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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40대 유저가 본 던파의 문제점

nlv21 내맘이다  |  2019-12-12 08:20  |  조회 8644

 

요즘 던파가 문제가 많지~

게임내에서는 골드가치가 하락하고 유저수가 줄어들었고 앞서가던 유저들

기준에서는 더 이상 새로운 컨텐츠가 나오지않아 할게 없다는점등과 게임

밖에서는 피시방 점유율이 떨어졌다는등 말이야

 

초창기부터 솔플을 하며 간간히 게임을 즐기는 40대 유저인 내 기준에서

본 지금 던파의 문제점은 총체적인 난국이라고 본다

 

애초에 큰 틀을 짜고 그 방향으로 게임을 이끌어나가지 못하고 계속

문제가 생길때마다 땜빵을 해서 돌려막기를 하다보니 점점 문제가

커지게 되고 그 한계가 지금에 이르게 된것이지

 

[던전앤파이터의 문제점]

소수의 네임드유저와 그 추종자들에게 너무 휩쓸린다

유투버를 하는 당x이나 에어x스 오x짱 x지 등 던파를 해본 유저라면 알만한

그네들은 각각 3-8만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고 유투브등에서 나름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그네들이 던파를 오래했고 그러다보니 나이대가 있어서인지 나름 원로

아닌 원로급이 되어 새로운 컨탠츠가 나올때마다 설명도 해주고 조언도 하면서

밥벌이를 하고 있어 그게 나쁜건 아니지만 40대 유저인 내가 볼때는 그들의 생각

철학이 없고 눈앞의 이익만 쫒다보니 자꾸 던파가 안좋은 방향으로 가게 만들고

있지 좀 큰 틀에서 전체 유저의 입장을 대변하기보다는 자신과 자신들의 추종자

들의 입장만 대변 하다보니 순간적으로는 그네들의 말이 맞는것처럼 보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매번 전체유저들에게 피해가 오게 만드는 형태라는거야

 

과거 안톤 레이드를 생각해봐

레이드가 처음이라 그런것도 있지만 애초에 레이드라는게 최종의 콘텐츠고

그러니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게 당연한거야

그런데 돈으로 게임을 하는 지갑전사들인 그네들은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해

강화 증폭으로 도배를 하고 레이드를 벌였고 그결과 던파가 예상했던것보다

빠른시간에 클리어를 해버렸지 

점점 숙련되어가고 점점 노하우도 생기고 하다보니 더 빨리 클리어가 되어서

그 다음 루크레이드는 더 빨리 지금의 프레이 이시스도 더 빨리 클리어 되어서

새로운 컨탠츠가 없다고 징징되는 상황에 오게 되었어

그런데!!

과연 일반적인 과금을 하거나 무과금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입장에서는 이게

좋은 일일까??

앞선 유저들이 즐기는동안 힘들게 따라간 유저는 그걸 제대로 즐겨보기도 전에

레이드가 끝나게 되고 또 새로운 레이드가 나와 파밍하고 광부노가다 하고 계속

따라가다가 또 끝나게 되는 상황인데 좋을리가 있나?

결국 그네들처럼 돈을 써서 얼마간의 게임을 즐기거나 아님 접으란건데 이제와

던파가 새로운 컨탠츠를 내지못해 유저가 떠나가고 신규유저가 없는것처럼 말을

하는 그네들을 보면 참 어리석구나 싶다

 

자유경쟁사회에서 내가 가진 재화를 무기로 남들보다 앞서가는걸 잘못이라고

할수는 없어 그렇지만 그것도 정도가 있는거다

솔직히 지갑전사들인 그네들은 남들보다 돈을 더 써도 그것을 어느정도는

회수하니 그것을 하는거다 그리고 그들의 열렬한 추종자들도 레이드쩔을

통해 투자를 해도 회수가 되니 하는거다

그럼 회수가 안되는 추종자들과 어떡하든 따라가려고 기를 쓰고 파밍하고

광부짓을 한 유저들은 허탈해지는거지

막대한 돈을 쓰지않으면 정상적인 게임 운영이 안되고 설령 막대한 돈을

써본들 얼마간 즐기다 새로운 레이드를 만나야하니 허탈할수밖에!!


과연 네오플과 던파가 이런 상황을 몰랐을까?

모를리가 있나? 알면서도 당장은 눈앞의 지갑전사들과 그 추종자들이

써제끼는 돈에 취해 모른척을 한거지

알면서도 그네들이 이탈할까바 그네들의 입맛에 맞춰준거겠지

그런데!!

게임이라는게 갑자기 새로운 컨탠츠가 뚝딱 나올수가 없자나

김성욱이가 근본도 없는 마수던전을 왜 낸거라고 생각하나?

게임 스토리에도 맞지않는 극악한 난이도의 마수를 새로운 컨탠츠로

떡하니 선보인 이유 모르겠나?

니들 입맛에 맞춘 극악난이도 던전하나 만들어 줄테니 니들이 한번

죽던살던 해보라고 만든거야

근데 네임드와 그 추종자들은 바보가 아닌거야

그들도 아는거지 이건 돈을 써도 클리어하기 힘들고 설령 클리어가

가능해도 재화를 회수하기도 힘들고 지들을 따라오는 추종자들까지

데리고 갈수가 없는 던전이라는걸~

그러니 퀵키논란이니 근본이 없다느니 온갖 설레발을 치면서 묻어

버린거야

진고던 타임어택 하던것들이 마수던전도 하면되는데 말야

결국 그네들도 중국의 누구처럼 무한정 돈을 쓸수가 없는거고

그저 남들보다 조금 더 쓰는정도인거지

그런 주제에 지들 입맛대로 던파를 끌고 다니고 있어


과연 지갑전사만이 던파 매출에 도움을 주나?

지갑전사들이 봉자를 까서 던파 매출을 올려주는데 그게 그네들만의 덕인가?

그 봉자에서 나온 탬은 누가 사나?

작업장에서 나온 골드든 일반유저가 파밍한 골드든 그 탬들은 골드를 써야만

살수있는거다

봉자를 깐 유저는 거기서 나온 아이탬을 골드로 팔아 골드로 충당을 하는거고

일반유저는 자신이 번 골드로 그 아이탬을 산다는거야

봉자 백날까도 일반 유저없으면 무용지물이라는거다

과거에는 일반 유저가 많아 봉자를 까도 가치가 높았지만 지금은 어때?

웬만한 유저는 과금해서 필요한 재화를 얻고 일반유저는 광부짓을 해서

아이탬을 얻어야 하는데 그게 안되고 있어

모든게 레이드에 촞점이 맞춰져있으니 그것하나 하는데도 골드가 부족해



일반 무과금 혹은 저과금 유저를 보자

광부 다섯케릭 돌려서 하루에 천만골드를 얻는다고 치자

벌수있는게 한달이면 3억골드 1년이면 36억골드야

하루도 안빠지고 하루 두시간이상 던파해서 얻는게 저정도야

그럼 본캐를 키워야지

12강 가는데 적게는 2억에서 많게는 10억을 꼴아박아야해

레어아바타 1-2억 칭호 1억 크리쳐 1억 마부 등등에

각종 입장아이탬에 쩔비까지 남는돈이 없어 모자라~

모자라서 얼마간 과금을 해야해

그래서!!

던파에 작업장을 유지시켜주는거야

네임드들은 던파가 작업장 단속을 잘하고 있다고 설레발을

치는데 난 다르게 보거든

던파는 일부러 작업장을 단속안하고 눈에 띄는 오래된 일부만

단속해서 잡는 시늉만 한다고!!


이제 한국던파는 작업장에서 벌어들이는 골드가 없다면 정상적인

게임내 밸런스가 안되는 상황에 이르런거야

작업장이 성행하면 정상적인 골드 가치가 하락하지

힘들게 모은 일반유저의 골드와 불법으로 얻은 골드의 가치는

다를수밖에 없으니까~

그게 지금 상황인거야

과금유저가 적었을때는 큰 문제가 없지만 과금유저가 많아지고

무과금 유저가 적어지면 금방 문제점이 드러나는거지


내가 제일 이해가 안가는게 저거였어

중국던파가 매출도 그리 높은데 왜 중국 작업장들은 중국에서

작업장을 안돌리고 한국에서만 이리 기승을 부리나~

중국던파는 작업장이 없을까?못잡을까?


남을 이기기위해서는 온갖 불법도 불사하는 중국인들인데

시장도 더 크고 게임하는 유저도 훨씬많은 중국에서 작업장을

운영하는게 물가가 비싼 한국에서 하는것보다 이득 아닌가?


그래서 내린 결론이 

던파는 작업장을 못잡는게 아니라 안잡는거다

중국은 작업장을 잘 잡으니 그네들이 다 한국와서 작업장을

돌리는거고 한국은 그네들을 다 잡아버리면 게임내에서 골드

수급이 어려우니 잡는척만 하는거다


퀵키 사건도 마찬가지 맥락이라고 본다

퀵키를 시도 했던 유저는 보통의 일반 유저가 아닌거야

거기 관련된 애들은 대부분 과금유저일거야

거기 관련된 애들을 처벌하면 한국던파 매출이 떨어질거야

그러니 눈가리고 아옹한거지



[던파를 개선하는데 가장 필요한것]

1.서버를 분리해라

고이다 못해 썩어버린 카인 카시야스 유저들과 일반 유저들이 많은

안톤 루크 바칼 서버사람들이 같은 통합서버내에서 경쟁하는것이

말이 안되는거야

애초에 탬귀들이 득실대고 실력이 출중한 그네들을 피해 신서버로

온건데 유저수가 줄었다고 그네들과 같이 경쟁하라고?

정공겜 소리듣고 돈이면 다 되는줄 아는 썩은애들이 득시글대는

그서버와 통합하니 밀어주고 끌어주고 하니?

아니지~온갖 입장컷에 온갖 쩔 그리고 사기만 횡횡하고 있지


사람은 말이야

어려우면 그걸 극복해내려고 하는 심리가 있어

하지만 그게 넘사벽이면 포기해 버려

과거 던파는 알프라이라 처럼 솔플하다가도 파사하며 죽어가며

게임을 해서 유대감도 있고 재미도 있었어

근데 지금은 아예 유저를 걸러서 진입도 못하게 막아버려

입장컷??최소 12강?그거 맞출수있는 유저가 많냐?

물론 날먹하려는 애들도 문제긴해

근데 다들 11강들고 다니고 공대가 11강이 기본이면 아무도 12강

있는데만 기를 쓰고 들어가려하지않아

레이드 가면 다 12강이고 지네들 손해 안보려고 다 거부시켜버려

그럼 12강 맞추던가 접어야하는데 그게 정상적인거야?

서버를 원래대로 돌린다고 해도 각각의 서버에 넘사벽 클라스는

존재할거야

하지만 대부분은 그 보다 못할거고 그럼 그 유저들을 중심으로

어렵지만 진짜 순수하게 게임을 즐길 유저는 기꺼이 그 어려움을

감내하려들거야

진입장벽이 낮아지면 새로운 유저들이 들어올거야

그게 싫으면 카인이나 카시야스 서버로 가면 되는거야



2.아이탬의 가치를 회복시켜라

이게 던파의 1차 패착이었지

모바일게임과 피시게임은 다른건데 던파는 게임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익을 자신들에게만 가도록 구조를 바꿔버렸어

에픽탬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지

과거 에픽탬은 있었지만 그게 게임 밸런스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고 아주 극소수의 지독한 유저만이 획득하는 그런 탬이었는데

그걸 상용활시켜버려 에픽이하 아이탬을 떡락시켜버렸지

던파가 인기가 높았을때 진입장벽이 높지않고 초기 자본을 들여도

어느정도 회수가 가능해서 유저들이 쉽게 들어올수가 있었는데

이게 교환불가탬으로 묶여버리니 웬만한 유저가 아니면 들어올

엄두를 못내게 된거라고봐

비싼돈물고 들어왔다 나갈때 겨우 아바타 하나 팔고 나가는게

요즘 던파야

주구장창 과금해서 레이드 좀 즐기다 거의 맨몸으로 나가라?

그럴바엔 다른게임 하지 이리 오래되고 지겨운 게임을 누가

새로 시작해?

던파해서 돈을 그리 벌었으면 수십억 수백억 들여 쓸데없이

돈 꼴아박지말고 오래된 유저들에게 좀 베풀어보라고~

던파 니들눈에 유저들이 그저 돈으로 보이는게 아니라면!!



3.불법작업장 모두 없애라

이걸 하기위해서는 일반 유저들도 피해를 좀 감수해야한다

광부 입장컷을 만들어 일반던전도 항마가 적용되게 하고 클리어타임을 정해

그 시간에 맞춰 골드가 떨어지는 구조로 바꿔야한다

골드가 가장 잘 벌리는 토탈 이클립스 슬레이어를 기준으로

항마를 미명의 틈 수준으로 격상시켜라

그럼 웬만한 마봉탬이나 유니크탬낀 애들은 항마에 다 걸릴거다

그리고 웬만한 유저들이 1분이내 클리어하니 1분컷 혹은 방당 10초정도로

잡아 풀방 2분컷을 적용하면 웬만한 작업장들 다 걸러낼수있다

설령 작업장들이 아이탬을 맞춰 항마를 올릴수도 있지만 그럼 그거대로

아이탬 가격이 상승할테니 나쁘지않겠지

그리고 유저들도 대화를 통해 한국유저 아닌 사람을 걸러내야한다

내 땅은 내가 지켜야지 눈앞의 이익만 쫒아 중국것들을 그냥 놔두면 결국

그 피해는 우리에게 온다는걸 알아야한다

그리고 항마가 있는 던전에는 최소항마를 설정해서 쫄을 못하게 막아야해

던파 구조는 천천히 게임을 하면 다 파밍하고 항마맞출수가 있어

그런데 시나리오부터 쫄하고 할렘레전더리나 혹은 할렘픽을 거치지않고

바로 테이픽으로 넘어가고 그후 핀드워 프레이쩔로 한다말이지

이게 잘못인거야

힘들게 어렵게 게임을 하면 그 케릭에 대한 애착도 크고 게임도 즐거워

그런데 돈으로만 치대면 점점 더 강한 자극만 원하고 조금만 어려워도

쉽게 포기하려들지

쩔이라는게 분명 게임을 하는데 있어 좋은면이 있지만 부작용이 더 커

그러니 쩔을 없애기위해 항마입장컷을 강화시켜야해

능력이 떨어지는게 아닌 아예 진입을 못하게 막아버리는거지

그래야 비슷한 사람들끼리 파티하고 던전도는게 가능해지고 그런

유대감이 형성되어 길드도 활성화되는거야

일부유저의 이익을 지켜주려하지마라

지금 당장은 그 과금유저가 쓰는 돈이 매출에 이득이겠지만 전체적인

그림을 보면 유저가 많은게 던파매출에 더 도움이 될거라고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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