%p

그리고 위 옵션은 둘이 성질이 다른옵션이기에 간단계산으로 1+2 =3%의 효율이 아니라 1.01*1.02 = 1.0302 즉 3.02%의 효율이다. 더하나 곱하나 똑같은데 어찌됐던 합연산이 아니라 곱연산 이라는 것. 단일 패시브 상승량에 있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검제 삼화취정 다음으로 좋은 사기 패시브이다.

그리고 각성기는 한 던전에서 몇 번을 쓰고 마는지 생각해보면 무얼 선택해야하는지 답이 나온다. 엄한거 보고 딴소리 하지말고 바꿔라.

아 물론 베스트는 2각+중마상의 둘다가지고 스위칭하는거다.

이 밑으론 대가리가 깨질정도의 스펙은 아니고
크리쳐는 보통 노련한(크증 +15%) 크리처나, 모공크리처, 물마독크리처 중에서 금전적 여유에 따라 고르고 현재 모공크리처는 세라샵에서 팔고있던데

 

519739_1596951000.png
이거 물크리 15%나 주더라. 여런처 물크리 챙기기 빡센편에 속하는 캐릭터라 저걸 착용한 분들은 나중에 에픽조합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거임.

5번) 스킬트리는 어떻게 찍을까?

 

568079_1596951024.jpg

대충 레이드용 스킬트리를 올렸는데 취향따라 나이에따라 컨트롤 숙련도에 따라 갈리는 요소들을 살펴보자면

 - 익스 마스터, 일랜마스터, 플부마스터
 - 화강 마스터 vs 레이저 마스터
 - 그 외 그레네이드 및 슈타이어 조정.

익스 마스터와 일랜 마스터는 플부를 안찍으면 둘 다 마스터할 수 있고 혹시나 플부마스터를 했을 때 익스 or 일랜을 택해야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좀 비슷비슷한 터라 좀 더 손이 바쁘고 조금이라도 더 넣을 수 있는 전략은 일단은 일랜이고 초반 한방에 힘을 싣기엔 익스트루더.

그리고 레이저의 경우 19년 5월 패치 이후 크게 주력화된 스킬인데 사실 이 이후로 그동안 쉬운 캐릭터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여런처가 슬금슬금 딜이 딸려요, 와 손이 구려요. 라는 소리가 조금씩 나오기 시작했는데 그 원인 중 하나가 레이저가 되겠다. 손이 기존 올무큐기 스킬트리에 비해 너무 많이 바빠져 누적딜을 제대로 넣지 못하는 유저가 생겼기 때문이다. 딜표를 봐서 레이저 순위가 밑에 있다. 이런분들은 정말 냉철하게 자기를 돌아보고 화강 찍으십쇼. 나이가 많고 손가락이 구린게 죄는 아니잖아. 퓨어딜러는 무조건 어떤 상황이 됐던 최적의 그리고 최선의 딜을 내줘야 하는 역할이고 이게 나에게 있어 최선이라 판단된다. 찍으면 되는겁니다.

여기까지 레이드용 파티 스킬트리이고, 솔플 그리고 이번에 나온 스쿼드 모드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해야할땐 익스일랜을 찍었다 하면 하나 빼고 화강, 캐넌볼 등등 스타일리쉬하게 찍어도 좋다. 어차피 혼자하는데 힛앤런에 최적화하게 찍어서 게임의 재미를 살리도록 하자.


6번) 관심이 없으면 모르는 스킬들의 TMI
 
 - 캐넌볼은 지금까지 9번인가 10번인가 상향되었고 그래도 잘 안쓰인다.
 - 듀얼트리거는 옛날에 화속따로 명속따로 있는 스킬들에 대한 보정을 위해 준 스킬이나 지금은 전혀 쓰잘때기 없는 스킬이다.
 - 오버히트는 과거 무기 내구도 소모 상승을 댓가로 딜 증가옵션이 있던 스킬이였으나 내구도 소모 상승 조건부가 사라지면서 그냥 딜 증가만 주는 무미건조한 스킬이 되었다. 사실 1각 패시브와 2각 패시브는 각 직업별 고유의 특성이 녹아있는 데 추후 스킬개편이 진행된다면 여런처의 고유특성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이 생겼으면 하는 바램이다.
 - 에인션트 트리거는 시전 후 x키 및 혹은 단축키를 눌러 풀차징을 10타 넣어야 한다.
 - FSC-7 스킬은 다운됐던 적이 일어나는 순간, 순간이동 하는 순간 등등 폭발 풀히트가 외적인 요소에 심히 좌우되는 스킬이다. 적중에 신경을 써야 하는 스킬.
 - PT-15 프로토타입은 전방사격, 지면사격, 양방향 사격 계수가 전부다르다. 전방사격이 가장 계수가 높아 일반적으로 전방사격을 한다.
 - 오퍼레이션 레이즈는 총 히트수 148히트로 던파에서 단일스킬로 가장 높은 히트수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여런처의 2각계수는 현재 기준 니알리 풀차징계수 다음으로 가장 높은계수를 가진 스킬이다.

 

410835_1596951042.png
그리고 오퍼레이션 레이즈를 풀히트 넣기위해서는 우하단 그레네이드 파츠와 x축 일직선으로 정렬해야한다. 그러나 요즘같이 사방팔방 싸돌아다니는 적들을 맞추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말하는 유저가 많다. 물론 스킬 발사 전방 전범위화에 대한 요구는 꾸준히 하고 있으나 어찌됐던 지금은 아니고 어떻게든 극복을 해야하니 내가 해줄 수 있는 말은 시로코레이드에서는 솔직히 록시 말고는 그래도 2각 풀히트할 타이밍이 있다. 이게 귀검사류 같이 쉽게 따라붙고 카운터 슉슉 넣을 수 있는 캐릭터가 아니다보니 아무래도 던전 네임드의 패턴분석에 다른 직업보다 더욱 분석을 많이 해야한다. 라고 밖에 답변 해줄 수 밖에없다. 그리고 이부분은 경험으로 얻어지는 부분이고 자기가 항상 해왔던 플레이에 대해 녹화하고 분석하는 작업같은것도 도움이 되니까 아무쪼록 힘든 시기를 잘 극복했으면 좋겠다. 앞으로 신규컨탠츠가 나오면 더 ㅈ같아지면 ㅈ같아지지 정직하게 칼리고 루크마냥 정직하게 x축에서 레이저냐 슉슉쏴주는 패턴이 이제 얼마나 나오겠냐 싶음. 그리고 가장 마음편한건 파티장 잡고 불릿+2각 쓰는 것이다.


7번) 난 대가리가 깨져도 모르겠다 무기는 뭐 착용해야하나?

필자의 성향은 레볼,원초 > 오스라 임을 밝힌다.

무기 선택에 대한 고민은 항상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솔직히 메타의 변화때마다 계속해서 글을 써줘야 하는데 요즘 나는 그렇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죄송하단 말을 전한다.

그리고 현재의 무기 메타는 95시즌에 억년vs계절구도처럼 한정적인 변수가 아니라 100시즌은 너무 많은 방어구조합을 보여주고 있어서 항상 이게 답을 전하기가 쉽지않다.

그리고 아직 진각성이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중되면 어차피 바뀔 내용이기도 하고.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진각이 나올걸 대비해서 나는 오스라를 가겠다. 던파오프를 검색해봤는데 내가 착용한 방어구에서는 무큐기도 오스라가 더 높더라. 이런 자기만의 주체적인 판단을 가지고 한다라면 아주 좋은 것이다. 당분간은 그렇게 해주길 바라며, 그 외에 경우라면 레볼루션 차지를 착용하는게 좋겠다. 곧 있을 검은교단 컨탠츠는 어떻게 나올지 몰라 답을 할 수는 없으나 현재 가장 최종컨탠츠는 역시 시로코레이드 – 노록시 진의관 공략이 되겠다. 이런 메타에서는 당연히 각성기보다 무큐기 및 기본기에 힘을 실어줘야할 것이고 그렇기에 나는 레볼과 원초를 추천하고 있는 것이다. 그 밑으로는 다 한사이클에 죽으니 오스라가 좋던대요? 라고 말하지만, 그건 레볼이던 원초건 다 똑같은 것이고 가장 어려운 컨탠츠 그리고 메인 컨탠츠를 기준으로 해야함이 맞다.

그리고 앞으로도 던전은 항상 초창기는 어렵게 느껴진다. 그 시기를 버텨야 보상물을 착용하고 강해지는거지 가장 그 초창기를 어떻게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느냐를 내가 중점적으로 알려주고 있었고 그런면에서도 오스라보단 레볼이 좋다라고 말해왔다.

진각나오면 그때가서 또 좋은 글 있을태니까 하고싶은 것 하자.
참고로 현재 시로코레이드에서 주는 비진각 +15% 증가데미지 옵션으로 인해 내가 이게임을 시작한 16년도 안톤시기 이후부터 지딜능력은 현재가 가장 최전성기라고 생각을 한다.


8번) 방어구는 어떤걸 목표로 잡는게 좋을까 ?

5/3/3 조합과 3/3/3/2 조합이 있다. 요즘은 새벽반 계산기라고 그 수많은 가짓수중에 가장 강력한 조합을 알려주는 편한 프로그램이 있다. 적극 활용해보길 바라며.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tip&num=3399847&cate=2&col=subject&kw=에픽 조합

신화가 우선이다. 내가 뭐가 좋니 안좋니 얘기해도 웬만하면 신화세팅이 좋음. 무희,시간,adp, 등등 속칭 삽구데기 신화를 먹었다면 마음이 많이 안좋을 것이다.

내가봤을 때 5/3/3 조합중에서 인상적인건 개악+트라이앵글+군신(신화) 조합, 구속+트라이앵글+영보 (어느신화던 무관) 정도가 괜찮고 그 외엔 3/3/3/2 조합이 좋다고 생각을 한다.
3/3/3/2 조합에서 물크리, 공속 및 이속을 챙기기 수월하고 패시브레벨링을 확보하기가 수월해 좀 더 쉽게 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군신은 신화 아니면 여런처는 활용하기가 쉽지 않음을 적는다. 군신옵션을 인위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잃는 옵션까지 생각을 한다면 절대 노신화 군신은 좋은 장비가 아니다.

그 외)
탈리스만은 뭐가좋아요?
시로코 장비는 뭐가 좋을까요?
쿨감 vs 비쿨감 무엇이 좋을까요? 등등 이런 내용 일체 탈리스만 패치가 나오면 분석글에 같이 추가함.


 

새로고침

댓글 7이미지댓글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