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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정보] 사령술사의, 데스브링어에 의한, 타나토스를 위한 가이드 (데이터 주의)

nlv36 서민의극한값  |  2019-02-22 17:04  |  조회 6411

 


목차

 

1. 사령술사란?

2. 사령술사의 특징

3. 사령술사의 스킬

4. 사령술사의 운영법

5. 사령술사의 아이템 세팅

6. 사령 플레이 영상 

 

 

 

 

 

 

 

1. 사령술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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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홈에 있는 사령술사 소개 영상>  

 

<공홈에 있는 사령술사 2차각성 후 영상>

 

사령술사는 도적 직업군 중 로그와 같이 처음에 나온 직업으로, 전 직업 중 유일하게 경갑 마딜이며, 암속성 퓨어 딜러입니다. 사령술사는 사령술과 몇몇 언데드를 소환하는 직업입니다. 그중에서도 과거 펜네스 왕국 (흑요정왕국)의 왕이었던 학살의 발라크르를 직접 강령하여 싸우고, 거미왕국에서 왕이었던 킹 바분의 아들인 니콜라스를 별도로 강령하여 싸우게 됩니다.

사령술사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합쳐서 스위칭에 관련해서 가장 변화가 많았던 직업입니다. 이 부분은 자세히 얘기하면 엄청 길어지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궁금하시면 나X위키에서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2. 사령술사의 특징

 

사령술사는 플레이 방식은 상당히 독특한 편입니다. 독립 오브젝트인 니콜라스를 소환하며, 니콜라스를 이용하여 쓸 수 있는 스킬도 있고, 발라크르를 사용하면 생기는 평타도 커맨드를 이용하면 특수 평타가 나가고, 또한 사령술사 본인이 직접 사용가능한 스킬들도 있습니다. 니알리를 사용하는 디멘션워커랑 비슷해 보이겠지만, 막상 까보면 많이 다릅니다.

 

사령술사는 플레이 하는 사람의 컨트롤의 차이가 많이 나는 직업입니다. 이 부분은 후술할 사령술사의 운영방법에 대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템 값이 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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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칭용 편린과 암흑의의식 플티, 그리고 딜링용 플티인 발라크르의 맹약까지 전부 쌉니다. 예외로 스킬칭호는 사람들이 도적쪽을 너무 안돌려서 매물이 없어서 비싸고, 아바타도 파는사람이 적어서 구하기 약간 힘들긴합니다.

 

과거에는 버그술사라고 불릴 정도로 버그가 많은 적도 있습니다. 요즘은 많이 개선 되긴 했지만, 그래도 일부 버그는 아직 있는 상태입니다. (몇년째 안사라지는 니콜라스 스킬들 쿨만 도는 버그)

 

그리고 대체적으로 스킬 쿨타임이 길고 캐속의 영향이 큰 편입니다. 특히 사령술사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 보면 캐속이 낮아서 발라크르의 공격속도가 매우 답답해서 재미없다고 접는 분들을 꽤나 많이 봤습니다. 덕분에 템세팅이 일정 이상 되지 않는 한 아바타의 머리 모자는 캐속이 고정된다 보셔도됩니다. 쿨타임도 무기를 완드말곤 쓸게 없어서 완드 페널티인 쿨타임 10퍼 증가 또한 영향을 꽤나 받습니다.

 

사령술사는 퓨딜 중에서는 유틸 능력이 매우 좋은 편에 속합니다. 니콜라스가 쓰는 흡기암경파, 분기암경파, 블랙아라크네아 라는 홀딩기가 3종있고, 거기에 1각과 2각은 몹몰이 기능이 있습니다. 거기에 스킬 범위도 몇개 제외하고는 넓기때문에 타점이 상당히 여유롭습니다. 

 

 

3. 사령술사의 스킬들 

 

 (가) 사령술사 본인 시전

 

- 다크소울 

 

(YOU DIED)  

5렙에 찍을 수 있는 스킬로 사령 스킬들 중에서는 쿨타임이 짧습니다.

(3.5+ 완드 페널티0.35 = 3.8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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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라크르가 없으면 충전이 불가능하지만 발라크르가 있을때 충전해서 쓸 수 있고, 풀 충전 시 데미지가 35퍼 쌔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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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tp 스킬을 찍을경우 위와 같이 더 큰 블랙 소울을 발사 할 수 있습니다.

 

루크 시절에 다크소울이 크나큰 상향을 받으면서 많은 사령유저들이 사용을 하고, 특히 마수 시절에 매우 영향력이 컷던 스킬입니다. 하지만, 쿨타임은 짧은데 충전을 해야된다는 점이 매우 뼈아프게 작용을하고, 전직 전 스킬들이 전부 퍼뎀 또는 고뎀화되면서 딜을 잠수함 너프로 20퍼나 감소되었습니다. 프레이가 아무리 짤딜이 중요해도, 쓰기 불편하고 그 불편을 감수할 정도로 딜이 좋은것도 아니게되어서 요즘은 거의 아무도 안 쓰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 본쉴드

 

단순하게 사령술사 자신과 파티원 한명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15+1.5=16.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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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로 전직해야지만 다른사람에게도 써줄수가 있고, 뼈다귀가 다 사라지면 방어력 증가 효과가 사라집니다. 어찌보면 버퍼들의 방어력 증가 버프를 제외하고 파티원에게 생존력을 증가 시켜주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그리 눈에 띄는 효과를 주는것도 아니고 이걸 쓴다고 해서 프레이에서 파티원이 안죽는다던지 그러는것도 아니라서 안씁니다.

 

 

- 커스스피어

 

15렙제 스킬로 저주의 창을 7개 발사하여 최대 5개만 맞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10+1=11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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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스킬은 특히 레벨업 구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범위가 넓고 데미지도 나름 쏠쏠하기 때문입니다. 전직 전 스킬이 퍼뎀화 또는 고뎀화 되면서 이 스킬은 올 퍼뎀이 되었는데, 그로 인해 레벨업 구간에서 딜이 좀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령 스킬 중에 유일하게 저주를 걸어 줄 수 있습니다.

 

tp를 찍으면 창의 개수가 늘어나지만 타격횟수는 5회 고정이라서 사실상 범위 증가라는 뜻으로 봐도 됩니다.

 

 

- 어둠의 손톱

 

매우 짧은 선딜과 간결한 모션을 가진 25제 기본기입니다.

(쿨타임 7+0.7 = 7.7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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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이 스킬에 암속강이 붙어서 필수로 마스터를 해야됐습니다. 하지만 어둠의 고리에 이관 되서 지금은 그렇게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쿨타임 대비 딜이 나름 괜찮고, 간결한 모션때문에 계속 쓰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또한 스킬레벨이 오를수록 범위가 넓어집니다.

 

 

- 망자의 원한

 

30제 스킬로 적이 맞을 경우 7초동안 총 13히트를 하고 추가적으로 둔화를 거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10+1 = 11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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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타임 대비 딜은 야행혼과 더불어 좋은 편이지만, 그놈의 7초나 되는 딜링 시간이 발목을 잡는 스킬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한대 맞으면 무적이 되는게 아닌이상 그 후속타도 무조건 맞기 때문에 이시스레이드에서 유난히 많이 움직이는 몇몇 네임드 한테는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과거 70 만렙 시절에는 이 둔화를 이용해서 60제 에픽 중갑 방어구인 지배자 셋(둔화 상태의 적 40퍼 추뎀)이 상당히 효율적이었습니다. 지금은 이 방어구의 옵션도 바뀌었고, 안톤레이드와 이후 컨텐츠에는 둔화가 안걸리기 때문에 둔화는 의미 없는 옵션이 되었습니다. 

 

흑마법서 : 망자의 혼 효과로 위의 움짤처럼 y축 범위가 늘어나고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야행혼

 

30제 스킬로 구슬을 던져서 한번 더 재입력하거나 일정시간이 지나면 터져서 백귀야행이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12+1.2 = 13.2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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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자의 원한에 비해 다단히트 간격이 짧고 유지시간도  짧아서 맞추기 쉽습니다. 거기에 쿨 대비 딜도 망자의 원한처럼 좋은편이여서 이 스킬은 사람들이 많이 쓰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저주 상태의 적에게 20퍼 증가, 자동발동 시 데미지 20퍼 증가라는 조건부 증뎀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는 심지어 따로 적용이라서 둘다 받을 경우 1.2*1.2 = 1.44 , 즉, 44퍼라는 데미지 증가 폭이 나옵니다. 하지만 프레이 기준 자동발동까지 기다리다가 몹이 움직여서 못맞추고, 저주는 걸리지도 않아서 사실상 써먹기 매우 어려운 조건부입니다.

 

흑마법서 효과로 좀 흐릿한 백귀야행이 추가로 나타나서 추가적으로 데미지를 주고 범위도 더 늘어납니다. 특히 데미지 증가가 아닌 추가적인 데미지라서 2각패인 언홀리 마스터리를 1틱당 2씩 쌓아줍니다.

 

tp가 지속시간 12퍼씩 증가인데, 이로 인한 다단히트가

 

tp0 > 14히트

tp1 > 15히트

tp2 > 17히트

tp3 > 18히트

tp4 > 20히트

tp5 > 21히트

 

가 되어서 사실상 tp5 기준 50퍼 딜 증가와 같습니다.

 

 

- 리빙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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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고보니 이미지가 크네... 크흠)

 

45제 무큐기로서 레디아 블랙옥스를 소환하여 비통의 울부짖음을 발사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45+4.5 = 49.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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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업 구간에는 그놈의 선딜 때문에 손이 안가지만 파밍을 시작하면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스킬입니다. 딜링이 얼마나 강력하냐면, 초계절 풀셋을 맞출경우 1각과 딜 차이가 10퍼도 안나는 모습을 볼 수 있을정도입니다. 파밍을 시작하고나서 재난구역과 토탈슬 광부를 할때 제외하고 딜표를 보면 이 스킬이 맨날 최상위권에 위치 하는걸 볼 수 있을것입니다.

 

사령술사가 다른 스킬을 사용중일때에도 시전모션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소울의 귀백해방처럼) 그래서 그로기 딜타임에 1각과 동시에 시전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선딜이 워낙 길어서 다른 스킬로 홀딩하거나 몹몰이를 안해주면 빗나가는경우가 자주 나오니 꼭 주의해야됩니다.

 

시전할때 꾹 누르면 비관통으로 나가고 데미지가 증가하며, 살짝 누를경우 관통형으로 나갑니다.

 

흑마법서 효과로는 리빙데드의 딜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흑마법서 효과를 받을때는 위의 움짤과 같이 레디아의 몸이 붉게 변해있습니다.

 

각종 스킬들 중에서 단독 일러를 갖고 있는 몇 안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정작 발라크르는 단독 일러가 없...)

 

 

- 망자의 집념

 

60제 스킬로서 바닥에 7초동안 다단힛을 주는 장판형 스킬입니다.

쿨타임 (30+3 = 33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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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흑마법서 효과까지 포함해서 13초나되는 끔찍한 풀힛에 걸리는 시간때문에 버려진 스킬이었습니다. 18년 밸런스 패치로 지속시간이 7초로 줄어들고 흑마법서 효과도 지속시간 증가에서 데미지 증가로 바뀌고, 티피도 찍을 수 있게 되면서 겨우 빛을 보게 된 스킬입니다.

 

쿨 대비 총 딜은 발라크르의 야망보다 조금 더 쌘 수준이고, 설치기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프레이에서 문제가 있는것이 금시사 투르트라나 붉은 다리 알케토 처럼 무빙이 뛰어난 네임드 몹 상대로는 제대로 된 딜링이 힘듭니다. 반대로 야수 스림 처럼 대놓고 다 맞아주는 네임드 한테는 효과적입니다.

 

그래도 7초나 되는 시간은 소울브링어의 3종 장판에 비해 너무 긴 시간이여서 시간이 더 줄었으면 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흑마법서 효과로 범위가 증가하고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나) 니콜라스 계열 

<니콜라스 계열 스킬만으로 싱글 테이베르스 돌기> 

 

 

- 니콜라스 강령

 

15제 스킬로서 독립 오브젝트인 거미왕자 니콜라스를 소환합니다.

(쿨타임 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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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미왕국에서 모험가를 만난 니콜라스는 왜인지는 모르지만 온 힘을 다하지 않았다고 생각되게 만들어 준 스킬

 

혼자서 냅두면 알아서 딜을 열심히 해줍니다. 그리고 딜표를 보면 맨날 상위권에 있습니다. (니알리가 니콜라스를 싫어합니다.)

 

tp를 찍기 전과 후의 공격이 조금 다른데, tp를 찍기 전의 공격은 넉백이 좀 심하고 다운 판정도 있어서 딜을 하는데 방해가 되는 면이 좀 있습니다. 하지만 tp를 찍으면 모든 공격에 넉백이 매우 줄고 다운판정도 사라져서 딜 하기가 편해집니다.

 

마수 시절 주술사의 아홉해골의 니콜라스 양산으로 랏페이즈까지 가게 해준 고마운 스킬입니다. 현재는 분신이 불가능해서 딜이 엄청 줄었지만 그래도 강력해서 버리는 사람이 없습니다.

 

니콜라스 공격 쿨타임은 다크스파이더 2초, 아라크네아 발현이 5초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독립오브젝트 특성상 멍청하게 움직이는 경우가 생깁니다. 딜을 해야되는 앞뒤 좌우 무빙만 하고 있는 니콜라스를 보면 암이 생깁니다.

 

 

 

- 복종하는 사령

 

20제 스킬로 니콜라스의 모드를 변경해주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1초, 스킬 사용 시 발동 효과 발동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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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 원거리 공격모드 (니콜라스 공격력 증가)

위 : 주인수호모드 (니콜라스 무적 및 공격 봉인, 사령술사 방어력 증가)

우 : 근거리 공격모드 (흑사진 지속시간 3초증가, 니콜라스 방어력 증가, 스파이더 커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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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의 딜 뻥튀기의 원인

 

마스터 기준 원거리 공격모드의 딜이 40퍼나 증가하고(거미뭉치 = 다크스파이더, 아라클로소 = 아라크네아 발현) 레벨 당 증가량이 4퍼라서 레벨링 효율을 엄청 잘받습니다. 과거에는 아래 방향으로 누르면 기본모드가 있었지만 아무도 쓰지 않고 효율도 구려서 그대로 사라졌습니다.

 

근접 전투태세에 스파이더 커터가 추가되서 좋아 보일거 같지만 실제는 함정입니다. 근접 전투태새는 적에게 딱 붙어서 딜을 해서 아라크네아 발현 공격이 제대로 안맞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즉, 실제 딜은 원거리 모드가 제일 쌥니다. 또한 흑사진 3초 증가도 그리 영향을 못주는 상황이라서 현재 근접모드로 쓰는 경우는 없다시피 합니다.

 

주인 수호모드는 공격을 금지하고 무적이 됩니다. 무적이 되기는 한데 핀드워에선 무적인데도 니콜라스가 녹아 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니알리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 (확인 결과 니콜라스만 버그로 이러는걸로 확인되었습니다.)

 

 

- 좀비강령

 

20제 스킬로 니콜라스가 좀비 28호를 5마리 소환합니다.

(쿨타임 8+0.8 = 8.8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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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비갓령)

 

사령술사의 예능을 담당해주시는 스킬

 

딜량은 5마리가 다 맞을경우 무난한 딜량이 나옵니다. 문제는 메카닉의 랜드러너도 받은 캐릭터의 hp와 방어력을 따라가는 패치를 독립오브젝트중에 유일하게 이 스킬만 못받았습니다. 이게 얼마나 심각하냐면 테이베르스에서 하르바트가 패턴 한번 쓰면 얘 죽습니다.

 

흑마법서 효과는 공격력 증가입니다. 그런데 흑마법서 레벨 당 증가폭이 6퍼나되서 모든 스킬 레벨 + 1 할 경우 각성기를 제외하고 데미지 증가폭이 모든 직업 스킬중에 가장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리 레벨링 좋은 계절셋을 껴도 스킬이 너무 구려서 안 씁니다.

 

가장 좋은 용도로는 사령술사로 특이하게 던전을 깨보고 싶다 하실때에만 하세요. 물론 레이드나 테이베르스에서 이러면 바로 박제 당해도 할말 없습니다.

 


(바로 그 예능영상) 싱루크를 좀비강령 만으로 깨는 영상입니다. 스위칭으로는 데드멘 네크로멘서(75제 에픽완드) + 보둔마스터9셋입니다.

 

 

 

- 흑사진

 

25제 스킬로 니콜라스 발 밑에 다단힛을 주는 장판이 10초동안 생깁니다.

(쿨타임 20+2 = 22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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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히트 할 경우 최대 19히트까지 가능합니다.

 

다른것보다도 너무나도 긴 쿨타임과 너무나도 긴 딜링시간이 문제인 스킬입니다.

 

염제의 카이가 파티원에게 명속성 인챈트를 해준다면 파티원이 흑사진 위에 있을경우 암속성 인챈트를 해줍니다. 그리고 니콜라스에게 슈르르 처럼 도발효과가 생깁니다.

 

tp를 찍을경우 구속 효과가 추가되는데, 테이베르스까지는 잘 걸리지만 그 이후에는 잘 안걸려서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프레이는 걸리는지 확인 필요)

 

 

 

- 흡기암경파

 

40제 스킬로 니콜라스가 적을 홀딩 합니다.

(쿨타임 35+3.5 = 38.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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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 스킬중 노답 3형제 중에서 막내

 

홀딩이라는 유틸이 있는건 좋지만 문제는 니콜라스 자신도 홀딩을 해버린다는 점과 사령술사가 딜링용 무큐기 숫자가 적어보이게 만든 원인이기도 합니다. 니콜라스는 가만히 냅둬서 방생딜을 할때가 가장 강력한데 이걸 쓴다는거 부터가 딜로스가 조금 생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미지가 좋은것도 아닙니다. 요즘에는 이 스킬 쓸 일도 없지만 그래도 혹시나 모르니 1은 찍는게 보통입니다. 스킬 시전시 니콜라스가 무적이 됩니다. (참고로 이 내용 분기암경파에 복붙 할 ㄲ....)

 

- 분기암경파

 

70제 스킬로 니콜라스가 홀딩 합니다.

(쿨타임 50+5 = 5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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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 스킬중 노답 3형제 중에서 둘째

 

홀딩이라는 유틸이 있는건 좋지만 문제는 니콜라스 자신도 홀딩을 해버린다는 점과 사령술사가 딜링용 무큐기 숫자가 적어보이게 만든 원인이기도 합니다. 니콜라스는 가만히 냅둬서 방생딜을 할때가 가장 강력한데 이걸 쓴다는거 부터가 딜로스가 조금 생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미지가 좋은것도 아닙니다. 요즘에는 이 스킬 쓸 일도 없지만 그래도 혹시나 모르니 1은 찍는게 보통입니다. 스킬 시전시 니콜라스가 무적이 됩니다. (...)

 

흡기암경파와 비교하면 쿨타임이 더 길고 딜이 조금 더 쌔고 홀딩시간도 조금 더 깁니다. 참고로 딜량은 망자의 집념보다 쬐금 더 쌘 수준입니다.

 

 

- 블랙 아라크네아

 

75제 스킬로 니콜라스가 거미줄을 펼쳤다가 모으면서 몹을 모으고 홀딩합니다.

(쿨타임 20+2 = 22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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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 스킬중 노답 3형제 중에서 첫째

 

그나마 위의 두 스킬보다는 상황이 나은 스킬입니다. 범위가 매우 넓고 홀딩이 되고 쿨타임도 짧습니다. 특히 이 장점을 잘 살릴수 있는 던전이 재난구역입니다. 스킬 시전시 니콜라스가 무적이 됩니다.

 

문제는 다른직업은 죄다 메인 딜링기가 위치한 75제인데 사령은 1만찍어도 되는 유틸기라는 점입니다. 심지어 마스터시 데미지와 1일때의 데미지가 두배차이밖에 안나는 상황이고 1만찍어도 써야할 곳은 충분히 다 해결 가능하다는것입니다.

 

그리고 거미줄을 펼칠때와 모을 때 두번의 홀딩 판정이 각각 있습니다. 그런데 이 펼칠때와 모을때의 범위가 미묘하게 달라서 펼치는공격에 맞은 적이 모으는 공격에 안맞아서 안모이기도 하고 펼치는거에 안맞았는데 모이는거에 맞아서 홀딩되는 경우가 가끔 연출됩니다.

 

 

 (다) 발라크르 계열

 

- 학살의 발라크르 강령

 

35제 스킬로서, 사령의 상징과도 같았던 스킬

(쿨타임 5초)

 

 

지금 발라크르의 입지는 계륵과도 같다고 보셔도 됩니다. 다른직업의 평타강화형 스킬에는 스증버프가 있거나 별도로 귀속된 스킬(예를 들면 소울의 칼라와 흑염검의 관계)이 있습니다. 하지만 발라크르에는 그런게 없습니다. 맹약이라는 스증버프가 있지 않냐고 물어보실 수도 있는데, 정작 이 맹약은 발라크르의 데미지가 안오릅니다. 심지어 안개뿜기의 딜은 소울의 칼라 평타보다도 약합니다. 물론 짤딜용 스킬이 없는 직업이 보면 배부른 소리이긴 합니다.

 

또한 지난 밸런스 패치로 tp소모량이 1에서 2로 늘어나는 어이없는 너프를 먹었습니다. 처음에는 버그라고 표시를 해놨었지만 실제는 2에서 1로 정상적으로 패치가 된적이 있는 패치였습니다. 그래서 버그가 아닌게 드러나자 버그 항목에 적은게 오류고 1에서 2되는것도 정상 패치내용이라고 하는 모든 사령술사들의 뒷목을 잡게 만드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현재도 이 tp는 돌아오지 않고있는 상태입니다.

 

이와 별도로 발라크르 모든 스킬은 기본기 숙련을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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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뿜기>

사령술사의 실력을 판가름 할 수 있는 척도이기도 하며 니콜라스와 더불어 사령 지속딜의 쌍벽을 이루는 기술입니다. 별도로 커맨드를 입력해야지만 나가며, 사령술사가 보고 있는 방향과 반대방향의 방향키를 누르며 x키를 누르면 나갑니다. 위의 움짤에서는 X + ←(누른 상태로 )XX 한 것입니다.

 

이 기술이 왜 중요하냐면, 손에서 안개뿜기를 하는동안에 다른 기본기들을 섞을 수가 있습니다. 원래 궁합이 잘 맞던 스킬은 다크소울이었지만 다크소울항목을 보시다시피 버려져서 다른 기본기들을 섞습니다.

 

이런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안뿜 중에 스킬을 캔슬해서 사용할 경우 사령술사 본인이 안개뿜기의 후딜이 사라져서 그 다음 안개뿜기를 더 빨리 쓸 수 있습니다. 프레이에서 짤딜이 중요해져서 이 테크닉을 제대로 익혀서 쓰는가에 따라서 딜량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

 

참고로 안개뿜기 도중에 기요틴 시전시 기요틴의 1타와 바닥 긁기가 사라지고 2타가 바로 나가지만 정작 1타와 바닥긁기의 데미지가 증발해서 딜이 더 약해져서 이렇게 쓰는경우는 없습니다.

 

안개뿜기후 z를 누르면 강격이 발동됩니다.

 

예전에 비해 안개뿜기 사용 난이도가 대폭 낮아져서 수련의방에서 조금만 연습해도 안개뿜기는 금세 잘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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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육난무>

z키를 누르면 나가게 됩니다. 캐속에 따라서 히트수가 늘어나고 넉백이 많이 심합니다. 대신 사령 본인의 상태와 상관없이 발라크르가 다른 행동을 하고 있는게 아닌 이상 어떤 상황이든 사용 가능합니다. 쿨타임은 7초이고 쿨증이나 쿨감효과를 안받습니다.

 

살육난무 도중에 z키를 한번 더 누르면 강격이 발동됩니다. 후술하겠지만 강격도중에 기요틴이 가능해서 살육난무 > 강격 > 기요틴 연계도 가능은합니다....만 예능용이니 그냥 있다는 정도만 알아둡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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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격권 + 강격>

움짤에서 칼로 내려찍는 모션만 강격이고 나머지는 암격권입니다. 암격권은 대쉬 평타 시전하면 발동됩니다. 잡기 판정이 있는데 잡기 불가 몹을 때리면 손에서 폭발하는 모션이 나오지 않습니다. 잡기 실패하면 후딜이 심해서 보통 강격으로 후딜을 줄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애초에 잘 사용하지도 않지만... 그리고 암격권도중에 발라크르의 야망이 시전가능합니다. 쿨타임은 3초입니다.

 

강격은 안개뿜기를 쓰거나 살육난무 도중이거나 암격권 사용시 사용가능합니다. 칼로 한대 내려찍는 모션으로 쿨타임이 2초입니다. 쿨대비 딜이 우수하지만 약간의 후딜때문에 안개뿜기 후 강격 쓰는것보다 안개뿜기만 쓰는게 딜이 더 잘나옵니다. 강격을 사용하면 위에도 적혀있다시피 기요틴을 2타만 바로 나가게 할 수 있지만 딜로스때문에 안씁니다.

 

 

- 발라크르의 야망 

 

40제 스킬로 발라크르가 손을 움켜쥡니다. 

(쿨타임 25+2.5 = 27.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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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난하게 쓰기도 좋고 사령 무큐기 중에서도 쿨타임도 짧은 편이고 쓰기에도 편해서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가뜩이나 쿨타임 15~20초정도의 무큐기가 없는 사령술사 입장으로는 매우 고마운 스킬이지요. 그리고 후폭풍이 생각보다 깁니다.

 

요즘 야망을 버리는 스킬트리도 발견되었는데, 이는 야망이 구려서가 아니라 그냥 그 스킬트리가 조금 더 쌘것 뿐입니다. 게다가 야망은 워낙 메리트 있는 스킬이라서 딜이 조금 더 약해도 그냥 쓰는경우가 더 많습니다. 본인의 손에 맞게 고르시는게 답이라고 봅니다.

 

 

- 기요틴

 

45제 스킬로 발라크르가 넓은 범위에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 45+ 4.5 = 49.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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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수 시절에는 지속딜을 위해 버려지는 상황까지 온적도 있었지만 그 이후로 다시 순간딜이 중요해져서 다들 마스터 하는 스킬입니다. 과거에는 바닥긁기 모션에 강제경직이 있었지만 지금은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강격이나 안개뿜기 후 기요틴 2타가 바로 나가지만 딜로스때문에 안씁니다.

 

딜량은 tp5기준으로 익스큐서너 슬래쉬와 그리 차이가 안납니다.

 

 

- 팬텀스트롬

 

50제 각성 스킬로서, 설치기이자 몹몰이도 되는 스킬

(쿨타임 145+14.5 = 159.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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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짤 용량이 너무커져서 부득이하게 사이즈를 줄였습니다.)

1차각성기로 몹몰이 효과에다가 딜량도 나름 준수합니다. 거기에 6레벨 효과로 니콜라스 레벨 +5 증가와 9레벨 효과로 발라크르 레벨 +4 증가 효과도 있습니다. 각각 딜 10%, 8% 정도 증가합니다.

 

각성기중에서 깔끔하고 몹몰이 기능도 좋고 설치기라서 단점이 없다시피합니다.

 

참고로 니콜라스 레벨 증가와 발라크르 레벨 증가의 경우 각각 지속시간이 다릅니다. 니콜라스는 100초 동안 효과가 유지되고 발라크르는 120초 동안 효과가 유지됩니다. 이 효과 발동은 각성기가 완전히 끝나야 발동됩니다.

 

1각 시전 직 후 발라크르가 다시 돌아오기전에 짤막한 사령술사 본인이 스킬을 쓸 수 있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 익스큐서너 슬래쉬

 

80제 스킬로 발라크르가 양손을 잡고 크게 벱니다.

(쿨타임 45+ 4.5 = 49.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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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패치로 선딜이 과거에 비해 약간 줄어서 지금은 시전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범위가 x축과 z축은 넓은데 y축이 좁은게 특징입니다. 그냥 무난한 80제 정도의 스킬입니다. 참고로 시전 후 1초정도는 사령술사는 다른 기본기를 쓸 수 있는 타이밍이 생깁니다.

 

 

 

- 발라크르의 현신

 

85제 2차 각성기로서 지속적인 몹몰이와 넓은 범위를 갖고 있습니다.

(쿨타임 180+18 = 198초) 

과거에는 많은 버그와 중간 다단히트인 파멸의 구체의 범위가 너무 구렸지만 지금은 제 밥값을 하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이 참 애매한것이 반 채널링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 스킬 도중에는 발라크르 관련 스킬은 아무것도 안되지만 그 외에 다른 스킬은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스킬 사용 도중에는 기본기들을 섞는 플레이가 유효합니다.

 

참고로 발라크르가 아예 없어지는 판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발라크르의 기본효과인 암속저 증가, 명속저 감소, 물마방 증가 효과를 못받고, 다크소울은 충전이 불가능해집니다.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잠수함패치로 다크소울 충전이 가능해졌고 발라크르 기본효과도 계속 받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밸런스 패치로 중간 다단히트인 파멸의 구체는 지속적인 몹몰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덕분에 풀히트가 쉬워졌습니다.

 

 

 

 

 (라) 패시브 계열 

 

- 어둠의고리 (렙제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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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손톱의 암속강이 옮겨진 패시브 스킬입니다. 마스터 기준 78이 오르고 1레벨당 3씩 오릅니다.

 

 

- 발라크르의 맹약 (렙제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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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라크르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의 공격력이 오릅니다. 발라크르만 적용이 안되서 어찌보면 발라크르의 딜을 깎아먹은 주범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령술사의 계절셋 효율을 끌어올려준 1등공신이기도 합니다.

 

마스터기준 40퍼이며 레벨당 2퍼씩 증가합니다.

 

 

- 흑마법서 : 망자의 혼 (30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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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행혼, 좀비강령, 망자의 원한, 리빙데드, 망자의 집념을 강화 시켜주는 패시브입니다.

스킬창에 35레벨 라인에 있어서 35레벨 스킬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30제 스킬입니다.

 

스킬 효과는 마스터기준

야행혼 25% (+레벨당 2.5%)

좀비강령 30% (+레벨당 6%)

망자의원한 25% (+레벨당 1%)

리빙데드 10% (+레벨당 2%)

망자의집념 20% (+레벨당 1%)

입니다.

 

망자의 집념과 망자의원한 효과가 지속시간 증가일때는 레벨당 4% 씩 증가했으나 공격력 증가로 바뀌면서 잠수함패치로 레벨당 1퍼로 바뀌었습니다.

 

 

- 학살자의 공포 (48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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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각패시브로 공포에 걸린 적에게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효과라고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공포와는 상관없이 그냥 본인의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입니다. 공포효과는 몹의 머리 위에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 효과때문에 의외로 핀드워의 어둠의 액시온한테 카운터 넣을때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크리티컬 확률 증가는 마을에서도 적용되니 크리티컬 세팅할때에는 마을기준 97%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크증뎀 레벨당 증가량은 1.5퍼입니다.

 

 

- 언홀리 마스터리 (75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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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각성 패시브로 니콜라스의 기본공격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로 공격 시 스택이 1씩 오릅니다. 1 스택당 스킬 공격력이 일정 수치 증가합니다.

 

과거에는 중첩 쿨타임때문에 스택을 쌓기전에 딜로스가 생각보다 컸지만 지금은 그 문제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마) 각 스킬들의 마스터 및 추가 레벨링에 따른 수치 표

 

사령술사 레벨링 당 스킬 표기계수표 1 <클릭 시 확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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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 레벨링 당 스킬 표기계수표 2 (계수 합, 패시브 류 포함한 실제 계수, 패시브류 수치)

<클릭 시 확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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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령술사 운영법 

 

현재 최종 컨텐츠인 이시스 레이드에서는 지속적인 짤딜과 그로기때 순간적으로 폭딜을 넣을 수 있는 능력을 둘다 요구합니다. 사령술사는 이 두가지를 다 충족 할 수 있습니다.

 

지속딜의 경우 핵심은 '니콜라스'와 발라크르의 '안개뿜기'입니다.

 

특히 니콜라스는 핀드워에 비해 프레이에서는 죽지않고 열심히 딜을 할 수 있어서 투사 쿠가이 처럼 반사 패턴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인 짤딜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안개뿜기는 몹들이 생각보다 움직이는게 되게 빠르고 많이 움직여서 제자리에서 말뚝딜 넣을 상황이 오기 힘듭니다. 그래도 잘 하는 분들은 짤딜 잘 넣습니다. 즉, 사령술사 실력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안개뿜기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른 스킬들도 다 제대로 넣었다는 가정하에 안개뿜기 딜이 높으면 높을 수록 그 사람은 사령 숙련도가 높다고 보셔도 될 정도입니다. 또한 다른 기본기들도 열심히 잘 넣어주셔야됩니다.

 

순간딜링의 경우 사령술사는 asdf만 해도 되는 줄 아는 경우가 생각보다 엄청 많은데, 현실은 전혀 다릅니다. 사령술사가 무큐기를 쓰다보면 중간에 기본기를 섞을 타이밍이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익큐 쓰는 도중이라던지 1각 시전 후 그 찰나에도 가능하고, 2각 사용도중에도 가능합니다. 거기에 이시스 같은 경우에는 딜타임이 20초나 되서 안개뿜기 넣을 시간도 많이 납니다. 그렇기에 기본기로 안개뿜기 후딜 캔슬 하는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니콜라스의 경우 딜타임일때는 꼭 소환이 되어 있어야됩니다. 생각보다 많이 하는 실수가 니콜라스 소환하는걸 깜박하는 경우입니다. 니콜라스 딜은 순간 폭딜의 상황에서도 꾸준히 딜을 넣어서 순간딜을 하는 상황에서도 몇몇 무큐기보다 니콜라스가 딜 더 잘넣습니다. 

순간딜을 넣는 예시 입니다. 중간중간에 무큐기 사이에 기본기를 섞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덤으로 멍청한 니콜라스도)

 

스킬트리도 야망 포기형과 야망 선택형으로 최근 갈리는 상황입니다. 이때 스킬 운영 자체는 별로 다를건 없습니다. 단지 무큐기에 야망 넣고 기본기를 줄이느냐 아니면 야망빼고 기본기를 늘리느냐의 차이입니다. 야망을 포기하게 되면 보통 기본기는 어손, 망원, 야행혼, 흑사진, 커스스피어 중에서 4개를 고르게됩니다. 일부는 약간 스포가 모자를 수 있습니다.

 

 

 

5. 사령술사 아이템 세팅 


(가) 장비세팅 

 

할렘픽은 무엇이 좋은지, 테이 방어구는 어떤게 좋은지, 흑천 악세 보법귀는 뭐가 좋은지 궁금하실겁니다.

 

우선 할렘픽의 경우 방어구는 야밤이나 신수, 악마 중 하나를 고르는게 보통입니다. 야밤의 레벨링 구간이 매우 좋고, 신수는 자체속강있는 사령이라 워낙 효율좋고, 악마는 할렘세팅으로는 딜이 좋고 캐속도 늘려줍니다.

악세사리는 자신의 방어구에 맞게 가면 좋습니다. 꿈은 속강과 크리티컬이 오르고 욕망은 속도가 오르기 때문에 신수의 경우 꼭 꿈을 가시고 그 외에는 알아서 맞춰가는게 났습니다. 보법귀는 초지옥으로 갑시다.

 

하지만 할렘픽은 다른것보다도 빨리 졸업해서 테이베르스 진입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현재 던파의 파밍기간은 매우 길어서 하루빨리 테이베르스를 입문해야지 파밍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빨리 모이는걸로 가는게 더 났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테이픽과 흑천의 경우 다음 표와 그래프가 도움이 되실겁니다. <클릭 시 확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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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술사는 자체 속강이 있기 때문에 억년이나 오광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령술사의 레벨링 효율도 괜찮고 메인 딜링기가 35~45에 몰려있어서 계절또한 좋죠. 하지만 사령술사는 각성기의 의존도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위의 조건은 전부 극마부에 (프레이 마부 포함) 휘장과 젬작도 다 되어있고 스킬레벨링 모두 반영되어 있습니다. 악세 보법귀의 경우

 

팔찌 - 대지

반지, 목걸이, 보장, 귀걸이 - 태양

마법석 - 태양, 대지

 

이고 마법석은 둘중 효율이 뭐가 더 좋을지 몰라서 둘다 구해봤기 때문에 태양계열과 대지계열을 구분한 이유입니다.

 

20초동안 딜을 한 기준이며, 안개뿜기는 12사이클입니다.

 

참고로 20초 기준이기 때문에 짤딜까지 감안한다면 제생각에는 계절이나 오광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위칭의 경우 모든 직업이 편린 풀에 칭호 크리쳐 아바타로 레벨링 +7 하는 것이 공통이기 때문에 따로 말씀드릴 것이 없습니다.

 

(나) 아바타세팅

 

아바타의 경우 사령술사를 처음 하시는 분들은

머리,모자 - 캐속

얼굴, 목가슴 - 공속

상의 - 언홀리 마스터리 or 발라크르의 현신 (맹약은 플티지 상의옵으로는 별로입니다.)

하의 - 피맥

허리 - 무게 or 회피

신발 - 이속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간 끝나기전에 전직의서 오라 사서 끼세요. 그거 매우 좋은데 가격도 쌉니다.

 

머리 모자를 지능으로 바꿔도 되는 시점은 테이픽을 다 맞추고 머리모자가 캐속일때 캐속이 100퍼 넘는 시점에서는 지능으로 바꿔도 된다 생각합니다.

 

 

 

6. 사령술사 플레이 영상

 

사령술사 핀드워 전진핀드 솔플 

 

 

 

 

 

감사합니다 .          by. 프레이 - ㅁ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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