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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정보] 사령술사/타나토스 가이드

nlv24 서민의극한값  |  2018-01-17 15:09  |  조회 19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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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멘트같은건 없다)

 

사령술사 가이드 목차 

1. 사령술사란

2. 사령술사의 장,단점

3. 사령술사의 스킬 소개

4. 사령술사의 스위칭

5. 아바타

6. 스킬트리

7. 성장에 추천하는 아이템들

8. 자주 물어보는 질문들

9. 그 외에 짤막한 팁들

 

 

 

 

1. 사령술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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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령술사는 도적의 4가지 직업 중에서 한 가지로서 암속성 공격과 시너지가 아니고 퓨어 마법 퍼센트 데미지 딜러입니다. 니콜라스라는 소환물을 사용하여 지속딜과 유틸쪽을 챙길 수 있고 발라크르라는 스킬에서 파생되어 나오는 각종 스킬들로 순간적인 폭딜이 가능한 여러가지로 만능형 캐릭터입니다.(반대로 잘 못 쓰면 뭣도 안되는 잡캐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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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영원한 친구 니콜라스와 발라크르) 

2. 사령술사의 장,단점

 사령술사의 장점으로는 강력한 지속딜 능력입니다. 이 지속딜은 니콜라스와 발라크르의 안개뿜기, 그리고 다크소울이라는 스킬의 지속딜이 매우 강력한 편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순간딜이 약한가 물으면 순간딜링 능력도 꽤나 좋습니다. 발라크르로 사용 가능한 스킬인 익스큐서너 슬래쉬, 기요틴, 발라크르의 야망과 1차각성기인 팬텀스트롬, 2차각성기인 발라크르의 현신 이라는 강력한 무큐기가 있고 별도로 리빙데드 라는 스킬로 여성 좀비인 레디아 블랙옥스를 소환해서 비통의 울부짖음을 발사하는데 이 스킬또한 매우 강력합니다.

 

 또한 사령술사는 퓨어 딜러임에도 불구하고 유틸 능력이 매우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흡기암경파, 분기암경파, 블랙 아라크네아 라는 3가지의 홀딩 스킬이 있어서 서브 홀딩이 되고, 블랙아라크네아는 몹몰이 능력 또한 매우 좋고, 흑사진과 망자의 집념의 광역 장시간 구속 상태이상과 망자의 원한의 둔화 상태이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듯이, 사령술사의 단점도 상당히 눈에 띕니다. 우선 버그가 많습니다.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019889&cate=2 (사령술사 버그 목록)

 수정된 버그도 많지만 그래도 아직 많이 남아있는 편이고 뭐 하다보면 이상한 버그가 자꾸 터지는 직업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스킬이 하나씩 나사가 빠져있습니다. 기본기들도 뭔가 애매한게 섞여있고 무큐기도 애매한게 좀 있는 스킬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무큐기의 선딜이 대부분 길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리빙데드의 경우 사령술사가 레디아 블랙옥스를 소환하고 레디아 블랙옥스가 '또 나야?' 라고 말하고 무릎꿇고 고개를 앞으로 내밀고 비통의 울부짖음을 발사할때까지 2초는 걸립니다. 그나마 설치기라는 장점이 있지만, 익스큐서너 슬래쉬를 사용하면 발라크르가 '집행!' 하고 칼을 내려 베는 시간또한 길고 두개의 각성기 또한 풀히트에 걸리는 시간이 좀 되는편입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딜링용 무큐기의 숫자가 적습니다. 발라크르의 야망, 기요틴, 리빙데드, 팬텀스트롬, 익스큐서너 슬래쉬, 발라크르의 현신으로 총 6개뿐이고 35제 무큐기는 발라크르 강령 하나 뿐이며 40제 스킬 중 하나는 홀딩용이고 데미지도 낮으며 60제는 오로지 마수던전에서 구속을 사용하기 위해서만 쓰는 스킬이고, 70제는 40제 홀딩기랑 다를게 홀딩 지속시간 말곤 없고 75제 또한 홀딩기에 쿨은 75제 치곤 짧을지언정 데미지는 약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스킬들의 쿨타임이 대체로 길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기본기 중에 커스스피어 (11초), 망자의원한 (11초), 야행혼 (13.2초)이 쿨타임이 길고 무큐기도 45제 80제 각성기 등이 메인 딜링기라서 쿨타임이 대부분 길게 되어있습니다.

 

3. 사령술사 스킬 소개

 

(1) 다크소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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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직전에 배울 수 있는 스킬입니다. 과거에는 결장외에는 쓰지도 않는 스킬이었지만 작년 8월 17일 패치 이후로 엄청 강력한 스킬이 되버렸습니다. 쿨 대비 데미지가 엄청나고 전직 전 스킬이라서 스킬포인트도 그렇게 먹는편이 아닙니다. 니콜라스같이 장시간 소환되는 독립오브젝트를 제외하고 이 스킬의 쿨 대비 데미지를 이길 수 있는 스킬은 제가 알기로는 메카닉의 바이퍼 말곤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 놈의 충전을 해야하는 점과, 사용 시 다크소울이 날아가는 메커니즘이 좀 불편합니다. 그리고 고정데미지의 비율이 더 높기 때문에 다크소울을 사용하신다면 재련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소문으로는 옆동네 섀댄이 마수에서 이걸 딜링용으로 쓴다고 합니다.

 

(2) 커스스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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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크소울과 마찬가지로 전직전에 배울 수 있는 스킬입니다. 계속된 상향으로 데미지도 나름 준수해져서 예전에 스킬키 입력시 하나씩 날아가던 그 시절에 비해 쓰기에는 매우 편해졌습니다. 다만, 티피스킬을 1찍을시 창이 4개 늘어나는 옵션은 최대 히트수가 5히트로 제한된 스킬 특성상 왜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3) 본 쉴드

 

 사령술사와 파티원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던파에서도 몇 안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방어력 증가 폭이 그리 높질 않고 세라핌이나 홀리오더의 수호의 축복이랑 보호의 징표에 비하면 별거 아니기 때문에 쓸 일이 없습니다. 굳이 쓴다면 안톤의 견고한 다리의 좀비방에서 좀비에 물리면 뼛조각이 날아가서 바로 풀리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사령술사는 그 외에도 자력으로 벗어날 수단이 있어서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4) 니콜라스 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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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령술사의 지속딜과 각종 유틸을 책임져 줄 독립 오브젝트 입니다. 우선 지속딜의 경우 '주술사의 아홉 해골' 이라는 아이템과 '아이리스의 형상 - 완드' 라는 아이템으로 니콜라스의 분신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 덕분에 사령술사가 지속딜이 매우 강력해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수던전에서 사령술사의 필수 아이템이 되었지요. 또한 사령 유틸의 대부분이 니콜라스가 시전하기 때문에 니콜라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았습니다. tp1레벨 효과가 모든 공격에 넉백이나 다운이 되는 효과가 사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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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술사의 아홉 해골 옵션>

 

 

(5) 복종하는 사령

 

 니콜라스의 AI 패턴을 변경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또한 스킬레벨 증가 시 니콜라스의 공격력 또는 방어력이나 사령술사의 방어력을 올려주고 마스터 레벨이 10이라 대부분 마스터 합니다. AI 패턴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화살표 아래방향 : 기본 공격 모드로서 니콜라스의 hp가 어느정도까지는 근거리 공격 패턴을 하다가 그 아래로 내려가면 원거리 공격 패턴을 합니다. 그리고 니콜라스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려줍니다.

 화살표 왼쪽방향 : 원거리 공격 모드로서 니콜라스가 몹과 어느정도 거리를 벌려서 싸웁니다. 이때 니콜라스의 공격력이 오르는데 기본공격모드보다 공격력 증가 폭이 더 높습니다.

 화살표 오른쪽 방향 : 근거리 공격 모드로서 니콜라스가 몹과 완전히 붙어서 공격하고 스파이더커터라는 근거리 공격 패턴이 추가됩니다. 이 스파이더커터의 데미지는 오로지 복종하는 사령 레벨으로만 올릴수 있습니다. 그리고 흑사진의 지속시간이 3초 늘어나고 니콜라스의 방어력이 오르는데 기본공격모드보다 방어력 증가폭이 더 높습니다.

 화살표 위쪽 방향 : 주인 수호 모드로서 니콜라스가 공격을 안하고 사령술사와 붙어 다니게 됩니다. 이때 사령술사의 방어력이 증가하고 니콜라스는 상태이상에 면역이 되며 걸린 상태이상도 해제가 됩니다.

 

(6) 좀비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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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콜라스가 사용하는 스킬로서 좀비 28호 5마리를 소환합니다. 적에게 달려가서 물어뜯고 폭발을하며 스킬키 재 입력시 그 자리에서 폭발합니다. (좀비전폭) 어그로분산이랑 5마리의 폭발을 다 맞춰도 데미지가 어중간하다는 점이 발목을 잡습니다. 하지만 적이 무적상태로 있으면 좀비가 그 자리에가서 물어뜯는걸 계속 시도하는데 이 점 때문에 결투장에서 적이 퀵스탠딩 사용했는데 좀비가 그 옆에서 계속 물어뜯는걸 시도하면 퀵스탠딩이 끝나자마자 바로 물려버리는 점이 있습니다. 여담으로 데드멘 네크로멘서 라는 75제 에픽무기에 크로니클 세트인 보둔마스터 9셋을 끼고 좀비를 소환하면 루크의 껍질을 매우 잘 벗깁니다.

관련 영상 :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2997954&page=9

 

 

(7) 흑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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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콜라스가 사용하는 스킬로서 니콜라스의 자리 바로 바닥에 흑사진이 펼쳐집니다. 흑사진 안에 있으면 무기에 암속성 공격 효과가 생기는데 특이한 점은 적 몬스터에게도 암속성 공격 효과가 생기게 되고 니콜라스에게 슈르르와 같은 도발효과가 생깁니다. 데미지의 경우에는 10초씩이나 되는 시간에 나뉘어서 데미지가 들어가고 풀히트 데미지도 좋은편은 아니지만, tp1을 찍을 경우 매우 강력한 유틸기가 됩니다. 10초동안 구속 효과가 생기게 되는데 이게 마수나 안톤던전 루크던전에서도 매우 잘 걸립니다. 덕분에 사령술사가 마수던전에서 매우 좋은 직업이 되게 기여한 좋은 스킬입니다. 다만 구속 레벨이 흑사진 레벨을 따르기때문에 사용하실 경우 무조건 마스터를 해주서야 합니다. 그리고 니콜라스가 근접공격 모드 일 경우 지속시간이 3초 늘어납니다. 스킬을 꾹 눌러서 시전할 경우, 도발효과가 사라지고 흑사진은 니콜라스를 따라가는게 아닌 그 자리에 설치가 됩니다.

 

(8) 어둠의 손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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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령술사가 직접 사용하는 스킬로서 깔끔하고 버프까지 걸리는 기본기입니다. 마스터 기준 암속강 78을 올려줘서 이 암속강 증가를 잘 유지해 줘야 합니다. 또한 발동속도가 매우 빨라서 시전해서 캔슬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발라크르 평타 사이에 섞어서 넣기에도 좋습니다.

 

(9) 망자의 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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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령술사가 직접 사용하는 스킬로서 처음에 바닥에 깔릴때에는 데미지가 없지만 타격판정이 있고 이 타격판정에 맞게 되면 그 이후 후속타는 몹이 무적이 되는 경우와 스턱을 제외하고는 확정적으로 타격을 주는 스킬입니다. 풀 히트시 데미지도 괜찮고 둔화까지 걸어서 마수에서는 매우 좋은스킬입니다. 하지만 풀 히트에 걸리는 시간으로 인해 안톤과 루크에서는 안 쓰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10) 야행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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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령술사가 직접 사용하는 스킬로서 처음 시전시 구체하나를 던지고 스킬키 재입력이나 몇초 지나거나 사령술사가 죽을 경우(?) 흰색 영혼같은게 튀어나와서 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도 괜찮은편이고 범위도 좋고 풀히트에 걸리는 시간도 괜찮지만 문제는 쿨타임이 발목을 잡는 스킬입니다.

 

(11) 흑마법서 망자의 혼

 

  야행혼에 추가타격을 주고 망자의 원한과 망자의 집념의 지속시간과 범위가 증가되고 좀비강령과 리빙데드의 데미지가 올라가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특히 야행혼과 망자의 원한, 망자의 집념의 추가효과가 눈에 띌 정도로 범위가 넓어집니다.

 

(12) 학살의 발라크르 강령

 

  사령술사의 영원한 동반자인 발라크르입니다. 발라르크 아니고 발라크르입니다. 사령술사의 기본기들의 나사가 한두개씩 빠진 것을 커버해 주고, 사령 무큐기들의 딜링의 베이스가 되는 스킬입니다. 스킬 사용 시 기본 평타모션과 점프, 대쉬공격이 바뀌고 특수 스킬이 추가 됩니다. 또한 공격속도가 캐스팅속도의 영향을 받아서 사령술사의 아바타의 머리 모자 옵션이 캐스팅 속도가 정옵이 되었습니다.

 기본 평타의 경우 1타찌르기, 2타 y축 아래에서 위로 베기, 3타 y축 위에서 아래로 베기, 4타 아래로 내려베기로 되어 있는데 2타의 경우 아래에 있는 몹을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고, 3타의 경우 위에 있는 몹을 아래로 끌어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쉬공격의 경우 암격권이라는 스킬로 바뀌게 되는데 발라크르가 멱살잡이(?)를 하고 손에서 터뜨립니다. 대신 후딜이 좀 있는 편입니다.

 z키를 누르면 살육난무라는 스킬이 나가게 되는데, 발라크르가 앞으로 전진하면서 적을 베어 나갑니다. 특히 살육난무는 사령술사 본체가 못움직여도 발라크르가 특별히 하는게 없는 이상 무조건 나갑니다. 덕분에 다리 좀비방에서 좀비한테 물려도 자력으로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공격4타와 안개뿜기, 암격권과 살육난무를 사용하고 바로 z를 누르면 강격 이라는 스킬이 나가는데 데미지도 괜찮고 암격권의 후딜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특수 평타인 안개뿜기가 생깁니다. 1타는 기존의 평타와 같지만 2타의 경우 손등으로 밀쳐내기 3타가 안개뿜기라는 특수 평타로 바뀌게 되는데 사용법은 사령술사가 보고있는 방향의 반대방향의 방향키를 누르며 평타를 누르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이 안개뿜기가 메인 딜이였던적이 있어서 숙련이 필수 였지만 지금은 안톤 루크의 경우 스킬 몇개 쓰면 녹아있어서 그렇게 까지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마수던전의 경우에는 안개뿜기의 숙련이 되어있는게 좋습니다.

 

 

 

(13) 발라크르의 야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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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라크르가 사용하는 스킬로서 필자 생각에 유일하게 나사빠지지 않은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적당한 딜링과 그나마 빠른 시전속도가 있고, 생각외로 후폭풍이 꽤나 되는 편입니다. 매우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스킬입니다.

 

(14) 흡기암경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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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콜라스가 사용하는 홀딩기 입니다. 데미지도 쌘편이 아니고 홀딩시간도 약간 짧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니콜라스가 홀딩을 하기 때문에 사령술사와 발라크르는 딜을 그대로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미묘한 선딜이 있어서 선홀딩 용으로는 매우 부적절합니다. 스킬 시전 시 꾹 누르면 니콜라스가 사령술사 앞에 와서 흡기암경파를 시전합니다. 이는 분기암경파와 블랙아라크네아도 마찬가지.

 

(15) 발라크르의 맹약

 

 단순한 스킬 공격력 증가 스킬입니다. 플래티넘 엠블램이 존재해서 대부분 이 플래티넘 엠블램을 장착합니다. 하지만 단점이 있는게 학살의 발라크르 강령 스킬이 맹약이 적용이 안됩니다. 야망 기요틴 같은건 다 되는데 발라크르만 제외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발라크르가 아무리 안개뿜기를 쉬지않고 써도 다크소울을 이길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16) 기요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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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의 영광) 발라크르가 사용하는 무큐기로서, 예전에는 리빙데드와 함께 사령 주력기의 양대산맥이었으나 지속된 낮은 상향폭으로 인해 많이 약해진 스킬입니다. 아마 사령술사 스킬중에 발라크르와 니콜라스를 제외하고 가장 유명한 스킬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구조는 1타+1타 충격파+바닥긁기+2타+2타 충격파로 이루어져 있는데 1타에 강제경직이 있습니다. 하지만 홀딩기로는 쓸 수 없고 몹들의 패턴을 캔슬 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점 때문에 루크에서 야신의 발도자세로 딜탐을 가질때 발도자세를 풀어버린다는 문제점이 있고, 마수던전에서는 마수들의 패턴을 어쩌다가 캔슬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홀딩과 같이 광폭화 게이지가 오릅니다.

 

(17) 리빙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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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령술사가 직접 사용하는 무큐기로서 각성기를 제외한 가장 강력한 순간 딜링기 입니다. 레디아 블랙옥스라는 여성 좀비를 소환해서 비통의 울부짖음(구토)을 발사하는데 처음에는 괜찮다가 발사할때보면 상당히 기괴한 모습을 보입니다. 선딜이 길지만 데미지는 훌륭해서 안톤 루크 같은데서 크게 활약하는 스킬입니다. 특히 설치기라는 장점이 있어서 깔아놓고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등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18) 학살자의 공포

 

  사령술사의 1차 각성 패시브로서 사령술사의 크리티컬 데미지가 증가하고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줍니다. 대신 크리티컬 데미지의 경우 몹에게 학살자의 공포에 걸린 몹에게만 크리티컬데미지가 증가하는데, 여기서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이걸 파티시너지 스킬로 많이 착각합니다. 절대로 시너지 스킬이 아니고 사령술사의 크리티컬 데미지만 증가하기 때문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19) 팬텀스트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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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령술사의 1차 각성기로서 과거에 엘마의 나이트할로우 + 버서커의 익스트림 오버킬을 합친 스킬 아니냐는 불명예를 갖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똑같지만) 과거에는 발라크르를 못쓰게 되서 상당히 별로였던 스킬이지만 설치기가 되고 데미지도 오르고 팬텀스트롬 시전한 상태에서 발라크르 스킬을 다른 것을 쓸 수 있게되서 매우 날아올랐습니다. 특히 제자리에서 리빙데드 사용하고 팬텀스트롬을 사용시 리빙데드가 다 맞는 위치로 몹몰이가 됩니다.

 

(20) 망자의 집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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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태껏 사령술사의 가장 쓰레기 스킬의 자리를 차지했으나, 마수던전에서 평가가 완전히 뒤바뀌어 버린 스킬입니다. 다름아닌 광역 장시간 구속 효과 때문입니다. 안톤이나 루크에서는 이 구속이 잘 안걸렸지만, 마수는 잘 걸리기 때문에 특히 히에로가 자주 날뛰는걸 제자리에서 카운터 샌드백이 되게 해줍니다. 이는 흑사진도 마찬가지 이고요. 흑사진과 함께 사령술사의 마수에서 매우 좋은 딜러가 되게 자리잡아준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 다단힛 데미지를 대폭 줄이고 마지막에 폭발을 추가시켜서 거기에 데미지를 거의 몰빵하고 스킬키 재입력시 바로 폭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1) 분기암경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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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흡기암경파랑 다른거는 쿨타임과 홀딩 시간입니다. 쿨타임이 더 길지만, 그만큼 홀딩 시간도 길다는 점 외에는 흡기암경파와 다를게 없습니다.

 

(22) 언홀리 마스터리

 

  2차 각성 패시브 스킬로서, 니콜라스를 제외한 발라크르나 사령술사가 시전하는 스킬로 타격시 최대 10스택까지 쌓이며 그만큼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를 주는 스킬입니다. 니콜라스로는 중첩이 안될뿐이지 니콜라스에도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는 적용이 됩니다.

 

(23) 블랙 아라크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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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콜라스가 사용하는 스킬로서, 홀딩과 몹몰이가 되며 사령술사가 각종 선홀에서 쓰기에 가장 좋은 스킬입니다. 거미줄을 펼칠때와 모을때 각각의 홀딩 판정이 있어서, 흡기암경파나 분기암경파와는 다르게 타이밍만 잘 맞추면 깔아두기 식으로 홀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범위가 매우 넓어서 일반 던전 방 정리용으로도 훌륭하고 쿨타임도 22초라는 짧은 쿨타임으로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데미지는 별로입니다.

 

(24) 익스큐서너 슬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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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라크르가 사용하는 스킬로서, 사령 스킬중에 가장 간지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데미지가 과거에는 기요틴 리빙데드에 비해 밀리지만 요즘에는 기요틴과 딜이 비슷합니다. 선딜이 좀 있는편입니다.

 

(25) 발라크르의 현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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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 각성기로서, 사령스킬중에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또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스킬이기도 하죠. 첫타와 막타 범위는 좋은데 문제는 그 중간의 다단히트에 있습니다. 중간의 다단히트가 발라크르의 손 안에 딱 그부분만 타격범위입니다. 그리고 잡기 가능한 몹의 경우 손 안의 구체에 빨려 들아가서 데미지를 받습니다. 하지만 이 빨려들어가는 판정이 첫타 이후 발라크르 등장할때 그때뿐이여서 써먹기도 매우 애매하고 풀힛도 생각보다 애매한 그런 스킬이 되었습니다.

 

 

4. 사령술사의 스위칭 (암흑의 의식)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2951647 - 사령술사 스위칭 가이드 글

https://cs.nexon.com/helpBoard/popuphelpview/11394 - 던파 공식 홈페이지의 스위칭 정보

 

스위칭 맞추실때 1순위는 피로물든상처이고 2순위가 복수의 사념6셋입니다. 그리고나서 레벨링을 최대로 하시고 부위가 남으면 균차를 끼시면 되겠습니다. 크리쳐는 25레벨 스킬 붙은 크리쳐면 됩니다.

 

 5. 아바타

 

머리, 모자 : 발라크르의 공격속도와 그 외에 무큐기의 속도를 위해 캐속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캐속이 혼자서 100퍼가 넘어간다던지 하시면 지능을 하셔도 무관합니다.

 

얼굴, 목가슴 : 특별히 관련있는게 없어서 공격속도 증가나 상태변화 내성을 하시면 됩니다. 공격속도가 되팔기에도 좋습니다.

 

상의 : 언홀리 마스터리나 발라크르의 현신을 사용합니다. 취향이 갈리는 부분으로 언홀리는 모든 스킬의 데미지를 조금씩, 발라크르의 현신은 그 스킬의 데미지를 많이 올려줍니다. 맹약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스증뎀이 더 높아서 언홀리보다 레벨링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폭이 더 낮고 발라크르 평타가 적용이 안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의 : hp max 가 무난합니다.

 

허리 : 무게증가나 회피율 중 취향대로 하시면 됩니다.

 

신발 : 이동속도 증가 말고는 효과 받을게 없습니다.

 

엠블렘 : 노랑과 파랑에는 이속과 캐속을 적절히 넣어주시고 빨강과 파랑은 장비 세팅을 봐서 마크리를 맞추고 나머지는 지능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플래티넘 엠블렘의 경우 발라크르의 맹약이 가장 좋습니다.

 

압타 옵션중에 캐속의 경우에는 상압, 이벤압과 레압의 차이가 좀 나기 때문에 왠만하면 레압을 착용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사령 특유의 적은 유저수 때문에 압타 매물도 잘 없을겁니다.

 

6. 스킬트리

  사령술사 새로 시작하는 분들 중에 간혹 스킬트리를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마수를 제외하고 사령술사의 스킬트리가 대부분 마스터 하는 스킬이 있고 취향이 갈리는 스킬이 극단적으로 나뉘는 편입니다.

 

 보통 마스터하는 스킬로서는 니콜라스, 복종하는사령, 어둠의 손톱, 야망, 기요틴, 리빙데드, 학살자의 공포, 언홀리마스터리, 익스큐서너 슬래쉬, 발라크르의 현신이 있고 나머지는 거의 본인의 취향대로 찍습니다. 다크소울, 커스스피어, 야행혼, 흑사진, 블랙아라크네아 등을 취향대로찍습니다. 다만 마수의 경우에는 기존과는 스킬트리가 확실히 다른편이고 사람들마다 찍는게 제각각이고 마수를 갈 정도면 사령술사를 충분히 해 본 유저라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7. 성장에 추천하는 아이템들

(1) 목각인형 제조서 : 편

 과거에는 엄청 좋은 아이템이었으나 다른스킬의 지속적인 상향과 그와 대비되게 기요틴의 상향폭이 낮아서 예전만큼의 흉악함은 없지만 그래도 아직까진 좋은 장비입니다. 90제 에픽 보조장비를 드시기 전까지는 매우 쓸만합니다.

 

(2) 피로물든 상처

  스위칭템이 왜 나오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일단 가격이 싸고, 스위칭 옵션을 제외하고도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옵션이 괜찮아서 에픽 무기를 드시기 전까진 쓰시기엔 매우 좋습니다.

 

(3) 시브의 역작 - 념

 유니크 55제 아이템이지만 암속강 18을 50만골드도 안되는 가격에 챙길수 있는 가성비가 갓갓인 아이템입니다. 여기에 암속강8이나 9정도의 마부를 해서 쓰시면 헬 파밍하기 전까지는 매우 쓸만할것입니다.

 

(4) 어두운 기운의 마석, ~~의 혼마석

 마법석중에 흔히 말하는 속강석입니다. 요즘 가격이 매우 싸고 (몇십만골드도 안함) 거기에 심장작 (보주 약 120 정도?) 해서 속강 12까지 더 올리면 최대 48이라는 속강을 150 정도라는 말도 안되는 가성비로 올릴 수 있습니다. 에픽 법석을 먹기 전까진 이걸로 버티셔도 될 정도입니다.

 

 8. 자주 물어보는 질문들

 

Q. 안톤, 루크 진입 스펙 될까요?

A. 사령술사는 퓨어 딜러이기때문에 다른 딜러들이랑 특별히 스펙 컷이 다른게 없습니다. 다른 퓨어딜러였으면 진입 가능한 스펙이면 사령으로도 충분히 진입이 가능합니다. 대신 사령에 대한 인식이 안좋은것보다는 인식이라고 할게 없을 정도로 인구수가 없어서 구직에 좀 힘들 수 있습니다.

 

Q. 무기에 암속성 부여를 해야하나요?

A. 사령술사는 본 쉴드의 뼈와 좀비강령의 물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암속성 공격이기에 따로 암속성 부여를 안해도 되고 큐브의 계약도 무색큐브조각을 쓰시면 됩니다.

 

Q. 제작 에픽인 천살 두꺼비의 뒷다리 좋나요?

A. 네 좋습니다. 무난하게 괜찮아요. 단지 딘 호크모트가 워낙 우월하게 좋을뿐입니다.

 

Q. 프린스 오브 스파이더와 로드 오브 다크니스 중에 뭐가 좋나요?

A. 예전에는 프오스가 더 좋지만 지금은 로오다가 상향을 많이 받아서 로오다가 더 좋다고 평가됩니다.

 

Q. 사령술사가 메인 홀딩으로 레이드에 갈 수 있나요?

A. 사령술사를 키워보시면 알게 되겠지만 홀딩시간이 짧고 혼자서 연계 홀딩이 안됩니다. 하지만 딜이 꽤 되는 파티일경우 안톤이나 루크에서 실력이 된다면 홀딩을 혼자서 가능합니다. 대신 그 정도 실력이 된다면 이미 템은 메인 딜러일 가능성이 높지만요.

 

Q. 딘 호크모트 꼈을때 에컨 세팅 어떻게 해야하나요?

A. 딘이 속추뎀이라서 속강의 효율이 더 좋은건 맞지만 그렇다고 올 속강으로 가면 그것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마공과 속강의 비율이 보통 1대1이면 딘을 끼면 속강의 비율을 조금만 더 높여주시면 됩니다.

 

Q. 이거 템맞딜 인가요?

A. 네 템맞딜입니다. 단지 변수는 의식 스위칭템 여부와 마크리와 어둠의 손톱을 사용했는지, 마부랑 증폭 상태와 자신은 카운터를 칠것인데 카운터를 안했다던지, 카운터를 넣었는데 1각이나 리빙 도중에 기요틴으로 카운터가 풀리게 하지 않았는지, 리빙데드 꾹 눌러서 비관통으로 데미지 증가를 받았는지, 이기나 창성해방을 했는지, 정령왕 스킬을 사용했는지, 이런것들을 다 확인하셔야 된다는 거죠.

 

Q. 사령 재미있나요?

A. 모든 직업은 다 취향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물어보시기 보다는 직접 키워보시는게 더 좋은 해답이 될것입니다.

 

Q. 사령 업글픽은 뭐가 좋나요?

A. https://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_2&num=3034788&page=1 이 글이 참고가 되실겁니다.

 

Q. 딜 사이클이 어찌되나요?

A. 특별한 딜사이클은 없습니다. 개인마다 스킬쓰는 순서는 제각각이고 특히나 루크에서 솔리움마키나 제외하고 한 네임드에 스킬 다 쓰면 쿨초가 되지 않는한 망합니다. 그냥 네임드마다 스킬을 적절히 알아서 쓰시면 되고 야신한테만 기요틴 쓰지 않게 빌드를 짜시면 됩니다.

 

Q. 사령술사 시너지 아닌가요?

A. 아닙니다. 학살자의 공포 항목에 내용을 적어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그 외에 짤막한 팁들

 * 야신에서 기요틴을 쓰고 싶으면 안개뿜기나 강격 사용 후 바로 기요틴을 쓰면 2타만 나간다. 특히 안개뿜기 기요틴의 경우 스킬 설명에 안적혀있다. 하지만 1타가 안나가서 딜로스가 생기니 왠만하면 스네이더나 베아라 한테 기요틴을 쓰자.

 

* 안톤에서 화산은 싫어하는 사람은 싫어하지만 그것보다도 마테카가 발라크르를 먹어서 혈토풍금 잡을때마다 발라크르를 써야하는 불편함이 있으니 참조하자.

 

* 루크에서 메탈기어 카나프스를 상대할때 근접공격모드로 놔두고 어쩌다보니 카드패턴이 나오면 패턴 시작 할때 쯤에 홀딩을 하면 카드 패턴이 캔슬이 된다. 대신 버프는 다 날아가니 버프 재시전은 해야한다.

 

* 하부브의 불꽃을 받을때 니콜라스가 겹쳐져 있으면 니콜라스에 불꽃이 전이되면서 아예 불꽃이 사라진다. 이는 솔플할때는 주인보호모드를 하고 파티일경우 세라핌이나 홀리가 가면 원거리 공격모드 하고 하부브 앞에 가서 흡기암경파를 꾹 눌러서 바로 앞에서 시전되게 하면 불꽃을 없앨 수 있다. 하지만 실수로 안되면 좀 귀찮아지니 알아서 잘 판단할 것.

 

* 안톤 좀비방에서 좀비가 실수로 하나 안들어 갔으면 팬텀스트롬으로 넣을 수 있다. 그 외에도 루크의 네르베에서 넨가드 패턴에서 움직임을 봉쇄하는 용도로도 좋고, 탄식의 램파드와 메탈기어 카나프스 등 돌진형 기술을 쓰는 적에게 매우 효율적이다. 

 

* 사령술사 영원의 전당 영상

 

영상에서 첫번째 석상이 야망의 후폭풍을 활용하는 장면이고, 보스방에서 블랙아라크네아를 이용한 선 홀딩을 활용하는 법을 보여주기 위한 영상입니다. (최근에 찍은 영상이 없다보니 영전이라도...)

 

 

 

 이상 프레이서버의 사령술사 ㅁㅊ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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