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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 사령술사의 순간 폭딜의 딜사이클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분석 (+사령술사 15초 스킬 계수표)

nlv29 서민의극한값  |  2018-10-03 16:47  |  조회 10752

 

핀드워가 나오고 네임드 몹들과 보스의 딜 타임 때문에 15초 딜링 능력이 핫한데,

사령술사의 경우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은 딜 사이클이 나오는지 알아봅시다.

 

우선 딜 사이클에 영향을 줄거 같은 요소에 대해 알아봅시다.

크게 '스킬 사용순서, 스킬트리, 컨트롤, 아이템, 그리고 운'이 작용하는걸 예상해봅니다.

 

 

그중 먼저 알아볼 것은 스킬 사용순서입니다.

 

 

사령술사를 할때 가장 기본적인 극딜 사이클입니다.

 

  ( = 안뿜 1사이클)

아주 전형적인 기본 사이클이죠. 보통 익스큐서너슬래쉬, 발라크르의 야망, 기요틴, 발라크르의 현신 순서는 사람마다 죄다 다릅니다.

 

하지만 여기에 다른 기본기를 섞으면 어떨까요?

 

 

 

 

같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스킬을 넣을 수 있습니다. 진짜 빡빡하게 하면 커스스피어 1회와 안뿜1사이클도 더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에 야행혼을 맨앞에 쓰고 커스스피어도 기요틴과 발라크르의 현신 사이에 쓰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안개뿜기 한사이클을 더 못했을것입니다.

 

즉, 스킬의 선후딜 사이에 사령술사에 여유가 생기면 스킬을 쑤셔 넣을수도 있기때문에 그 여유를 활용하지 못하고 스킬 순서가 꼬이게 되면 딜이 어느정도 손실이 생기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스킬트리입니다.

 

각 스킬마다 특징이 다르고 선후딜이 다르고 딜이 다르고 쿨타임이 다르기 때문에 스킬트리또한 딜 사이클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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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하여 확대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커스스피어 38렙은 따로 쓸 곳이 있어서 넣었습니다.)

 

각 스킬별 계수와 최대 사용 횟수와 그 횟수만큼 사용시 15초간의 계수를 정리한 표입니다.

 

망자의 원한의 경우 2회 사용할때 딜이 몇타밖에 안들가서 따로 조정이 있고, 니콜라스는 방생했을때 놀지않고 최대로 딜 했을 경우입니다. 안개뿜기는 제 손으로는 4사이클이 최대인데 컨트롤에 따라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령술사라면 기본적으로 찍는 스킬트리의 뼈대 같은것이 있습니다.

482908_1538548684.jpg161281_1538548689.jpg860914_1538548693.jpg518526_1538548753.jpg

 

바로 이것인데, 왠만한 사령술사유저들은 대부분 이것은 다 찍었을겁니다. (여기에 퀵스까지)

 

아마 이렇게 찍으면 sp 2690과 tp 6이 남습니다. 이 남은 포인트를 이용해서 마스터가 아닌 스킬중에 선택해서 찍는게 보통의 스킬트리일것입니다.

 

거의 선택하게 되는 스킬이 다크소울, 커스스피어, 어둠의손톱, 망자의 원한, 야행혼, 망자의집념, 블랙아라크네아 중 2~3개 선택을 하게 될것입니다.

 

 

그렇다면 선택하는 스킬을 제외하고 기본 뼈대에 있는 스킬들을 15초동안 얼마나 넣을수 있는지 보면,

 

현신 - 858481

팬텀스트롬 - 750541

리빙데드 - 599561

기요틴 - 481806

익스큐서너 슬래쉬 - 442502

야망 - 305094

안개뿜기 4사이클 - 245782

니콜라스 방생딜(tp4렙 기준) - 333040+166691

 

합쳐서 4193498 이라는 값이 나옵니다. (남는 tp는 니콜라스 넣는게 제일 쌔기 때문에 니콜라스 tp 4레벨 기준)

 

 

 

여기서 무슨 스킬을 추가시키는게 가장 좋을까요?

 

표만 보고 다크소울이랑 망자의집념 아라크네아 넣으면 되겠네! 라고 생각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다크소울의 경우, 3회 사용 기준이긴 하지만 쿨타임 생각하면 4회도 가능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3회 쓰기에도 빡빡합니다. 충전이라는 단점이 여기서 크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망자의 집념과 아라크네아는 둘중 하나라도 마스터하면 스킬포인트가 모자라서 하나 더 찍는 수준에서 끝나버립니다.

 

또한 아라크네아와 흑사진의 경우에는 그 스킬을 니콜라스가 사용해서 니콜 방생딜이 줄어들수도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별도로 순간 극딜이 전부 다는 아닙니다. 핀드워에서 로젠의 행성패턴 중 빙하의 행성과 폭풍의 행성의 경우 지속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지속딜의 요소가 작용하고, 그 외에도 중력의 바이스, 식물의 아이비, 인류배신자 핀베르 같이 짤짤이 딜이 유효한 네임드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스킬의 조합이 좋냐하면, 정답은 없습니다.

 

그 스킬을 제대로 다 쓰기만 한다면 어떻게 조합을 짜던지 딜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그중에 가장 약한 조합이 아마 야행혼 + 아라크네아 조합일 겁니다. 스킬포인트가 애매하게 남아서 더 찍을수도 있지만 그리 큰 영향을 주진 못합니다.

 

야행혼 + 아라크네아 조합을 계산해보면

 

뼈대스킬 - 4193498

야행혼 - 121421

아라크네아 - 216884

총 4531803이 나옵니다.

 

 

그리고 아마 가장 강한 조합이 다크소울 + 망자의 원한 + 흑사진일 겁니다. 심지어 이것도 스킬포인트가 조금 남습니다.

 

계산해보면

 

뼈대스킬 - 4193498

다크소울 - 220738

흑사진 - 159080

망자의 원한 - 151783

총 4725099 가 나옵니다.

 

보시면 아시다시피 차이가 나야 20만 정도로 5퍼센트 차이도 안됩니다.

 

 

그렇다고 '이론상 다크소울 망원 흑사진 조합이 제일 쌔니 저거 해야지!' 라고 하시면 안됩니다.

 

흑사진은 짤짤이 딜에 별로 적합하지 않고 다크소울 또한 제대로 쓰기 힘든 상황이 자주 연출됩니다. 망원 또한 풀히트를 한다는 보장이 없고요. 그리고 흑사진을 쓰기 때문에 니콜라스의 기본 평타 1회는 못쓴걸로 볼수도 있습니다. 기가막힌 타이밍에 쓰면 니콜라스 딜에 누수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에게 맞는 스킬트리를 맞춰서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킬트리에 따라서 딜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결국 다른 요소에 더 집중하는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로는 컨트롤입니다.

 

스킬쓰고 안개뿜기를 쓰는데 안개뿜기가 잘 안나간다던지, 니콜라스를 원거리모드로 해서 딜링을 하게 해야되는데 깜박하고 수호모드로 냅두거나 죽은줄 모르고 소환조차 하지 않는다던지, 리빙데드를 꾹 눌러서 비관통이라는 조건부 증뎀을 받아야되는데 못받았다던지, 야행혼을 썼는데 자동폭발로 조건부 증뎀을 받을 수 있는데 못받았다던지 등등 많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특히 가장 실수를 많이 할수 있는 요소가 니콜라스 관리입니다.

 

핀드워에 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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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긴 어둠의 액시온 이라는 네임드 몹이 있습니다.

 

이 녀석은 패턴 특성상 니콜라스를 무조건 재소환을 해줘야 합니다. 카운터를 치기 위해서 니콜라스 소환해제나 수호모드로 바꾸게 되는데, 빛의 기둥 4개가 나오고 발판을 밟는데 니콜라스는 수호모드의 무적을 받아도 발판 밖에 나가면 데미지를 입습니다. 즉, 발판 밟기가 끝나면 죽어요. 그래서 다시 소환해야 합니다. 심지어 수호모드로 해놨다면 원거리모드로 바꾸는 행위까지 해줘야 합니다. 그렇기에 니콜라스를 관리 하는 능력 또한 컨트롤이기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아이템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아이템이란, 할렘과 테이베르스 에픽의 격차를 말하는게 아닌, 같은 라인에 있는 아이템 끼리의 차이 입니다.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096857&cate=2

초테이 에픽 비교 그래프입니다. 여기서 보시면 아이템마다 스킬들의 딜 차이가 다릅니다.

 

예를 들면, 같은 테이베르스 에픽인 계절셋과 억년셋의 경우 상당히 상이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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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셋의 경우 1각 전의 스킬들이 전반적으로 강화되는반면에, 억년의 경우 1각과 2각을 많이 강화시켜줍니다. 여기서 계절셋의 경우 레벨링의 효율이 스킬마다 제각각이여서 a와 b라는 스킬이 있으면 a가 평소에는 더 강했는데 레벨링 효율의 차이로 인해 b가 더 강해지면 결국 a에서 b로 바꾸는게 나은 상황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입니다.

 

버프력이 좋은 크루세이더를 만나는가, 딜링도 잘해주고 홀딩도 잘해주는 파티원을 만나는가부터 해서, 니콜라스가 원거리태새인데 위아래로 이동만 계속하고 딜은 안한다던지, 핀드워 최종보스인 로젠에서 행성패턴때 폭푹의 행성과 초월의 행성 패턴만 만난다던지 등등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저는 운이 없네요...

 

 

 

 

 

 

결과적으로 스킬트리보다는 스킬사용순서와 컨트롤이 제일 크게 작용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스킬 사용 순서 또한 자신의 컨트롤의 일부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컨트롤에 집중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실 루크나 테이베르스 처럼 네임드몹이 방 지나서 있어서, 무큐기 쿨이 돌아오기전에 다른 네임드 몹을 상대한다던지 등 이런 요소에서 던전 도는 빌드가 꼬이게 되면 그만큼 딜로스가 생겨서 사령술사가 약할수 밖에 없는데, 핀드워의 경우 전투 한번당 네임드몹 한번이라서 그 단점이 메꿔졌습니다. 그래서 빌드 또한 컨트롤의 요소이고 사령술사의 큰 문제점 중 하나이기도 했는데 그 요소가 없으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2줄요약

 

스킬트리는 중요하지않으니

컨트롤에 신경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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