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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 사령술사/데스브링어/타나토스에 대해 Araboza.

nlv27 서민의극한값  |  2018-07-04 00:50  |  조회 14759

 

 

목차

 

1. 사령술사란

2. 사령술사의 특징

3. 사령술사의 스킬

4. 사령술사의 각종 유용한 정보들 (아바타, 스위칭, 기타 정보들)

 

 

1. 사령술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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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의 4가지 직업군 중 하나로서 퓨어 암속 경갑 마딜입니다. 주로 언데드 계열 관련 스킬을 사용하는 네크로멘서와 같은 직업으로 보시면 됩니다.

사령술사 - 데스브링어 - 타나토스 순으로 전직, 1각, 2각명이 바뀝니다.

 

 

 

2. 사령술사의 특징

 

사령술사는 니콜라스와 발라크르 그리고 사령술사 본체의 스킬로 크게 나뉘는 편이고 각각 스킬을 따로 쓸 수 있어서 약간의 멀티테스킹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후술할 안개뿜기때문에 캐릭 난이도가 조금 있는 편이고요. 어느정도까지는 무큐기 딜로 녹이면되서 쉬워보이지만 그것도 그때까지일 뿐이고 지속딜이 요구되면 손이 매우 바쁩니다. 안개뿜기와 다른기본기를 얼마나 잘 섞느냐에 따라 딜량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  그래서 파일럿에 따라 딜량의 차이가 특히 마수에서 많이 납니다. 즉, 사령술사는 무큐기로 펑펑 녹이는게 다가 아닌 직업입니다.

 

그리고 딜과 유틸을 다 가지고 있는 만능직업이면서 어느 선을 항상 못넘기는 잡캐릭이기도 한 애매한 위치의 직업입니다. 거기에 사령술사를 하시다보면 장단점이 눈에 크게 보일정도여서 사령유저들도 어느정도 틀은 비슷하지만 틀 이외에 것에서는 상당히 의견이 갈리고 취향이 갈립니다. 

 

 

장점으로는 강력한 딜링능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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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다시피 캐릭 생성하실때 보시면 공격력은 가장 높게 되어있고 실제로도 매우 강력한 지딜과 그렇다고 꿇리지도 않는 순간딜링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킬들의 범위가 넓은 편이여서 리빙데드를 제외하고는 못맞출일이 적습니다. 거기에 사령술사의 전체 딜량 중에서 각성기 의존도 낮은것 또한 장점이 될 수 있겠죠?

 

거기에 니콜라스에서 오는 유틸 능력 또한 퓨어 딜러들 중에서는 유틸이 매우 좋은편입니다. 흑사진 구속, 흡기암경파, 분기암경파, 블랙 아라크네아의 유틸로 인해 솔플에서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단점또한 있겠죠.

 

우선 버그가 좀 많습니다. 심심하면 터지는 니콜라스가 시전하는 스킬들이 쿨타임만 돌고 시전이 안되는 버그라던지 등등... 더 중요한건 몇년째 이런 버그가 방치된게 몇개 됩니다.

 

거기에 스킬들의 딜링 능력은 뛰어나지만 무큐기들의 선딜이 좀 있습니다. 특히 장점에서 리빙데드를 제외하고 못맞출일이 적다고 했는데, 리빙데드 항목을 보시면 왜 리빙데드가 그런지 알기가 쉬울겁니다.

 

또한 딜링용 무큐기도 쿨이 길지만 기본기마저 쿨이 깁니다. 망자의 원한, 야행혼, 커스스피어 이것들이 죄다 쿨타임이 10초가 넘어갑니다. 무큐기들도 45제와 80제 그리고 각성기가 주요 딜링기여서 쿨타임이 깁니다.

 

그리고 스킬들이 대부분 나사가 하나씩 빠져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 설명을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캐속의 영향이 커서 아바타 머리 모자에 캐속이 거의 강요됩니다. 그로 인해 캐속이 낮으면 재미도 없어서 사람수가 조금 생겼다가도 다시 줄어듭니다.

 

마지막으로 딜링용 무큐기의 숫자가 6개로 좀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스킬 빌드를 잘 새워야하고 스킬이 잘못해서 삑나면 다른 지속딜링 스킬로 메꿔야합니다.

 

 

 

 

 

3. 사령술사의 스킬

 

 

(움짤 중에 어떤건 부드럽지만 어떤건 용량때문에 어쩔수없이 용량줄이느라 부드럽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쿨타임은 완드 페널티를 포함한 쿨타임입니다.)

 

 

 

 

   - 다크소울 (렙제 5, 쿨타임 3.8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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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의 기본기 중에 니콜라스와 발라크르 평타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쿨타임 대비 딜링 능력을 갖고 있는 스킬입니다. 거기에 렙제가 낮아서 sp와 tp 소모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발라크르가 있을때 시전하면 충전이 가능해집니다. 충전하면 데미지가 더 늘어납니다.

 

특이점으로는 tp스킬이 일반적인 tp스킬과는 좀 다른데 '1레벨당 블랙소울 발동확률 10퍼증가, 블랙소울 데미지 16퍼 증가' 라는 특이한 옵션이 있습니다. 이런 특이한 tp 덕분에 tp를 1만찍으면 이론 상 다크소울 딜 증가량이 1.6퍼밖에 안되는 상당히 구린 효율을 보이게 됩니다. tp를 5 다 찍으면 그제서야 딜 증가량이 40퍼가 되서 다른 전직전 스킬의 tp 증가폭 만큼 증가합니다. 오히려 이것이 tp 레벨링이 된다면 6레벨 이후로는 어마어마한 효율이 되지만, 문제는 그렇다고 고명한 장군의 전략서를 쓰기에는 좀...

 

그리고 다크소울의 모양에 따라서 무엇이 적용된것인지 구분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구별하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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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소울x, 충전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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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소울x, 충전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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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소울 o, 충전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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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소울 o, 충전 o

 

이걸 어떻게 구분하냐면, 중심부의 원이 뚜렷하면 충전이 된 것이고, 뚜렷하지 않으면 충전이 안된 것입니다. 그리고 크기가 크면 블랙소울이고 작으면 블랙소울이 아닙니다.

 

사용 시 날아가는 메커니즘과 충전이라는 단점이 있는데 충전은 안개뿜기와 연계할 시 단점이 많이 커버되서 안개뿜기와의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날아가는 메커니즘은 천천히 날아가다가 적 발견시 빠르게 날아가는데 그래도 투사체 속도가 느려서 중거리에서 y축으로 좀만 움직여도 피해지는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직전 스킬이고 도적은 전부 퍼뎀딜러인데도 불구하고 고뎀 부분이 붙어있습니다. 루크까지는 굳이 상관없지만 마수가실때 다크소울을 사용하신다면 재련을 꼭 해야됩니다.

 

버그로 tp를 습득 안해도 블랙소울이 드물게 나가는 버그가 있습니다.

 

 

   - 본쉴드 (렙제 10, 쿨타임 15초)

 

(어느샌가 사령유저들 한테도 잊혀진 비운의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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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로 전직시 파티원에게 시전이 가능하고 파티원에게 시전해주면 자신에게도 본쉴드 효과를 똑같이 얻습니다. 효과는 방어력증가와 피격시 뼛조각 발사 (...) 입니다. 뼛조각에는 약간의 경직이 있어서 안톤 던전 견고한 다리에서 염화의 크레이브의 좀비에게 물리면 바로 풀릴 수가 있습니다. 단지 사령이 자력으로 탈출할 수단이 광룡의외침과 이것말고도 있어서 다리에서도 이걸 쓰는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거기에 방어력 증가 수치도 높지 않아서 그냥 없는 스킬 취급 당하는 비운의 스킬입니다. 거기에 데미지도 올 고뎀...

 

 

 

-   커스스피어 (렙제 15, 쿨타임 11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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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스킬은 레이드에 가기 전까지, 특히 레벨업 구간에서 가장 밥값을 하는 스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y축 범위도 넓고 초반에는 고뎀부분 때문에 딜이 꽤나 잘 나옵니다. 덕분에 레벨업 도중에는 방클리어 하는데에 매우 편합니다.

 

하지만 창의 개수가 늘어나도 데미지가 늘어나지가 않습니다. 다름아닌 히트 수가 5회로 고정이 되어있어서인데, 그 덕분에 tp를 1찍을시 생기는 창 개수 증가는 사실상 범위 증가로 보시면 됩니다. 안그래도 범위는 충분해서 그다지 의미가 없는 옵션이라고 봐도 됩니다.

 

이게 레이드 전까지는 괜찮은데 본격적으로 레이드에 다니기 시작하면 이 고뎀부분 때문에 강화같은 것으로 인한 마공증가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물론 재련 수치랑 강화수치에 따라 다르지만 12강 8재련 기준으로 야행혼이나 망자의원한의 총합 딜에 약간 밀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소소하게 저주가 붙어있습니다. 그래서 후술할 야행혼과의 약간의 시너지가 있는편.

 

 

   - 니콜라스 강령 (렙제 15, 쿨타임 2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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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가 전직하면 가장 먼저 배울 수 있는 독립오브젝트 소환형 스킬입니다. 디멘션워커의 니알리와 비슷한 느낌일 수 있는데, 니알리보다 다재다능합니다. 니콜라스가 홀딩도 다 하고, 지속딜링도 다 하고, 그리고 그에 못지않게 버그도 있습니다.

 

우선 지속딜인데, 사령술사의 지속 딜링중에서 가장 높은 딜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름 아닌 주술사의 아홉해골이라는 아이템 덕분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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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이템으로 니콜라스 분신을 소환해서 니콜라스 두마리로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지속딜의 흉악함을 가장 잘 체감할 수 있는 던전이 바로 마수던전입니다. 마수던전에서 딜표 1등은 기본이고 빡딜을 제대로 넣었어도 혼자서 딜지분 25퍼는 차지하는 무시무시한 거미족 왕자님입니다. (이렇게나 강한데 어쩌다가 남매끼리 싸우다가 나라가 멸망해버렸을까...)

니콜라스 딜 관련 깨알 팁이 있다면 몹을 때릴때 니콜라스와는 반대방향에서 딜을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패턴이 니콜라스쪽으로 가서 사령이 안맞을수도 있고 (특히 히에로), 패턴이 사령술사쪽으로 빼서 니콜라스가 딜을 제대로 할 수도 (솔리움마키나 루크) 있습니다. 

 

두번째로 유틸 능력인데 이 부분은 흑사진과, 흡기암경파, 분기암경파, 블랙아라크네아 항목을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버그인데, 가장 심각한건 앞에도 언급되었지만 니콜라스의 시전 스킬이 쿨만돌고 시전이 안되는 버그입니다. 말그대로 스킬이 씹혀요. 분명 니콜라스의 스킬들은 니콜라스가 없거나 기절이나 빙결이나 홀딩 등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시전이 가능합니다. 즉 니콜라스의 기본공격 도중에도 기본공격을 캔슬하고 시전이 가능하죠. 근데 스킬 누르면 스킬은 발동안되고 묵묵히 기본공격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버그 말고도, 니콜라스가 2차 각성패시브인 언홀리 마스터리의 영향을 실시간이 아닌 시전 시 언홀리 스택을 따라가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스택을 쌓고 소환해야 30퍼 정도의 딜 증가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니콜라스의 기본공격은 거미뭉치와 아라클로소가 있는데 거미뭉치는 손에서 동그란 거미뭉치를 굴리고, 아라클로소는 바로 그 아라클로소의 낙하 공격입니다. 그런데 tp1을 찍으면 공격이 둘다 바뀌면서 거미뭉치 > 다크스파이더, 아라클로소 > 아라크네아 발현 으로 바뀌게 됩니다. 다크스파이더는 거미뭉치에서 관통이 사라지고 적이 맞으면 그자리에서 딜이 다 들어가게 됩니다. 아라크네아 발현은 아라클로소의 최대 단점인 몹을 다운시킨다는 단점을 삭제해줘서 tp1을 찍는 체감이 가장 잘 이루어지게 해줍니다. 그래서 대부분 사령들이 니콜라스 tp1은 무조건 줍니다.

 

 

   - 복종하는 사령 (렙제 20, 쿨타임 1초)

 

모든 독립오브젝트 관리 스킬중에서도 가장 우수한 스킬이라고 말 할수 있는 니콜라스 관리용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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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전하면 위의 스샷처럼 4방향이 나오면서 방향키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옵션을 말하자면

 

윗 방향은 주인 수호모드로서, 니콜라스가 공격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 상태변화가 해제되며, 상태변화에 면역이 되고, 사령술사의 방어력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니콜라스가 사령술사와 붙어 다니려고 행동합니다. 특히 방어력 증가가 의외로 체감이 큰 편입니다. 그리고 니콜라스가 공격을 해야하지 말아야 하는 상황 (예를 들면 칼리고 루크의 반사패턴)에서는 공격을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 공격 모드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왼쪽 방향은 원거리 공격모드로서, 니콜라스가 가장 강력한 딜을 낼 수 있는 모드입니다. 1레벨당 니콜라스의 공격력이 4퍼씩이나 올라서 레벨링 효율도 매우 뛰어납니다. 이 모드로 사용 시 니콜라스가 몹과 일정거리를 떨어트려서 딜을 하려 합니다. 니콜라스 항목의 움짤이 바로 원거리 공격모드입니다. 마수던전에서 대부분 원거리 공격모드를 사용합니다. 다만 마수던전에서 히에로와 싸울때 니콜라스가 히에로의 광폭화 패턴을 맞으면 빠르게 퇴근해버립니다. 그래봐야 다시 소환하면 되지만 주술사의아홉해골 스위칭을 해야되서 그래도 약간의 딜로스가 발생하는건 어쩔 수 업습니다.

 

오른쪽 방향은 근거리 공격모드로서, 니콜라스가 몹에 겹치는 위치로 가서 딜을 하고 니콜라스의 방어력이 오르고, 무엇보다도 흑사진의 지속시간이 3초 증가하는 모드입니다. 그리고 추가 공격모션으로 스파이더 커터가 생기는데, 이 딜은 니콜라스 레벨이 아닌 복종하는 사령의 레벨에 의해 딜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그 딜은 별로고 다른것보다 아라크네아 발현이 잘 안맞게되서 딜링용으로 쓰는 모드는 아닙니다. 대신 흑사진 지속시간 증가가 매우 좋게 작용하는, 특히 안톤레이드의 함포방어전에서 매우 높은 효율을 발휘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쪽 방향은 기본모드로서, 가장 안씁니다. 이 모드는 니콜라스의 hp가 많으면 근거리 공격모드가 되고 적으면 원거리공격모드로 자동으로 바뀌는데, 문제는 니콜라스의 딜 증가폭이 원거리보다 적고, 니콜라스의 방어력 증가량이 근거리보다 적고, 기본모드로 근거리 모드가 되도 스파이더커터는 사용이 되지 않고, 흑사진 지속시간도 늘어나지 않습니다. 네, 그냥 안써요.

 

그리고 복종하는 사령과 주술사의 아홉해골에 관련해서 주의점이 있는데, 주술사의 아홉해골로 소환한 분신은 소환할 때의 복종하는사령의 모드를 따라가기 때문에, 특히 마수던전에 가기전에 수련방 같은데서 원거리 공격모드로 만들어 놓고 소환하시길 바랍니다. 모르고 주인수호모드로 분신까지 뽑으면 그 분신은 죽을때까지 사령술사만 따라다니다가 죽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걸 계속 사용해도 스킬 사용시 발동 옵션 안터지니 헛고생하지 마세요.

 

 

 

   - 좀비강령 (렙제 20, 쿨타임 8.8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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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쉴드와 더불어서 가장 버려지는 스킬)

좀비 28호 5마리를 소환합니다. 이 좀비는 적을 물어뜯고(홀딩) 폭발합니다. 그리고 스킬키 재 입력하거나 물어뜯기가 끝나거나 물어뜯기를 시도했지만 홀딩불가면 바로 폭발하면 데미지를 줍니다.

 

의외로 쿨타임 대비 딜링능력은 괜찮지만, 의도와는 상관없는 홀딩과, 몹이 여러마리가 되면 좀비가 분산되어서 떨어지는 집탄율과, 니콜라스의 공격이 취소된다는 단점 때문에 아무도 안씁니다. 예전에는 흑마법서 스택을 쌓기위해서라도 썼지만 지금은 아무도 안씁니다.

 

여담으로 1~85제 스킬 +1 옵션의 효율이 2차각성기 제외하고 가장 좋은 스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할 흑마법서 : 망자의 혼 항목 참조

 

그리고 좀비의 공격에 맞으면 일정 확률로 특수 저주에 걸리는데 이 저주에 걸린 상태로 몹이 죽으면 좀비 28호 한마리가 소환됩니다. 그냥 레이드에서 없는 옵입니다.

 

 

   - 어둠의 손톱 (렙제 25, 쿨타임 7.7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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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암속성 저항 감소효과로 인해 암속딜러에게 좋은 시너지 효과를 주는 스킬이었습니다. 현재는 손톱이 '적중'하면 사령술사의 암속성 강화가 증가됩니다. 문제는 '적중'하면 이라는 것입니다. 몹이든 타격가능 오브젝트 등 맞춰야지 '마스터 기준' 암속강이 15초 동안 78 넘게 증가합니다. 즉, 딜을 시작하기전에 무조건 맞춰놓고 시작해야됩니다. 당장에 배틀크루의 크로스 크래쉬가 스증20퍼 증가가 전 레벨에 고정이고 지속시간이 45초나 되서 너무나도 비교 되는 스킬입니다. 발동속도도 빠르고 예전에는 딜도 나름 쏠쏠했지만 현재는 어둠의 손톱의 암속강이 다른데에 이전이라도 되면 바로 버려질 스킬 1위로 봐도 될 정도입니다.

 

게다가 암속강때문에 강제로 마스터 해야되서 sp를 어느정도 써야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흑사진 (렙제 25, 쿨타임 22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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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의 바닥에 암속성 공격을 가하는 장판이 생성됩니다. 스킬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니콜라스가 있던 자리에 설치가 되서 니콜라스가 움직여도 그자리에 그대로 남게 됩니다. 그리고 흑사진 위의 모든 유저와 독립오브젝트와 몹들까지 전부 무기에 암속성 공격이 생기게 됩니다. (몹들의 무기속성까지 부여해주는 기이한 스킬)

 

딜링 시간이 10초나 되고 그렇다고 데미지가 좋은것이 아니지만, 흑사진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tp1을 찍는것에 있습니다. 바로 특수구속효과가 생기는 것인데, 상변저항max 제외하고 이 특수구속이 상당히 잘 걸립니다. 10초동안 구속으로 인해 몹은 움직이지 못하고 카운터는 넣을 수 있어서 다른곳 보다도 패치 전 마수에서 가장 흉악함을 느낄 수 있었던 스킬입니다. 그리고 메탈기어 카나프스의 돌진과 탄식의 램파드 돌진 같은 돌진형 기술을 쓰는 몹들에게 상당히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빛의제단의 쌍둥이남매(골고다, 칼바리)를 모으려다가 흑사진으로 안모이게 할수도 있어서 트롤링이 생길수도 있으니 잘 사용해야합니다.

 

다만 현재 마수에서는 몹들이 딜탐과 패턴피하는 시간이 구분되고 앤은 패턴도중에 제자리에 가만히 있고, 히에로는 광폭화때 딜을 어차피 넣을 수도 없고 구속이 안걸리게 되서 패치전 마수와는 다르게 매우 쓸모없는 옵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특수구속의 레벨이 흑사진의 레벨을 따라가기 때문에 tp1을 찍을 수 있는 흑사진 10렙이 아닌 흑사진을 마스터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망자의 원한 (렙제 25, 쿨타임 11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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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직없는 지속딜을 7초+흑마법서 추가 지속시간 만큼 넣는 스킬입니다. 기본기 중 1회 딜은 야행혼과 더불어 가장 좋지만 단점이 뚜렷합니다. 마수를 제외하고는 잘 안쓰는 스킬인데, 다름아닌 딜을 넣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흑마법서 레벨링을 해도 효율을 제대로 받지도 못합니다. 정자극을 사용하면 쿨타임 8.8초에 지속시간이 9.1초가 넘어가는데 문제는 망자의 원한은 중첩이 안됩니다. 하필 흑마법서가 지속시간이 증가여서 단점이 더 눈에 띄게 되서 그나마 풀 히트를 계속 가능한 마수에서나 선택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여담으로 시전하고 망자의원한의 손이 지나갈 때 데미지도 없고 경직도 없는 타격판정이 있습니다. 이것은 의외로 암속성이 아닌 무기 속성을 따라가고, 이 타격이 스턱이 되면 그 이후의 후속타 자체가 안들어가게 됩니다.

 

 

 

   - 야행혼 (렙제 30, 쿨타임 13.2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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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 기본기 중에 가장 다단히트가 많은 스킬입니다. 또한 1회 데미지도 사령 기본기중에 제일 쌔고 범위 또한 넓습니다. 여기까진 좋은데, 기본기의 쿨타임이 13.2초나 됩니다. 무녀의 공력의 구 만큼은 아니지만, 쿨타임이 매우 긴 편이고, 야행혼을 재시전으로 터뜨리는게 아닌 자동으로 터뜨릴 경우 데미지 증가와, 저주 걸린 적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는데, 자동으로 터뜨리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사령술사가 자력으로 저주를 거는건 커스스피어 뿐입니다. 그마저도 레이드 부터는 커스스피어가 버려지는걸 생각하면 뭐...

 

흑마법서 망자의혼의 효과를 받는데, 야행혼의 범위가 넓어지고 추가타격이 생기게 됩니다. 사실상 리빙데드와 함께 흑마법서를 제대로 받는 유이한 스킬입니다.

 

 

   - 흑마법서 : 망자의 혼 (렙제 30, 패시브)

 

사령술사의 일부 스킬을 강화 시켜주는 1렙 마스터 패시브입니다.

 

강화되는 내용은

 

좀비강령 : 공격력 증가

망자의 원한 : 지속시간 증가 및 범위 증가

야행혼 : 추가타격추가 및 범위증가

리빙데드 : 공격력 증가

망자의 집념 : 지속시간과 범위 증가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좀비강령은 흑마법서 1렙에 공격력 30퍼가 증가하고 흑마법서 레벨당 6퍼(!)가 추가되서 엄청난 레벨링 효율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만 좀비를 안씁니다.

 

망자의 원한 또한 지속시간 증가가 1레벨에 30퍼고 흑마법서 레벨당 6퍼가 추가 되는데, 망자의원한 항목에서도 언급 되었다시피, 중첩이 안되서 쿨보다 지속시간이 더 길어서 별로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야행혼은 추가타격 데미지가 25퍼에 레벨당 3퍼로 준수합니다.

 

리빙데드는 공격력 10퍼에 레벨당 2퍼입니다.

 

망자의 집념은 지속시간 20퍼에 레벨당 4퍼라서 꽤나 괜찮은 증가폭입니다만, 후술하겠지만 버려지는 스킬이라 잘 안씁니다.

 

이 패시브 덕분에 망자의 원한 제외하고 효과를 받는 스킬은 모든 스킬 레벨링 효율이 높은편입니다.

 

 

 

- 학살의 발라크르 강령 (렙제 35, 쿨타임 5초, 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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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의 기본이자 핵심이 되는 스킬입니다. 니콜라스와 더불어 사령술사의 영원한 친구이기도 합니다. 사령술사의 딜의 60~70프로는 이 발라크르에서 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니콜라스와 더불어 안개뿜기는 사령 지속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령술사의 아바타 머리 모자가 캐속이 정옵이 된 이유인 스킬입니다.

 

기본공격이 4타로 바뀌고 특수커맨드로 안개뿜기가 생기며, z키와 대쉬 공격으로 추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공격의 경우 찌르기 > y축 아래에서 위로 베기 > y축 위에서 아래로 베기 > z축 위에서 아래로 베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2타와 3타에 약간의 몹몰이 기능이 있습니다.

 

특수 커맨드로 안개뿜기가 있는데 새로 작성하기에는 내용의 양이 좀 되서 이는 제가 쓴 다른 글의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오던에도 갔던 글이니 참고하시기 편하실겁니다.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072431

 

특수 스킬로는 살육난무, 암격권, 강격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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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강격의 경우, 발라크르의 안개뿜기 도중, 발라크르 평타 4타 이후, 살육난무 도중, 암격권 도중에 z를 눌러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칼로 바닥을 내려찍는데 딜도 무난하고 딜레이가 적습니다. 특히 모르고 허공에 암격권을 사용하면 후딜 줄이는데, 그리고 살육난무를 멈추게 하고 싶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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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육난무는 발라크르가 특별히 하는 모션이 없을 경우 언제나 사용가능합니다. 그래서 피격 도중이든, 기절이나 빙결에 걸리든, 점프상태이든, 홀딩된 상태이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견고한다리 크레이브 좀비한테 물려도 살육난무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넉백이 상당히 많이 되기 때문에 파티 사냥할때 슈아몹이 아니면 조심해서 써야지 안그러면 민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속이 높아질수록 타격수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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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격권은 사령술사가 대쉬x를 사용하면 발동되는데 멱살잡이(?)를 하게됩니다. 그리고 손에서 터지는데 pve에서는 잘 안쓰고 결투장에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발라크르를 사용하게되면 방어력과 암속저가 오르고 명속저가 감소됩니다. 속저관련은 완벽한 컨셉질의 산물이지만요.

 

단점이 하나 있는데, 발라크르가 시전하는 스킬들, 즉, 기요틴이나 야망 같은건 발라크르의 맹약 패시브를 받지만 발라크르 평타와 안개뿜기, 암격권, 강격, 살육난무는 발라크르의 맹약을 받지 않습니다. 버그가 아니라 스킬에 명확하게 명시되어있는 부분이라 아쉽습니다.

 

의외로 tp 효율이 좋은데, 그 이유는 tp를 찍는데 tp를 1씩밖에 소모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담으로, 스토리 상 여신 베누스와는 적대하는 관계라는것을 데스브링어 각성 스토리에서 알 수 있습니다.

 

 

 

   - 발라크르의 맹약 (렙제 40, 패시브)

 

간단하게 학살의 발라크르강령 제외 모든 스킬 스증뎀 효과입니다. 레벨당 증가량이 2퍼나 되서 플래티넘 엠블램을 보통 이걸 사용합니다. 다만 아바타 옵션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데, 2각패에 비해 레벨링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폭이 더 낮고, 발라크르가 제외되서 밀립니다.

 

 

 

 

   - 흡기암경파 (렙제 40, 쿨타임 38.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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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의 홀딩기1.

 

니콜라스 주변에 흡기선이 생기면서 그 흡기선에 맞아야 홀딩 되는데 그때에 안맞으면 홀딩이 안됩니다. 거기에 미묘한 선딜 때문에 선홀 같은곳에서 불리한 면이 있습니다. 스킬키를 꾹 누르면 니콜라스가 그 자리에서가 아닌 사령술사 앞으로 와서 시전합니다.(위의움짤참고)

 

하지만 딜링능력은 마스터해도 별로여서 보통은 홀딩용으로 1만 찍는게 대부분입니다.

 

 

 

   - 발라크르의 야망 (렙제 40, 쿨타임 27.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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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 무큐기중 가장 나사가 덜 빠진 스킬.

 

쿨타임도 사령 딜링용 무큐기중 가장 짧고 그에 맞게 데미지도 무난하고 선딜도 짧아서 어디서든 써먹기 좋습니다. 더군다나 손을 움켜쥘때 후폭풍이 생각보다 긴데, 이걸 이용해서 길던 영원의 전당에서 석상과 네임드몹을 한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1각과 더불어 밥값 제대로 하는 유이한 스킬

 

 

 

 

   - 기요틴 (렙제 45, 쿨타임 4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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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사령술사의 꽃이라고 불렸으나 지금은 과거의 영광인 스킬.

 

크게 1타 + 1타충격파 + 바닥긁기 + 2타 + 2타충격파로 나뉘는데, 바닥긁기와 전체적인 데미지가 이제는 과거의 영광으로 만들어버린 원흉이라고 봐도 됩니다. 밸패가 나올때마다 기요틴은 상향폭이 다른 스킬에 비해 항상 적었고, 그로 인해 딜이 상대적으로 감소되었습니다. 거기에 바닥긁기에는 강제 경직 판정이 있어서 특히 야신에서 발도자세 딜타임때 발도자세를 풀어버리는 트롤링 스킬입니다.

 

그렇다고 야신에서 기요틴을 아예 봉인해야되는것도 아닙니다. 다름아닌 1타가 안나가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캔슬 기요틴입니다. 안개뿜기도중, 강격 사용후 사용하면 1타가 안나가고 바로 2타가 나가게 됩니다. 다만 1타와 바닥긁기 데미지가 없어져서 딜링능력이 더 떨어져버립니다.

 

마수가 나오고나서 마수에서 사령유저들이 지속딜링기로 다크소울 망자의원한 야행혼 같은 스킬을 찍기위해 먼저 버리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마수 개편 이후로는 채용률이 조금 늘었지만 그래도 찬밥신세인건 바뀌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수 이외에는 순간 딜링능력이 더 필요한 사령이라서 마수 제외하고는 대부분 마스터합니다.

 

여담으로 이상하게 완드의 쿨타임증가 페널티를 적용받지 않는데 아마 버그로 추정됩니다.

 

 

 

 

   - 리빙데드 (렙제 45, 쿨타임 49.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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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각 이후 사령술사에게 새로 추가된 스킬입니다. 움짤을 보시다시피 매우 큰 단점이 가장 눈에 띄는데, 선딜이 매우 깁니다. 리빙데드가 다 좋은데 이 너무나도 긴 선딜이 크게 발목을 잡을 정도로 큰 단점입니다.

하지만 딜링 능력은 매우 강력한데, 마수같이 지속딜을 넣는곳에서 1위는 니콜이 부동의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2~4위는 다크소울과 발라크르 안개뿜기와 더불어 리빙데드가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지딜 스킬과 비비는 매우 강력한 스킬입니다. 덕분에 레이드에서부터 밥값 제대로 하는 스킬이지요.

 

스킬키를 짧게 누르면 관통이 되고 스킬키를 길게 누르면 관통이 안되는대신 데미지가 오릅니다. 그래서 상황에 맞게 관통으로 쓸지 비관통으로쓸지 보시고 잘 쓰시면 됩니다.

 

선딜 때문에 홀딩기나 팬텀스트롬과 연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 시전중에 모션없이 리빙데드 소환이 가능합니다.

 

이와 별도로 사용직후 레디아 블랙옥스 (리빙데드의 여자좀비 이름)가 나왔을때는 괜찮은데 입에서 비통의 울부짖음 발사할때는 좀 기괴한모습...

 

 

 

 

   - 학살자의 공포 (렙제 48, 패시브)

 

사령술사 주변의 몹 머리위에 무슨 표시가 뜨게 되는데 바로 이 각성패시브 때문입니다.

옵션은 표식이 있는 적에게 크증뎀 효과가 생깁니다...만 정작 표식이 없어도 크증뎀이 먹힙니다. 거기에 마스터기준 사령술사의 마법크리티컬이 10퍼 약간 넘게 증가합니다.

설명에는 발라크르 시전해야 발동된다고 적혀있지만 실상은 발라크르가 있든 없든 제대로 적용 됩니다. 이래서 다행인점이 있는데, 2각 사용하면 발라크르가 없는 상태가 되서 발라크르의 방어력 증가와 속저관련 옵션을 못받는데 만약에 이 패시브가 발라크르 없을때 효과를 못받았으면 2각또한 학살자의 공포를 못받는것이었습니다.

 

 

 

 

 

   - 팬텀스트롬 (렙제 50제 각성기, 쿨타임 14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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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오킬 + 나할)

거듭된 상향으로 각성기의 밥값을 제대로 하는 스킬입니다. 팬텀스트롬 사용 중에도 발라크르 관련 스킬은 제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즉, 설치기 입니다. 거기에 몹몰이 능력도 있는데 이것이 팬텀스트롬 종료될 때 까지 지속이 되서 몹몰이 능력또한 매우 우수합니다. 그래서 시전시간이 조금 길다는 단점이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여서 발라크르의 야망과 더불어 단점이 거의 없는 유이한 스킬입니다. 거기에 작년 밸패로 데미지도 많이 올라서 딜링능력 또한 각성기에 맞게 강해졌습니다.

 

레벨당 효과로서는

 

3레벨효과 : 각인을 새기는 범위와 끌어당기는 힘증가 (각인 범위가 끌어당기는 범위)

6레벨효과 : 니콜라스 레벨증가

9레벨효과 : 발라크르 레벨증가

 

니콜라스와 발라크르의 레벨 증가 효과는 실시간 적용이라서 따로 재시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 망자의 집념 (렙제 60, 쿨타임 33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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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쉴드, 좀비강령과 더불어 가장 많이 버려지는 스킬입니다. 너무나도 긴 풀히트에 필요한 시간과 다른 대부분의 직업과 같이 딜이 안나오는 60제 스킬입니다. 그나마 패치전 마수에서는 구속 때문에 채용가치가 있었으나 지금은 흑사진도 별로가 되버린 마수라서 그냥 쓸곳이 없습니다.

 

 

 

   - 분기암경파 (렙제 70, 쿨타임 5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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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암경파와 다른점은 쿨타임, 데미지, 홀딩시간 딱 이 3가지 뿐입니다. 데미지는 그래봐야 약한건 같아서 의미 없고, 쿨타임이 흡기암경파보다 많이 길고, 홀딩 시간또한 조금 더 깁니다. 그것 말고는 다른게 없습니다.

 

 

 

 

   - 언홀리 마스터리 (렙제 75, 패시브)

 

사령술사의 2차 각성 패시브 스킬입니다. 개편이 좀 필요한 패시브로서 스택을 10스택이나 쌓아야합니다. 그래야 제 성능이 나오는데, 던전들어가자마자 네임드몹을 상대해야하는 루크의 에너지 저장소나 에너지 제어실에서 크게 느껴지는 단점입니다. 거기에 버그때문에 10스택을 쌓고 니콜라스를 소환해야되는 문제까지 있어서 여러가지로 골때립니다. 그래도 데미지 증가폭은 레벨당 2퍼가 되서 아바타 상의 옵션은 보통 이 스킬이나 2각을 사용합니다.

 

 

 

 

   - 블랙아라크네아 (렙제 75, 쿨타임 22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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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 홀딩기 중 가장 우수한 판정을 받는 스킬이면서도 75제 자리에 홀딩기가 있어서 딜링기가 하나 없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게 해준 스킬입니다.

 

홀딩 판정의 경우 거미줄을 펼칠때와 모을때 두번이 있는데, 그래서 사령 스킬중에 선홀 관련해서 사용하기 가장 좋은 스킬입니다. 특히 아그네스라던지 아그네스라던지... 그리고 몹몰이가 되는데 특이한점으로는 구속에 걸린 적도 몹몰이가 가능한 전 직업에서도 몇 안되는 스킬입니다. 거기에 쿨타임도 무큐기중엔 쿨타임이 짧고요. (흑사진과 쿨타임이 같음)

 

문제는 딜링기로 쓰기에는 딜이 약해서 홀딩겸 몹몰이용으로 1주는게 대부분입니다. 쿨타임이 짧다고해도 쿨타임 대비 딜을 계산해도 너무 약합니다. 오히려 35제 정도에 있는게 맞다 싶을 정도인 스킬이지요. 이런 이유로 뭔가 애매하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는 스킬입니다. 그래도 범위는 매우 넓어서 잡몹처리용으로 매우 좋습니다.

 

 

 

 

   - 익스큐서너 슬래쉬 (렙제 80, 쿨타임 49.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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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데드 다음으로 선딜이 문제가 되는 스킬입니다. 움짤만봐도 선딜이 좀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기요틴과 비슷합니다. (대신 이 기요틴은 스포랑 티피를 더 많이 먹죠) x축과 z축 범위는 넓은데 y축은 이펙트 범위보다 약간 더 넓은 정도입니다. 그냥 딱 적당히 딜링기로 쓸만한 정도의 스킬입니다. 

 

 

 

 

   - 발라크르의 현신 (렙제 85 각성기, 쿨타임 1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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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의 2차각성기이자 사령 스킬 중에서 가장 판정이 이상한 스킬입니다. 첫타와 막타는 문제가 없는데, 바로 중간의 다단히트 부분인 종말의 움켜쥠이 문제입니다.

이게 애매한 홀딩판정이 있는데, 손에 빨려들어간 적은 홀딩이 되고 그 외에는 홀딩이 안됩니다. 거기에 종말의 움켜쥠 범위는 첫타와 막타에 비해 매우 좁으면서 종말의 움켜쥠 타격 들어가기전 몹몰이 또한 1회에 그쳐서 판정이 너무 안좋습니다.

이 이상한 판정을 가장 잘 체감할 수 있는곳이 제국투기장 입니다. 제국투기장에서 보면 슈아 여부와는 상관없이 빨려들어가기도 하고 안빨려들어가기도 합니다. 차라리 중간 종말의 움켜쥠 몹몰이랑 홀딩 삭제하고 타격 범위를 첫타와 막타와 같게 했어도 충분했을꺼라 필자는 생각합니다.

 

이와 별도로 발라크르의 현신 사용 도중에는 다른 발라크르의 스킬들은 사용불가능하지만 그외에 니콜라스나 사령이 직접 사용하는 스킬은 사용가능합니다. 뭔가 채널링이면서도 채널링아닌 채널링 같은 (...) 스킬인거죠. 거기에 현신 사용 도중에 발라크르가 없는 상태가 되어서 다크소울을 충전해서 사용하는것이 불가능해집니다.

 

 

 

4. 사령술사의 각종 유용한 정보들

 

   - 사령술사의 아바타 옵션

     머리, 모자 : 캐속 (지능+마크 or 지능)

     얼굴, 목가슴 : 공속 or 모상저 (캐속)

     상의 : 언홀리 마스터리 or 발라크르의 현신 (마크 or 지능 + 마크, 발라크르의 맹약)

     하의 : hp max (마크 or 지능 + 마크, 발라크르의 맹약)

     허리 : 최대 무게 or 회피 (이속 or 캐속+이속 or 적중 or 캐속+적중)

     신발 : 이속 (이속 or 캐속+이속 or 적중 or 캐속+적중)

 

 

 

   - 사령술사 스위칭

공홈의 암흑의 의식 스위칭 가이드 글 : https://cs.nexon.com/helpBoard/popuphelpview/11394

 

극 스위칭 기준  - 상의 초대륙 or 무신 + 무기 피로물든 상처 + 3칭호 + 레압 + 플티 + 크리쳐 + 1레벨 증가 아무거나 + 복수의사념 6셋 + 균차 2부위 = 95퍼

 

하지만 극스위칭에 요구하는 3칭호와 방어구 상의가 부담된다면 상의는 55제 성물경갑상의에 하의 해신, 반지 하이테크, 보장 왕가의비급에 나머지 복수의사념6셋에다가 2칭호 해서 93퍼로 낮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피로물든상처가 최우선이고 그다음이 복수의사념6셋이고 그다음 레벨링하고 부위 남으면 균차하시는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 스킬트리 (마수 제외 일반적인 사령 유저들이 찍는 스킬위주)

다크소울 (선택)

커스스피어 (선택)

본쉴드 0

니콜라스 강령 M (tp1 or 5)

복종하는 사령 M

좀비강령 0

어둠의 손톱 M

흑사진 (선택, 마스터시 tp1)

망자의 원한 (선택)

야행혼 (선택)

암흑의 의식 M

흑마법서 망자의혼 1(M)

학살의 발라크르 강령 M (tp5)

발라크르의 야망 M (tp5)

흡기암경파 1

기요틴 M (tp5)

리빙데드 M (tp5)

학살자의 공포 M

팬텀스트롬 M(자동)

망자의집념 0

분기암경파 1

언홀리마스터리 M

블랙 아라크네아 1

익스큐서너 슬래쉬 M

발라크르의 현신 M

마법크리티컬 히트 (선택)

퀵스탠딩 1(M)

 

 

   - 사령술사 업글픽 계산 글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065619

 

 

   - 사령 버그들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080376&page=2 - 버그 10여가지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081812 - 사령술사 암흑의 의식 버그 (던조닉 +12 님의 글입니다.)

 

 

   - 사령술사 관련 아이템 구입에 대해

    

사령술사의 스위칭용 의식 플티나 본세팅용 맹약 플티는 보통 거의 합성용 플티 값 정도입니다. 점핑이벤같은경우 제외하고 가격 올랐으면 며칠 기다리시면 가격이 떨어져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레전무기인 피로물든상처와 주술사의 아홉해골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칭호는 매물 자체가 적어서 비쌉니다.

 

 

   - 사령술사 캐속 관련

 

사령술사의 경우 캐속의 영향이 매우 큰 직업입니다. 그 덕분에 마공캐릭임에도 불구하고 아바타 머리 모자를 캐속으로 해서 캐속을 아무리 못해도 60퍼 이상은 챙겨야되요. 안그러면 레벨업부터 매우 답답함을 느낄것입니다. 캐속으로 인해 아무것도 모르고 사령 키우는분들이 사령 재미없다고 그러는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다만 황홀이나 바이라바에 초대륙이나 칠죄종을 끼시게 되면 캐속이 넘쳐서 머리모자를 지능으로 바꾸셔도 무관합니다. 캐속이 너무 높아져도 안개뿜기쓰기가 어려워져서 안좋습니다.

 

 

   - 사령술사는 스킬들이 전부 암속성이라서 무기에 암속부여 안해도 됩니다.

 

 

   - 딘(드랍픽)과 천살두꺼비뒷다리(제작픽)에 대해서

 

성능 자체는 딘이 더 강합니다. 다만 천살두꺼비뒷다리가 성능이 그렇다고 안좋은게 아닙니다. 천살두꺼비뒷다리를 제작했는데 다른캐릭에 딘이 뜨시면 딘은 그냥 갈으시고 천살두꺼비뒷다리 그대로 쓰시면됩니다. 어차피 최종은 창성이니깐요. 그리고 무기 초월 또한 딘을 초월하는것도 비추하는게 초월에 쓰일 에소가 120개가 넘는데 영곶부위 방어구 악세에 양보하고 무기를 천살 끼는걸 필자는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 사령 딜사이클

 

사령 딜사이클은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솔리움마키나나 마수던전을 제외하고는 스킬 분배도 잘해야되서 딜사이클보다는 빌드를 잘 세우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솔리움마키나나 마수던전에서는 리빙데드와 1각 설치하고 나머지 딜링용 무큐기들을 다 쓰는것이 보통입니다. 다만 기요틴을 맨 마지막에 써야되는데, 기요틴의 강제경직때문에 카운터가 풀려버릴수 있어서 특히나 리빙데드와 1각 사용도중에 카운터가 풀릴경우 딜로스가 상당히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영상은 제가 지속딜 넣는 영상입니다. 중간중간에 실수도 약간씩 있습니다.

 

 

 

   - 사령술사 싱루크

 

원본글 링크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082753

 

105퍼만 카운터 기준 제일 쌘 스킬이 2억정도 나오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탄생의성소는 발암이 생길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베키 실수가 좀 많습니다.

 

 

 

   - 목각인형제조서 편은 지금도 가성비가 좋고 효율 좋은 보장입니다. 다만 지금와서는 가격이 많이 싸도 굳이 사야 할 필요성을 못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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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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