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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만에 퇴마해봤는데.....(이번 퇴마패치내용 제대로 정리해봄)

nlv8 판금킹  |  2016-07-01 22:36  |  조회 1479

 

이건 뭐 완전히 병신됐네. 몇몇이 퇴마는 아직도 사기라길래 얼마나 좋아졌는지 봤는데 이건 관짝에 못박고 들어간뒤 땅속에 완전 매장돼 흙덮은 수준이다.

뭔가 내용이 제대로 정리가 안되어있던데 방금 내가 경험한걸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쓸데없는 추가 커맨드만 늘어남

거선풍, 저별, 현무는 이제 일일이 추가 커맨드를 입력해야한다.

말로는 잘 감이 안올지도 모르는데 솔직히 이거 엄청 불편하다. 저별은 일단 둘째치고 거선풍은 툭 눌르면 됐던게 일일이 앞키를 눌러야 제기능을 하는데....1초가 승부를 가르는 결투장에서 이거 엄청난 걸림돌이다. 그리고 현무 이 똥개는 무는 모션이 커맨드화되면서 현무가 적을 바라보고 있어야만 적을 물수있게 바뀌었다. 그런고로 방향이 조금 엇나가면 현무가 ㅄ처럼 가만히 있고 움직이지를 않음. 더군다나 물었다 치더라도 이전에는 현무 시전 즉시 기술을 연계할 수 있던게 이제는 현무가 문것을 확인해야 기술을 쓰는 각이 나옴.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현무 무는 시간이 저번시즌에 대폭 하향 먹은것과 맞물려서 이제는 기술한방쓰고 땡이고 그 뒤의 연계하기가 엄청 어려워짐. 현무로 두번 물린다?  현무무는속도가 등신처럼 느려서 스킬키 누르고 0.5초 뒤에나 반응하는데 사실상 거의 불가능한 테크닉이됨.

 

2.주력 기술들 하향먹음

1)대회전격 병신됨

이전에는 평타를 천천히 누름으로서 비거리를 늘려서 압박할수 있었는데, 이제는 무조건 빨리 돌게됨으로서 비거리가 반쪽이 되었다. 그뿐인가? 옛날에는 막타가 적을 날려버리는 판정이 있었는데 지금은 상대가 막타먹고 틱하고 쓰러짐. 고로 대회전격 맞춘뒤 반격당할 확률이 매우 높아졌다.

2)저별도 병신됨

옛날에는 무적판정이 있었는데, 지금은 무적이 사라지고 적을 띄우는 도중 처맞게됨. 고로 퇴마가오랜시간 똥폼을 잡는순간 랜드러너가 뒤를 잡을수도있고, 양자와 동시에 잡기가 들어가면 양자처맞고 캔슬당함. 띄우기도 개병신됨. 본래 벽에서 쓰면 적을 띄워서 연계가 되었는데 방향키추가입력으로도 뭔지랄을 하던 벽에 부딪히면 뚝떨어지는 통에그 뒤의 스킬 연계가 거의 불가능하게 되었다.

3)식군 하향먹음

다단히트는 반토막났음. 고로 쓰는도중 힛리보정으로 반격당할 확률 높아짐.. 데미지는 전이랑 거의 비슷하던데 잘 모르겠다. 

4)주작부 하향먹음

발동속도 빨라졌다고 "와 발동속도 왜저래 사기아니야?" 이런 말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완전 퇴알못이고, 애초에 퇴마를 플레이하는 유저도 아니다. 발동속도 빨라진건 좋은데 이제 챠크라 상태에서만 주작부를 쓸수 있다. 이게 뭔소린가 하면 40초 중 챠크라가 돌아가고 있는 단 20초동안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됐다는 뜻이고.....그 이외의 시간에는 없는 기술이됐다는 뜻이다. 주작부는 범위가 가장 길어서 물마퇴 안가리고 퇴마가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견제기였는데, 이거 하향된건 정말 엄청나게 큰거다. 제대로 쓸려면 스포를 잔뜩 투자해 구태여 광차열차 둘다 마스터해야하고...그리고 기술이 이런식으로 변함으로서 시작하자마자 던지는 플레이는 불가능해짐. 열차만 마스터한 물퇴인 내가 체감하기에 이거 이제 한판에 두세번쓰기도 힘들어졌다.

 

3.상향받은점?

퇴징징하면 상투적으로 나오는 말이 하향받은 점만 말하고 상향받은것은 언급도 안한다는 말이다.

퇴마가 상향받았냐고? 그래 눈에띄는 상향 딱 세개 받았다. 질풍타뒤 스킬연계랑, 어둠가르기 챠지삭제랑, 주작부발동속도 상승이랑...현무 고인되고 저별 고인되고 주작부 고인되고 식군이랑 대회전격 망하고 받은 상향이 이것들임. 이속 상향받았다는 말도 있어서 기대했는데 그런거 없었다. 이속량 보니까 수치그대로임  이속 32.8%에 이속수치는 1035가량이다. ㅅㅂ...그냥 레어템만 낀 도적이 이속이 더빠르다.

어쨌든!주력기술이 희생된 만큼 질풍타랑 어둠가르기가 유용하냐?

한마디로 요약하면 별로다. 하나도 안유용함. 아니 유용한건 사실인데, 희생된것에 비하면 이건 상향이라고도 할수없다. 좀더 알기 쉽게 표현하자면 "콤보유틸성 대폭 희생시키고 기존 주력견제기 대폭 약화시키고,견제기 달랑 하나 줬다." 딱 그 느낌이다. 그래 굳이 비율로 따지자면 잃은게 8~9가량이고 얻은게 1~2가량임. 혹자는 어둠가르기를 미니 발도라며 사기라 표현하는데....발도랑 이게 비교가되냐? 기술데미지 1만 나올까 말까고 그뒤의 연계라고는 하나도 없는 그냥 견제기일 뿐인데. 질풍타도 마찬가지. 대체 무슨 스킬을 연계시키라는 거냐? 대회전격? 난격? 무쌍? 후딜쩌는 퇴마의 특성상 완전히 에러다. 유용한 조합이라고는 질풍타뒤에 어둠가르기로 잇는거밖에는 안보이는데 둘다 넉백기인터라 기회잡이랑은 백만광년정도 거리가 있다. 물론 그렇다고는 해도 이 조합이 적을 몰아붙이는데는 꽤 유용하다는 사실은 부정하기어렵지만...저별 대폭 하향된거를 생각해봐라. 이제 상대방이 와이축아래에 각잡고 있으면 띄워서 콤보넣는방법은 스매셔 캔슬로 잡아띄우는 방법 달랑하나다. 이 끌잡 실패하면 바로 반격당하고 ㅅㄱㅇ각나옴.

 

4.이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유저들은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그래도 퇴마는 씹사기라느니 약코라느니 그냥 자기들 유리한대로 적었다느니 말이다. 특히 "잠룡공참타 빼애액!"거릴게 눈에 선하다. 물론 그렇기는 하다. 잠룡공참타가 어퍼기 중에서는 제일사기기는 하지. 단 이 부분에대해서는 자세한 얘기는 생략하다. 퇴마에게는 애초에 잠룡공참타를 무색하게 하는 엄청난 단점들이 있지만 늬들은 그런 종류의 얘기는 전혀 관심이 없잖아?

그래도 이것만큼은 단언할수있다. 내 본캐닉은 구태여 밝히지 않겠으나 퇴마를 지난 7년 동안 지켜본 입장에서 이번 패치가 사상최악이라고 말이다. 중초를 없앨을때도, 백호, 현무를수차례 하향 먹었을 때도, 투기발산반토막 났을때도 이정도의 타격은 아니었다...다 어떻게는 만회가 되었고 다른 걸로 만회해왔었는데 이건 그게 불가능하다. 그리고 이 패치에 수정이 없다면 너희들이 바랬던대로 앞으로 퇴마는 정규리그는 물론이고 아프리카리그에서도 활약하는일도 없을거다. 지인에게 들은 이야기지만 천하의 우인재도 이번 만큼은 정말 답이 없다고 했다더라. 문의를 넣었는데 어찌될지는 모르겠다더라고. 우인재도 답이 없는데 다른 퇴마유저라고 답이 있겠냐?

 

5.마치며

그래도 누군가는 말하겠지. 태어나서 퇴마를 한번도 잡아본 적이 없는 누군가는말하겠지. "그래도 퇴마는 씹사기에양. 잠룡공참 슈아 넘 쎔. 데미지도 사기임." 등등. 사실 그 캐릭터가 가진 세부적인 부분은 알지도 못하고 알고 싶어하지도 않으면서 말이야. 그런 무논리의견에 반론을 펼치라면 얼마든지 할수있다. 하지만 안하련다.어차피 난 결장 접은지 오래고 이번 패치로 퇴마사에 대한 미련은 완전히 버리기로 했거든. 뭐 보면 알거다. 아니 이미 퇴마사 알피상황보면 답나오기는하지. 1위인 쿨레볼이 1890정도에서 정체된지 오래고 2,3위가 1850대의 영정물퇴고 말이야. 그리고 1700대 이상의 모든 퇴마사 유저들이 1페이지에 다들어온다. 보니까 알피상황이 이정도로 처참한 캐릭은 어벤저 남넨마,데슬정도더라. 알피에 개인차가가 있다고는 해도결장 퇴마의인기가 바닥이라는 사실과 기본적인 성능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다는 정도는 알수있지. 그리고 이번 패치가 그대로 갈경우 다음 시즌에는 이보다 처참한 퇴마랭킹창을 볼수있을거다. 아마 실력이 어지간히 좋아도 다음 시즌에는 대가는 커녕 명인이나 달인도 어려울걸?

 

개인적으로 결장 퇴마유저들은 접는걸 추천한다. 접는게 정신건강과 미용에 좋다.그냥 퇴마가 사기라는 애들. 그냥 늬들이 좀 키워서 개사기 퇴마사로 대가, 지존, 소패 좀 찍어 봐라.뭐가 그렇게 사기여서 상대방 알피를 빨아먹을 수있는지 나도 좀 알고싶다. 늬들이 퇴마로 알피 1900...아니 1800정도만 찍을수 있어도 늬들은 퇴마 2,3군에 드는 실력자에다 퇴마 네임드 됨.

 

...글이 좀 많이 길었는데 이만쓴다.이번 퇴마 패치를 단평하자면 이것저것 추가됐는데 그 대부분이 퇴마 플레이의 족쇄가 됐다고 평할수 있겠지. 이딴거 써도 아무것도 안변하겠지만, 비오는데 기분내켜서 한번 적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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