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로 관리
일던루크
빛루크
처음 난쟁이 상태일때 가까이간 사람에게 인식
어둠루크
빛루크에서 난쟁이상태 변이할때 가장 가까이있던 사람에게 어그로
어그로 잡힌사람이 죽을경우 다른사람에게 어그로가 튀는데
어떤식으로 지목되는지는 체크못함.
레이드 루크
처음 입장시 1p에게 어그로 고정
1p가 빈자리일경우 2p고정
어그로 잡힌사람이 죽을경우 다른사람에게 어그로가 튀는데
어떤식으로 지목되는지는 체크못함.
루크 딜탐 공식
껍질상태일때 다단히트 공격. 일루크 4인기준 '순수히트'250~300타 경계선에서 껍질 벗겨짐.
추뎀등 콤보만 올라가는건 이 공격에 포함안됨.
공시템처럼 공격판정자체가 존재하는건 공격에 포함됨.
껍질이 벗겨지면 껍질벗길때 타격한 횟수만큼 공격가능.
추뎀/속추뎀으로 인한 추가콤보는 타격에 포함 안됨. 껍질벗긴것과 동일함.
배리어를 다시치든 시간이 몇십분이 지나든 타격수가 채워지지않으면 딜탐은 끝나지 않음.
* 현재 크루세이더의 참회의망치를 써서 루크가 1초라도 참회상태로 들어갈경우 껍질이 영원히 벗겨지지않는 버그가 있음. 그런고로 아예 안찍고 들어가는걸 권장함. (습관이란게 무서워서 찍어두면 또 쓴다..)
루크 레이드 정공법
* 스킬 쿨 초기화 관련 팁
초기화 당할 당시의 쿨타임감소로 쿨타임이 계산됨.
정자극 / 마소셋 / 거형셋등 쿨타임 감소 아이템을 스위칭하고 초기화당하면 좀더 짧은쿨로 돌아감
* 스킬 쿨 초기화 관련 팁2
크리에이터는 게이지/스킬쿨 모두 돌지 않음. 파급보스 파란색 조명도 크리는 무시함.
현재 루크를 잡는 최선의 방법은 3크리+이기해방1홀리해서 배리어 안부시고 스킬 다 있는상태에서 극딜넣고 저승보내는게 베스트
(20일 패치로 수정될 가능성 있음)
루멘 (빛루크)
배리어 제한시간이 짧으므로 딜 좋은파티가 입장.
만약 그 파티도 못부실경우 은시계,시거셋 딜러가 한명이라도 있는팀이 입장.
1p는 루멘이든 칼리고든 홀리가 잡는게 가장 좋음.
입장하면 빛루크는 홀리가 루크와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 붙어있어야됨.
공격을 맞으면 슈아상태든 뭐든간에 맵 끝까지 날라가고 원거리 패턴들 나오니 주의할것.
다른팀이 제단을 도는시간동안 다단히트를 미리 해둘것.
이럴경우 실린더 2개를 모두 파괴하고 무적이 풀렸을때 바로 딜 가능.
배리어를 부실수 있는파티라면 부시고 남은 아포칼립스와 딜링기로 딜을 하면 됨.
단 타격수대비 딜량이 애매한스킬은 아예 버리는게 나음. 괜히 쿨타임 돌려가며 해봐야 루크 딜탐만 빨리끝나고 각종 쿨타임 초기화 아이템 발동에도 불리함. (은시계로 기본기 초기화되면 졎같음)
못부시는 파티라면 아예 배리어는 포기하고 아포칼립스도 해방이기 아포가 아니라면 포기. 해방이기라면 배리어 끝나기전에 깔아서 조금이라도 뺴먹든가.
그후 딜량좋은 쿨타임이 돌아오면 한번씩 써주면 됨.
어그로 먹은사람이 루크와 일정거리이상 벌어지면 어둠루크가 쓰는 바닥 똥던지기랑 단일타겟 스킬금지 배리어를 검. 배리어가 걸리는 대상은 무조건 어글먹고 있는사람. 그렇기에 1p는 반드시 홀리여야됨. 덧붙여서 홀리는 죽어도 안됨. 죽으면 어그로 다른사람에게 전달되어 안그래도 제한적인 딜링에 큰 방해가 됨
배리어 한타임당 30제~75제 액티브를 한번씩 사용가능. (정자극+쿨감셋 스위칭할경우)
이 룰을 지킬경우 직업조합/템상태에 틀리겠지만 아무리늦어도 5분이면 클리어 가능함.
칼리고 (어둠루크)
1p는 역시나 홀리.
처음 입장하면 실린더를 부시기 전까진 홀리는 루크와 멀리 떨어지고 나머지 3명이 다단히트를 넣어서 껍질 벗겨주면 됨. 무적타임땐 2대 배리어 패턴 (쿨초패턴 / 단일가두기패턴)이 나오지않기떄문에 그냥 아예 멀찍히 떨어져서 홀리혼자 텝댄스추며 버티고 딜러는 껍질까질만큼 때려놓고 라면먹어도 됨.
실린더를 부신다음엔 다음과 같은 포지션으로 진행
초록색 = 딜러진형
붉은색 = 루크
파란색 = 홀리(어그로)
검은색 = 이동루트
포토샵으로 정성들여 만든 그림.bmp
기본적으로 빛과 동일하게 거리가 멀어지면 단일타겟 배리어(공격으로 부셔줘야됨)가 걸리는데 루크랑 붙을경우 정말 거의 안나온다고 봐도 됨. 맘먹고 버텨보니 일루크에서 20분동안 돌려봤는데 단 한번도 안나옴.
바닥 똥던지기는 딜러에게 영향 안가게 저런식으로 크게 돌아서 다시 루크쪽으로 돌아오면 됨. 1시쪽에서 있었다면 빙 돌아서 5시쪽에서 다시 비비는식으로.
딜러들은 홀리가 있는방향에 있을경우 바닥데미지맞고 이승탈출하니 조심할것
만약 실수로라도 홀리가 죽게되면 어그로가 딜러쪽으로 새고 다시 홀리로붙일려면 딜러들이 다 죽는방법밖게 없기떄문에 홀리가 잘해줘야됨.
말이쉽지 루크는 걷기 시작한 애기마냥 온맵을 빨빨거리며 돌아다니기에 상당한 집중력을 요구함.
그러면서 파티원 버프도 챙겨주고 나 살것도 생각하고 이래저래 여긴 홀리가 가장 힘든맵.
실수로 홀리가 죽어버렸고 딜러들이 거리유지 못해서 가두기 배리어가 나오면 2명의 딜러로 배리어를 깨야되기에... 지금은 다들 미숙이니 아무말업이 넘어가도 나중에가면 욕먹을지도?
딜러들은 빛루크와 동일한 룰로 딜을하면 되는데 여긴 배리어까는데 요구하는시간이 길어서 어지간하면 다 깨고딜할수있을거임.
- 기타 공략에 도움되는 팁
아쿠아젤로/아그네스가 없는 딜러가 있을경우 홀리or홀딩포지션 유저가 마르바스를 써주면 딜량상승에 큰 도움이 됨.
정말 딜량이 애매하면 껍질오픈된거 확인하고 홀딩한명뺴고 다 자살한다음 초기화배리어 넘긴다음 코인쓰고 아포극딜로 저승보내면 쉬움.
해당 룰을 잘 이해하고 몇몇 이 조건에 안맞는직업(ex:소환사)이 아니라면 상당한 저스팩파티도 상당히 널널하게 클리어 가능함.
딜탐 관련 코멘트
저 조건알아낼려고 루크가서 1시간동안 부비부비함
온갖 조건을 다 테스트한결과 이게 맞음.
실제로 레이드 루크에서 이걸 참고하여 딜을 해봤는데 배리어 2번쓸동안 딜탐 유지되서 초기화 하든가말든가 은시계+쿨감셋으로 딜 잘했음.
자수셋 유저는 딜탐때 다른장비 끼는걸 권장함.
속추는 상관업시만 자수자체에 있는 공시옵션땜시 딜탐 빨리닫힘.
무슨 패턴을 이따구로 짜놨는지 이해가 안됨.
다단히트'만'있는 직업들은 뭐 어쩌라는건지...
* 해당 공략을 지켜 딜한 딜표
배리어 한번도 못부심 + 아포받은적 없음
4분~5분정도 걸림.
딜탐 두턴만에 루크 퇴근.
파트너 딜러가 이런걸 잘 몰라서 거의 혼자딜했음.
만약 파트너들의 이해도가 좋았다면 배리어 안부시고도 2~3분대 클리어 가능할거라 전망함.